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와 마이크로 : 비트로 VR을 시도합니다.

자신의 아르바이트처가 IT의 만들기 교실이며, Scratch를 사용해 게임 만들기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워크숍에서 micro:bit도 자주 사용되어 뭔가 할 수 없을까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거기에 등장한 Scratch3.0! 확장 기능으로 LEGOWeDo나 마인드스톰 EV3등과 무선으로 접속해, 피지컬 컴퓨팅을 간단하게 실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micro : bit를 사용하여 Scratch와 무선 통신하고 Scratch에서 VR 같은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micro:bit의 어드벤트 캘린더에도 기사를 실고 있습니다만, Scratch의 쪽에서는, 그 계속부터 써 가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이 기사를 읽기 전에 여기의 기사를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VR 같은 슈팅 게임 만들기



micro : bit과 Scratch를 연결하면 micro : bit을 사용하여 게임을 만듭니다.
이번 만드는 게임은 VR 같은 슈팅 게임입니다. VR 같은 것은 어떤 것인가 하면 micro:bit에는 가속도 센서가 들어있어 기울기를 검지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이용하여 micro : bit를 머리에 붙여 목을 기울여 화면의 게임을 조작하는 것을 만들어 갑니다.



프로그래밍



micro:bit 기사에서는, 접속 방법과 micro:bit의 가속도 센서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에서는, 그 계속부터, 보다 게임다움을 추가해 나가려고 생각합니다.

적을 만들다



슈팅 게임이므로 역시 적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스프라이트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micro : bit의 기울기를 가진 변수 microBitAngle을 사용하여 적의 좌표를 기울임으로 이동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몰입감, 속도감을 내다



몰입감, 스피드감을 내기 위해서, 우주선이 화면 안쪽으로 날고 있는 것 같은 연출을 더해 갑니다. 엄청 이해하기 어렵지만 선이없는 흰색 작은 원의 스프라이트를 만듭니다. 이것을 통과하는 행성이라고 봐서 현장감을 내고 싶습니다.

프로그램은 이런 식으로 클론을 만들어 중심에서 무작위 각도로 이동시킵니다. 점차 크기를 크게 하는 것으로 향해 오는 연출이 됩니다.


적과 자신의 공격, 승패 판정



마지막으로 적과 자신의 공격을 만들어 승패 판정을 추가합니다.
우선은 적의 공격입니다. 공을 스프라이트의 색을 바꾸면서 공격하도록 합니다. 발사 전에는 소리가 되도록 하고 언제 쏘아올지 알게 합니다. 한 번이라도 맞으면 게임 오버합니다.


다음으로 자신의 공격입니다. 자신의 공격은 자동으로 연사하도록 합니다. 적에게는 HP를 준비해, 0이 되면 클리어로 합니다. 스프라이트에는 공을 가로로 변형시켜 방향을 바꾸어 진행시킵니다. 적의 HP에 변수 alienHP를 준비합니다.


마지막으로 승패 판정과 HP를 설정합니다.
스프라이트를 작성해, 코스튬을 이기고 패배의 2개 준비합니다. 적의 HP도 여기에서 초기화해 둡니다.



놀아봤어



microbit을 머리에 붙이고 놀아 보았습니다. 프로젝터 등 큰 화면에서 하면 상당히 현장감 있습니다. 의외로 재미있었습니다.
※기세 잘 목을 기울이면 위험합니다.


링크



micro:bit 어드벤트 캘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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