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4에서 VAT의 작은 재료, 구간 지정 루프
구간 지정 루프
마지막 기사 에서 ISM으로 인스턴싱 표시를 해도 법선이 올바르게 출력되는 방법을 썼습니다.
이번에는 더욱 ISM에서 현실적인 인스턴싱을 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의 루프 구간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왜 필요한가?
표준 VAT 머티리얼 그대로와 인스턴싱해도, 모두 같은 테이크, 타이밍이 되어 버립니다. 그렇다고 애니메이션마다 ISM을 나누어 버리고는 인스턴싱의 맛이 희미해져 버립니다. 그래서, 복수의 테이크를 하나로 정리한 애니메이션을 구간 지정 루프에 의해 랜덤하게 재생하는 것에 의해, 단일 ISM내에서 얼룩짐을 냅니다.
또, ISM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서도, 동일한 VAT내에서 재생 범위를 선택할 수 있으면 게임의 실장시도 뭔가 편리합니다.
애니메이션 준비
우선, ↓처럼 걷기와 달리기의 테이크가 하나의 애니메이션에 정리된 VAT를 만듭니다.
앞으로 다음 단계에서 이것을 달리기와 걷기로 나누어 루프 재생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것입니다.
머티리얼 개조, (제1단계)
구현은 간단하고, VAT 머티리얼의 프레임 계산 부분에 ↓와 같이 4~5개의 노드를 추가해, 바꾸는 것 뿐입니다. ※아카마루의 부분이 구간 지정의 파라미터입니다.
이를 통해 걷고 달리는 각 루프를 추출 할 수 있습니다.
걷는 루프 추출
달리기 루프 추출
머티리얼 개조, 랜덤 대응
다음으로, 인스턴스마다 재생하는 루프를 랜덤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데모적인 구현이므로 적당히 2개만 PerInstanceRandom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빨간색 원 부분에서 2 종류의 루프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인스턴스 수가 너무 적으면 PerInstanceRandom의 편향이 눈에 띄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과
↓와 같이 동일 ISM내에서 복수의 애니메이션을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덕션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좀 더 세련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뭔가 더해지면 다행입니다.
사용상의 주의
구간 지정 루프를 사용하는 경우, VAT의 보완 스위치를 넣으면 올바르게 루프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 주십시오.
Reference
이 문제에 관하여(UE4에서 VAT의 작은 재료, 구간 지정 루프),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qiita.com/t-okugawa/items/dad578a26cf43dbed8b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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