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atch로 프로그래밍에 친숙해지자

2129 단어 Scratch

Scratch란?



Scratch(스크래치)는 MIT 미디어 랩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환경입니다.
매우 직관적으로 프로그램을 조합할 수 있어 어린 내에서 프로그래밍 개념을 배우는데 최적인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타블렛과의 궁합도 매우 좋고, PC를 평상시 사용하지 않는 분에게도 추천입니다.

그러면, 실제로 어떤 것인지 소개해 갑니다.

Scratch로 작품을 만드는데 있어서 최소한으로 억제해야 할 기능



움직임과 제어



Scratch는 스프라이트라는 객체를 화면에 추가하고 추가한 스프라이트에 명령 블록을 조립하여 작품을 만들어갑니다.

※Scratch에는, 디폴트로 많은 스프라이트가 있습니다. 그 중에는 리얼한 물건도 있습니다만, 아이가 흥미를 가질 귀여운 캐릭터도 많습니다.

아래 이미지가 움직임과 컨트롤을 결합한 예입니다.


움직임은 청색·제어는 오렌지색과 시각적으로도 매우 알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스프라이트의 「회전 방법을 좌우만」으로 한 후,
계속 10보 움직임, 만약 화면의 끝에 붙으면 튀어 돌아간다
라는 명령을 스프라이트에게 주고 있습니다.

간단한 예입니다만, 쭉 안에 「회전 방법을 좌우만」으로 하는 명령을 넣어도 움직임이 바뀌지 않지만, 1회 명령하면 좋지요? 등, 눈치채를 얻을 수 있는 포인트가 많이 있습니다.

변수와 연산



변수와 연산을 조합하여 제한 시간을 구현해 보겠습니다.



변수는 진한 오렌지색이고 연산은 녹색입니다.
개인적인 감상입니다만, 변수와 제어를 조합하면 훨씬 프로그래밍 같아진다고 생각합니다.


Scratch를 배우는 데 있어서의 첫 번째 관문입니다만, 제어에 상기 화상과 같은 연산을 끼울 수 있는 구멍이 뚫린 블록이 있습니다.
이것을 조합하는 것으로, 상태의 개념이나 조건 분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훌륭합니다.

풍부한 확장 기능



Scratch에는 흥미가 퍼지는 재미있는 확장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Google이 제공하는 번역 기능을 사용할 수 있거나 Amazon이 제공하는 음성 합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상당히 어울리지 않는 라인업입니다.
다음 번에는 풍부한 확장 기능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