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차: 분수에서 UV 스크롤 배우기

이 기사는 Advent 캘린더 "[VCD] 테마파크 만들어."입니다.라고 보도한 지 15일째다.

이번 내용


이번에는 분수를 만들면서 다음 내용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UV 스크롤 사용 방법
UV 스크롤은 다음과 같이 텍스쳐가 어긋나 애니메이션 동작을 표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번에는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Blender 설정


이번에는 물을 뿜는 물줄기를 UV 스크롤로 표현하려고 한다.
Blender는 특별히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아래 분수의 물 부분을 만들어 직사각형 위에 UV를 펼친다.
물을 이미지 위에서 아래로 흐르게 하기 위해 높은 분수 위치에 UV 정점을 놓아 UV 위에 놓고 낮은 위치에서 아래로 흐르게 한다.

Unity 설정


Blender로 제작된 모델을 프로젝트에 넣고 소재를 확장합니다.
물 부분의 재료의 차폐물을 VRM>MTON으로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소재의 설정 화면에 AutoAnimation이라는 설정 항목이 나타납니다.이것은 UV 스크롤 설정입니다.
이번에는 물 이미지가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도록 ScrollY에 0.1을 설정했다.

UV 스크롤은 Unity에서도 재생성이 가능하며, Unity 화면 위에 있는 재생 버튼을 누르면 재생성이 되기 때문에 운동을 보면서 값을 조정하면 비교적 쉽다.
이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분수의 물은 아래와 같다.

끝맺다


어때요?
이번에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그림의 일부만 스크롤하려면 마스크 기능을 사용하면 될 것 같다.
다음 내용은 미정이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