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atch로 체험하는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물리 시뮬레이션 3 (중고생용)

2896 단어 Scr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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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목표



「펭귄의 모험 II」의 작성.


  • 캐릭터가 점프하고 블록을 올라간다.
  • 위쪽 화살표로 점프, 왼쪽 및 오른쪽 화살표로 가로로 이동.
  • 어느 높이 이상까지 오르면 클리어.
  • 블록에서 떨어지면 게임 오버.

  • 완성판:
    htps : // sc 등 tch. 미 t. 에즈/p로지ぇcts/163557672

    해보자 1: 캐릭터와 블록 배치


  • 좋아하는 캐릭터를 선택해 배치하자.
  • 좋아하는 블록을 선택해 배치하자.

  • 해보자 2: 변수 준비



    다음 세 가지 변수를 준비합시다.
  • 속도 X
  • 속도 Y
  • 높이

  • 해보자 3: 위쪽 화살표로 점프



    다음과 같이 점프의 움직임을 표현하자.
  • 위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속도 Y"가 증가합니다.
  • 일정 시간마다 일정량씩 "속도 Y"를 줄여 간다.
  • 일정 시간마다 캐릭터가 「속도 Y」씩 이동.
  • 일정 시간마다 「높이」의 값을 「속도 Y」씩 바꾼다.



  • 해보자 4: 블록 위로 멈추기


  • 캐릭터가 블록에 닿으면 「속도 Y」를 제로로 한다.
  • 캐릭터가 블록에 닿으면 '속도 Y를 줄이는' 처리를 하지 않는다.



  • 시도해 보기 5: 왼쪽 및 오른쪽 화살표로 가로 이동



    다음과 같이 횡방향의 움직임을 표현하자.
  •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속도 X"가 증가합니다.
  • 왼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속도 X"가 줄어듭니다.
  • 일정 시간마다 "속도 X"를 0.8배한다.



  • 해보자 6: 배경이 세로로 움직이도록



    캐릭터가 위쪽으로 계속 올라가는 게임을 만들고 싶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캐릭터가 아니라 배경(블록)이 움직이게 하고 싶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한다.
  • 캐릭터가 아닌 블록이 일정 시간마다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한다.



  • 챌린지 1: 블록이 차례로 나타난다



    다음과 같이 다시 작성해 보자.
  • 블록이 일정 시간마다 위에서 나타나도록 한다.
  • 팁: "클론"을 사용한다.

  • 챌린지 2: 블록 사라짐



    다음과 같이 다시 작성해 보자.
  • 캐릭터가 점프하고 블록이 화면 아래에 붙었을 경우, 그 블록을 지운다.
  • 캐릭터가 떨어지고 블록이 화면 상단에 붙으면 블록을 지 웁니다.



  • 챌린지 3: 게임 클리어 게임 오버



    다음의 판정을 덧붙이면, 게임은 완성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높이」가 어느 값 이상이 되면, 게임 클리어로서 표시한다.
  • 「높이」가 어느 값 이하가 되면, 게임 오버로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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