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veIndex 컨트롤러의 집게 손가락 ~ 새끼 손가락에 SteamVR에서 버튼을 할당합니다.

4548 단어 VRChatOpenVRSteamVRVR
Valve의 Index 컨트롤러(개발시 명칭 Knuckles 컨트롤러)에 대해서, VR 어플리케이션(주로 VRChat)에서 보다 폭넓은 조작을 할 수 있도록 SteamVR Plugin의 컨트롤러 설정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공유한다.
파일 속을 읽어 보거나, 값을 바꾸어 보고 동작 검증하거나와, 탐구로 알았던 것이므로 정확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양해해 주셨으면 한다.

제1탄으로서는, Index 컨트롤러에 있어서, 초기에서는 비표시가 되어 있는 집게 손가락·중지·약지·새끼 손가락의 근접치의 설정 항목의 유효화에 대해.
주의점으로서는, 「손가락의 입력을 취해도 의미가 있다??

전단



SteamVR에서는 SteamVR Plugin이라는 구조로 컨트롤러의 설정을 바꿀 수 있다. 일반 게임 패드 설정 변경의 VR 컨트롤러 버전이라고 해도 좋다.
Vive, Oculus, WinMR, Index와 버튼이나 센서의 수가 다른 컨트롤러에서도 각 VR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동일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Index 콘은 버튼 입력의 수가 다른 컨트롤러에 비해 매우 많지만, 초기 상태에서는 컨트롤러의 설정 화면에서는 Index 컨트롤러의 1번의 특징인 손가락의 설정 항목이 숨겨져 있다 . 이번에는 이것을 보이게 한다.

1. 설정 파일을 직접 편집하여 컨트롤러 설정에 표시



※데스크탑에서의 작업을 추천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SteamVR\drivers\indexcontroller\resources\input\ 에 있는 index_controller_profile.json 를 텍스트 에디터 등으로 엽니다. (Steam의 설치처가 다른 경우는 읽어들인다)
중단에 "visibility" : "InputValueVisibility_AvailableButHidden"(※json 파일에는 코멘트 아웃이 없는 것 같기 때문에 삭제할 수 밖에 없다. 실행 취소하고 싶은 사람은 편집전에 팝업을 취하는 것)


이제 SteamVR의 컨트롤러 설정에 index(검지 손가락), middle(가운데 손가락), ring(약지), pinky(새끼 손가락)이라는 항목이 나타나므로 그 손가락에도 조작을 할당할 수 있게 된다.
※InputValueVisibility_AvailableButHidden이라는 명칭을 보는 한, "입력값은 유효하지만 불가시"로 되어 있으므로, Steam로서는 그립의 손가락까지 유저측에 버튼 할당을 시키는 것은 상정하고 있지 않을 것이다. 그 때문에, 그 손가락에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 게임에 대해서는, 새롭게 다른 설정을 하면 오작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2.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



SteamVR의 메뉴에서 「디바이스→컨트롤러 설정」으로 진행한다.



MANAGE CONTROLLER BINDINGS를 선택.


맨 위 목록에서 VR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확인을 위해서만이라면 뭐든 좋다)
”액티브 컨트롤러”가 Valve Index가 아닌 경우는, 중간의 버튼으로 “다른 것을 선택”하고, “Index Controller”를 선택한다.
"Active Controller Bindings"를 "사용자 정의"로 설정합니다.



왼쪽 상단의 "현재 바인딩"에 표시된 상자에서 "편집"을 선택합니다.


Index 컨트롤러의 이미지가 표시된 편집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하면 Index, middle, ring, pinky 라는 항목이 있으면 OK.


버튼의 설정 항목에 대해서는, 다음 회 이후 소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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