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ance Painter에서 내보낸 텍스처를 Unity로 가져오기

하고 싶은 일



Substance Painter에서 3D 페인트된 텍스처를 내보내 Unity로 가져옵니다.

흐름


  • 개체를 포함하는 폴더 만들기
  • 객체 가져오기
  • 머티리얼 캡처
  • 텍스처를 포함하는 폴더 만들기
  • 머티리얼 캡처
  • 일반 맵의 텍스처 유형 변경
  • 객체에 텍스처 할당
  • 장면에 지면 배치
  • 장면에 객체 배치
  • 색상 공간을 Liner로 변경

  • 상세



    1. 개체를 포함하는 폴더 만들기



    Project 창의 Asset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Create -> Folder를 선택합니다. 이름을 Objects로 변경합니다.


    2. 객체 가져오기



    Objects 폴더로 이동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Import New Assets을 선택합니다. Substance Painter로 만든 fbx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3. 머티리얼 캡처



    가져온 객체를 클릭하고 Inspector 창의 Location을 Use External Materials (Legacy), Naming을 From Model's Material로 설정하고 Apply 버튼을 누릅니다. 자동으로 Materials 폴더가 만들어지고 머티리얼이 저장됩니다.


    4. 텍스처를 포함하는 폴더 만들기



    Project 창의 Objects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Create -> Folder를 선택합니다. 이름을 Images로 변경합니다.

    5. 머티리얼 캡처



    Images 폴더로 이동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Substance Painter에서 내보낸 텍스처를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6. 일반 맵의 텍스처 유형 변경



    5에서 가져온 일반 맵을 클릭하고 Inspetor 창의 Texture Type을 Normal Map으로 변경하고 Craete from Grayscale을 끄고 Apply 버튼을 클릭합니다.


    7. 객체에 텍스처 할당



    3에서 만든 Materials 폴더 안의 머티리얼을 클릭하고 Main Maps의 Albedo, Metallic, Normal Map, Occulusion, Detail Mask의 왼쪽 원 버튼을 클릭하여 방금 캡처한 이미지를 할당합니다.
    Albedo : XXXX_AlbedoTransparency.png
    Metallic : XXXX_MetallicSmoothness.png
    Normal Map : XXXX_Normal.png
    Occlusion : XXXX_AO.png


    8. 장면에 지면 배치



    Hierarchy 창에서 Create -> 3D Object -> Plane을 클릭하여 지면 객체를 만듭니다.

    9. 장면에 객체 배치



    Project 창의 cube 객체를 장면으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장면에 객체를 배치합니다.


    10. 색상 공간을 Liner로 변경



    메인 메뉴의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 -> Other Settings -> Color Space를 Gammma에서 Liner로 변경합니다. 이제 더 현실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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