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ance Painter로 Unity LWRP용 출력 프리셋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Substance Painter 2018 출력 프리셋 정보



최근의 물리 기반 머티리얼용 소재 작성에 빠뜨릴 수 없는 Substance Painter에는 다양한 환경을 위한 출력 프리셋이 있습니다.
물론 Unity용 프리셋도 여러 개 있지만, 목록을 확인하면,
· Unity4
・Unity5(Standerd Metallic)
・Unity5(Standerd Specular)
· Unity HD Render Pipeline
가 되어 있어 HD Render Pipeline과 동시에 취급할 수 있게 된 LW Render Pipeline용 프리셋은 없습니다. 그러나 Substance Painter에서는 간단하게 이 출력 프리셋을 만들거나 추가할 수 있으므로 LWRP용 프리셋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출력 프리셋은 다음 파일을 특정 폴더에 추가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력 설정 공유로 절차를 확인한 후 자기 책임으로 사용하십시오.
Unity LW Render Pipeline (Physically Based).spexp

출력 설정 만들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LWRP 용 출력은 매우 간단하며 Unity5 (Standerd Metallic)에 Ambient Occlusion을 추가하기 만하면됩니다.
Export Textures 창의 CONFIGURATION 탭에서 Unity5(Standerd Metallic) 프리셋을 복제하고 이름을 변경한 후 Ambient Occlusion 출력을 추가합니다.


설정을 추가하면 내보내기 탭에서 LWRP에 대한 설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AO 맵을 포함한 이미지 그룹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력 설정 공유



SubstancePainter에서 사용자가 추가한 출력 프리셋은 개별 파일(확장자 .spexp)로 다음 폴더에 저장됩니다.

C:\Users\사용자\Documents\Allegorithmic\Substance Painter\shelf\export-presets

작성한 설정 파일을, 다른 유저의 같은 폴더에 넣는 것으로, 프리셋을 공유할 수가 있습니다.

요약



이와 같이 Substance Painter에서는 매우 간편하게 프리셋을 추가할 수 있으므로 일부러 파일을 배포할 필요도 없을까 생각했습니다만, 많은 LWRP 유저가 개별적으로 만드는 것도 어떨까 생각해 배포하기로 했습니다.
또 Substance Painter2018.3.3(2019/03/03 릴리스) 시점에서는 LWRP의 프리셋은 없습니다만, 향후 공식의 프리셋이나 보다 편리한 출력 방법등도 탑재될지도 모릅니다.
그 때는 설정 파일을 삭제해 주시고, 공식의 것을 사용해 주시면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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