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GL(2D) - 입문편 - 3일째: 원 그리기

목표



원을 그리다



원 설정





study.js
var x = 200; // 中心x座標
var y = 200; // 中心y座標
var r = 80; // 半径

WebGL 시작.



study.js
var w = 400; // 幅
var h = 400; // 高さ
var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canvas");
canvas.width = w;
canvas.height = h;
var gl = canvas.getContext("webgl");

초기화



study.js
gl.clearColor(1.0, 1.0, 1.0, 1.0);
gl.clear(gl.COLOR_BUFFER_BIT);

빈 버퍼 객체 생성



study.js
var buffer = gl.createBuffer();
gl.bindBuffer(gl.ARRAY_BUFFER, buffer);

바텍스 (정점) 셰이더



study.js
var vSource = [
    "precision mediump float;",
    "attribute vec2 vertex;",
    "void main(void) {",
        "gl_Position = vec4(vertex, 0.0, 1.0);",
    "}"
].join("\n");

var vShader = gl.createShader(gl.VERTEX_SHADER);
gl.shaderSource(vShader, vSource);
gl.compileShader(vShader);
gl.getShaderParameter(vShader, gl.COMPILE_STATUS);

단편 셰이더



중심 좌표와 반경으로 설정한 좌표에만 색을 바른다.
  • 참고 사이트
    yoya 메모



  • study.js
    var rgba = [0.0, 0.0, 0.0, 1.0]; // Red, Green, Blue, Alpha
    var fSource = [
        "precision mediump float;",
        "void main(void) {",
            "vec3 p = vec3("+ x +", "+ (h - y) +", "+ r +");",
            "float x = gl_FragCoord.x - p[0];",
            "float y = gl_FragCoord.y - p[1];",
            "if (sqrt(x * x + y * y) < p[2]) {",
                "gl_FragColor = vec4("+ rgba.join(",") +");",
            "} else {",
                "discard;",
            "}",
        "}"
    ].join("\n");
    
    var fShader = gl.createShader(gl.FRAGMENT_SHADER);
    gl.shaderSource(fShader, fSource);
    gl.compileShader(fShader);
    gl.getShaderParameter(fShader, gl.COMPILE_STATUS);
    

    프로그램 객체 생성



    study.js
    var program = gl.createProgram();
    gl.attachShader(program, vShader);
    gl.attachShader(program, fShader);
    gl.linkProgram(program);
    gl.getProgramParameter(program, gl.LINK_STATUS);
    gl.useProgram(program);
    

    셰이더 측 변수를 js 측에서 수신



    study.js
    var vertex = gl.getAttribLocation(program, "vertex");
    gl.enableVertexAttribArray(vertex);
    gl.vertexAttribPointer(vertex, 2, gl.FLOAT, false, 0, 0);
    

    4점의 좌표를 세트





    study.js
    var x1 = x - r;
    var y1 = y - r;
    
    var x2 = x + r;
    var y2 = y - r;
    
    var x3 = x - r;
    var y3 = y + r;
    
    var x4 = x + r;
    var y4 = y + r;
    
    var vertices = [
        (x1-(w/2))/(w/2), -(y1-(h/2))/(h/2),
        (x2-(w/2))/(w/2), -(y2-(h/2))/(h/2),
        (x3-(w/2))/(w/2), -(y3-(h/2))/(h/2),
        (x4-(w/2))/(w/2), -(y4-(h/2))/(h/2)
    ];
    

    그리기



    study.js
    gl.bufferData(gl.ARRAY_BUFFER, new Float32Array(vertices), gl.DYNAMIC_DRAW);
    gl.drawArrays(gl.TRIANGLE_STRIP, 0, vertices.length/2);
    

    비망록



    WebGLStudy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