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atch에서의 유령의 효과와 스탬프를 조합의 테스트【 #GW어드벤트 캘린더 2021/5/3 】

이 기사는 2021년 GW 어드벤트 캘린더 5/3 분의 기사입니다.

소개



Scratch에서 「유령의 효과(투명도를 바꾸는 것)를 적용한 스프라이트로 스탬프를 누르면, 투명도가 설정된 스탬프가 밀린다」라는 것을 알고, 이것을 응용한 것을 시험해 보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그 전에 "거동을 먼저 확인해 보았다"는 것이 이번 기사입니다.

투명도가 다른 스탬프를 누릅니다.



앞으로 시도하고 싶은 것으로 "투명도가 다른 스탬프를 여러가지 겹쳐서 시각적으로 재미있는 것을 만들 수 없는지 검토한다"라는 것이 있습니다만, 이번에는 "단일 스프라이트로 투명도가 다른 스탬프를 눌러 봐, 보이는 방법을 확인한다」라고 하는 것만 해 봅니다.

결과



먼저 시도한 결과를 2개 게재합니다.

첫 번째는 "일정한 투명도의 스프라이트를 사용하여 스탬프를 같은 장소에 겹쳐서 누르는 횟수를 바꾸어 보고 투명도를 바꾼다"는 것.


2번째는 「스프라이트의 투명도를 바꾸어 스탬프를 누른다」라고 하는 것.


만든 내용



첫 번째



먼저 첫 번째 "일정한 투명도의 스프라이트를 사용하여 스탬프를 같은 장소에 겹쳐서 누르는 횟수를 바꾸어 보고 투명도를 바꾼다"라는 쪽의 코드를 게재합니다.


처리를 시작할 때 스프라이트 유령의 효과를 90으로 설정합니다 (100으로 설정하면 완전히 투명해집니다). 그 후 「스탬프를 1회 누른다⇒장소를 바꾼다⇒스탬프를 2회 누른다⇒장소를 바꾼다⇒스탬프를 3회 누른다⇒...」라고 하는 처리를 실시하는 것이 대략적인 내용입니다.

스탬프를 겹쳐서 누르는 처리는 처리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블록 정의의 "화면을 다시 그리지 않고 실행"을 사용합니다.


두 번째



다음으로 두 번째 "스프라이트의 투명도를 바꾸고 스탬프를 누릅니다"라는 코드에 대해 설명합니다.


내용은 간단하며 먼저 스프라이트 유령의 효과를 90으로 만듭니다. 그 후 「스탬프를 누른다⇒장소를 바꾼다⇒유령의 효과를 조금 바꾼다⇒스탬프를 누른다⇒...」라고 하는 처리를 반복한다, 라고 하는 것이 대략적인 내용입니다.
유령의 효과를 바꾸는 것은 -3씩으로, 그것을 30회 반복하고 있으므로, 처음에는 90이었던 유령의 효과가 마지막에는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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