UV 전개와 텍스처 페인트를 해설한다!

4540 단어 블렌더CG모델링

소개



이번에는 UV 전개, 텍스처 페인트에 대해 써 가려고 생각합니다.
UV 전개는 조금 번거로운 작업입니다만 소중한 곳이므로 확실히 눌러 둡시다.

UV 전개



우선은 심을 붙여 갑시다.
이 작업은 앞으로 UV 전개를 하기 전 준비로, UV 전개를 했을 때에는 이음새를 붙인 곳에서 절개되어 전개됩니다.

이번에는 얼굴 주위를 선택합니다.


화면 오른쪽에 있는 Mark Seam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심을 붙인 곳이 붉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붉은 곳 = 심이 붙어 있습니다.


화면을 두 개로 나눕니다.
그리고 한쪽을 "UVImage Editor"로 둡니다.


A 키로 객체를 모두 선택하고 Unwrap을 클릭합니다.
Unwrap을 클릭하면 배포가 수행됩니다.


전개되면 UVImage Editor쪽에 전개된 면이 표시된다고 생각합니다.


화면 하단의 + 버튼에서 이미지를 만듭니다.
컬러 그리드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미지와 같은 컬러 그리드가 표시됩니다.




객체에 표시하려면 Shading -> Texture Solid를 선택합니다.
이것으로 부품의 대응 위치를 알기 쉬워졌습니다!


다음으로 전개된 UV를 조정해 갑니다.
얼굴 등의 부품은 좌우 대칭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좌우 대칭인 부분은 하나로 정리해 버립니다.
거울을 사용하여 좌우 반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눈, 눈썹, 속눈썹을 정리했습니다.




G 키나 S 키로 적당한 크기로 조정합시다.
크기를 평균화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텍스처 페인트



좋은 느낌으로 조정할 수 있으면 png 형식으로 내보냅니다.
적당한 장소에 저장합시다.


내보낸 이미지를 페인트 소프트웨어로 엽니다.
ClipStudio를 사용하고 있지만 Photoshop 등에서도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는 자유롭게 써 갑시다.
이미지는 채우기 도구로 적당히 채운 것뿐입니다.


작성한 이미지를 저장하고 블렌더에서 엽니다.
화면 하단의 OpenImage가 열립니다.


그리고 열린 이미지를 텍스처로 지정하면

보시는 대로입니다!
색이 들어가면 단번에 그것처럼 보입니다!


요약



이번에는 텍스처를 쓰는 데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지만 블렌더의 TexturePaint 모드에서도 텍스처를 쓸 수 있습니다.
펜 탭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흥미가있는 분은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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