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ance Painter로 읽은 Normal map의 상하가 역전하고 있을 때의 대처법

Substance Painter의 Normal map 로드 정보



Substance Painter에서는 외부에서 작성한 Normal map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주 읽은 Normal map의 Y 방향이 역전되었기 때문에이 해결 방법을 공유합니다.


Normal map의 상하가 역전되는 원인



Normal map에는 OpenGL방식과 DirectX방식이 있으며, Y방향을 나타내는 G채널의 표현이 반대로 되어 있습니다. Unity의 Normal map은 OpenGL 방식입니다.
Substance Painter에서는 외부에서 읽은 Normal map을 레이어에 할당했을 경우에 이 방식을 자동으로 판별합니다만, 이것이 잘못되었을 경우에 상하가 반대로 표시되어 버리는 것 같습니다.


Substance Painter에서 수정하는 방법



Substance Painter로 수정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설정 위치가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Normal map 이미지를 적용한 레이어의 PROPERTIES를 엽니다.
2. Normal 열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작은 ▽를 클릭합니다.
3. 열린 작은 윈도우의 2단째 오른쪽을 클릭합니다(이외의 설정 항목은 없습니다)
4. 열린 목록에서 OpenGL normal 또는 Direct3D Normal이 올바르게 표시되는 쪽을 선택합니다.


Photoshop에서 수정하는 방법



Substance Painter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Normal map의 상하를 반전시키고 싶은 경우는, Photoshop에서 Normal map 화상의 G채널을 선택해, 이미지 > 색조 보정 > 계조의 반전으로 하는 것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Photoshop의 경우 이미지 덮어쓰기가 필요하지만 Substance Painter는 비파괴로 수정할 수 있는 곳이 장점입니다.

요약



Normal 방향의 반전은 Substance Painter의 극히 기본 기능입니다만,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장소에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기사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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