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의 바로 가기 요약

Blender를 해 나가는데, 단축키를 아는 것은 필수에 가깝기 때문에, 여러가지 알았던 것을 비망록적으로 정리해 갑니다.
그래서 수시로 갱신 예정.

모델링 조작계


  • Ctrl + R 루프 컷. 또한 + , - 키로 분할 수를 증감할 수 있다.
  • Ctrl + I 선택 반전
  • Alt

  • 조작계


  • h , Shift + h
  • Alt + h location을 0, 0, 0으로 되돌린다
  • Alt + G 생성되었을 때의 사이즈로 되돌린다
  • Alt + S 모든 축에 대해 0도로 되돌리기
  • Alt + R 자식 요소의 오리진을 클리어 한다.
  • 숫자 키패드 0: 카메라와 사용자 간 전환
  • 숫자 5: 퍼스 유무
  • 숫자 키패드 2, 4, 6, 8 : 시점 회전 (+Ctrl으로 시점 팬 이동)
  • 숫자 키패드 1, 3, 7 : 정면, 왼쪽, 위 (+Ctrl으로 역방향)
  • 숫자 패드 마침표 : 선택물 전체 표시, 시점 회전의 중심에
  • 숫자 키패드 Enter: 전체 선택
  • 숫자 키패드 + : 화면 확대
  • 숫자 키패드 - : 화면 축소
  • 숫자 키패드/: 선택 객체만 표시(로컬 표시)

  • Read more: Blender 기본 조작(단축키)

    커서계


  • Alt + O 메뉴가 확장되었습니다. 「커서로 이동」이나 「커서를 이동」의 메뉴가 나온다.
  • Shift + S (Fn + .), . , Ctrl + . 각각 pivot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 바로 가기 편집



    바로 가기 편집은 UserPreference의 "Input"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매니퓰레이터를 바로 가기로 전환하는 방법





    그 중 3D View > 3D View(Global)가 매니퓰레이터의 설정에 관한 항목입니다.
    다만, 매니퓰레이터의 변경용 단축키는 디폴트는 없기 때문에 신규 작성하지 않게 됩니다.
    위의 항목 아래쪽에 "Add New"버튼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눌러 새로운 바로 가기를 만듭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항목을 추가하여 바로 가기를 설정합니다.



    방금 추가하면 처음에는 항목 이름이 "none"이므로 "view3d.enable_manipulator"를 입력합니다.
    그리고는 그에 대해 어느 키를 할당할까를 설정하는 것으로 쇼트 컷의 설정은 끝입니다.

    자세한 것은 이쪽 를 참고해 주세요.

    링크 모음



  • bone의 auto weight에서 에러가 나올 때의 대처법(동영상)
    어딘가에서 떨어뜨린 모델에 bone을 넣고 auto weight 넣으려고 하면 가끔 에러(fail한다)가 나올 때가 있지만, 이것 보고 해결했다.
  • 정점 가중치 (WeightVGroup) 수정자
  • 정말 처음을 위해 만든 블렌더 튜토리얼 for 2.6
  • 정점 그룹(Vertex Groups)

  • Blender에서 Mecanim하자 (전편)
    Rigify를 사용한 Rigging의 샘플 기사.

  • Introduction to Rigging!
    Rigging을 무비로 해설해 주는 사이트. 그러나 영어.

  • IK (인버스 운동학) 설정 <Empty>
    IK에 대한 기본 기사. 다만, 약간 기사가 낡기 때문에 Blender의 ver가 낡다.
  • 모델 데이터
  • UV 전개와 텍스처 페인트와 텍스처를 메모
  • 손목을 가능한 한 깨끗하게 비틀어주는 보조 뼈
  •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