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ot에서 놀자.
mBot이란?
mBot은 Makeblock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의 프로그래밍 학습 로봇입니다.
Scratch라는 비주얼 언어를 사용하여 드래그 앤 드롭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Scratch 사용법
왼쪽 팬더는 스프라이트라는 캐릭터 이미지입니다.
오른쪽의 회색 영역이 작업 영역이며,
중앙의 블록을 오른쪽으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배치합니다.
각 블록에는 홈과 구멍이 열려 있고 같은 형태의 것을 가까이 붙이면 붙어 있습니다.
붙이는 블록을 연결하여 다양한 처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본
왼쪽 팬더는 스프라이트라는 캐릭터 이미지입니다.
오른쪽의 회색 영역이 작업 영역이며,
중앙의 블록을 오른쪽으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배치합니다.
각 블록에는 홈과 구멍이 열려 있고 같은 형태의 것을 가까이 붙이면 붙어 있습니다.
붙이는 블록을 연결하여 다양한 처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본
화면상의 깃발 버튼을 클릭하면 동작이 시작되는 블록입니다.
캐릭터를 오른쪽으로 조금 움직이는 블록입니다.
숫자 부분은 자유롭게 바뀝니다.
상기 2개를 조합하는 것으로, 「깃발이 클릭되면, 캐릭터가 오른쪽으로 조금 움직인다」라고 하는 동작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캐릭터를 회전시키는 블록을 연결합니다.
이제 "깃발을 클릭하면 캐릭터가 오른쪽으로 조금 움직이면서 조금 회전한다"라는 동작이 됩니다.
지금까지는 「기기를 클릭한다」마다 동작이 행해지고 있었습니다.
반복의 블록으로 둘러싸는 것으로 캐릭터가 계속 빙글빙글 회전하게 됩니다.
쭉 돌리지 않고는 지루하지 않기 때문에, 도중에 멈추는 처리를 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00에 닿았다"라는 블록을 사용합니다.
"만약 ~라면"이라는 블록을 사용하면 특정 조건에 일치했을 때만 다른 동작을 시킬 수 있습니다.
모두 결합
「만약 마우스가 캐릭터에 닿으면, 동작을 멈춘다」라고 하는 처리를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mBot 제어
Scratch로 만든 프로그램을 mBot에 씁니다.
LED를 빛나게
모터를 이동
거리 센서 사용
라인 트레이스 센서 사용
연습 문제
부딪히지 않는 로봇 만들기
라인 트레이스 로봇 만들기
Reference
이 문제에 관하여(mBot에서 놀자.),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qiita.com/hiko_t/items/1525ebefe7461397401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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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개발자 콘텐츠 발견에 전념
(Collection and Share based on the CC Protocol.)
부딪히지 않는 로봇 만들기
라인 트레이스 로봇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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