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js 를 이용 하여 그림자 효과 인 스 턴 스 코드 를 어떻게 실현 합 니까?
모두 가 알다 시 피 웹 gl 의 플러그 인 으로서 three.js 는 원생 웹 gl 처럼 음영 을 추가 하 는 것 이 이렇게 힘 들 지 않 을 것 이다.그래서 한 시간의 연 구 를 거 쳤 다.마침내 음영 효 과 를 만 들 었 고 실수 하기 쉬 운 부분도 발견 했다.더 이상 할 말 이 없 으 니 상세 한 소 개 를 해 봅 시다.
선행 효과 도:
이 효 과 를 실현 하 는 것 은 사실 매우 간단 하 다.몇 개의 속성 만 설정 하면 현재 의 효 과 를 실현 할 수 있다.위의 재질 문 제 는 다음 절 에 놓 겠 습 니 다.
(1)먼저 렌 더러 에 게 그림자 가 필요 하 다 고 알려 줘 야 합 니 다.그림자 가 생 성 되 어 주세요.
renderer.shadowMap.enabled = true;
(2)그리고 조명 에 게 그림자 가 필요 하 다 고 알려 준다.
light.castShadow = true;
(3)모델 에 게 그림자 투사 가 필요 한 것 을 알려 준다.
//
sphere.castShadow = true;
//
cube.castShadow = true;
(4)마지막 으로 맨 아래 의 평면 장방형 에 게 음영 을 받 아야 한다 고 알려 준다.
plane.receiveShadow = true;
위의 네 단 계 는 설정 만 하면 그림자 의 효 과 를 실현 할 수 있다.주의사항:모델 의 소 재 는 조명 에 반응 하 는 소 재 를 선택해 야 합 니 다.그렇지 않 으 면 효과 가 나타 나 지 않 습 니 다.바로 이 문제 로 인해 오랫동안 음영 이 생기 지 않 았 기 때 문 입 니 다.
사례 모든 코드: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title>Title</title>
<style type="text/css">
html, body {
margin: 0;
height: 100%;
}
canvas {
display: block;
}
</style>
</head>
<body onload="draw();">
</body>
<script src="build/three.js"></script>
<script src="examples/js/controls/TrackballControls.js"></script>
<script src="examples/js/libs/stats.min.js"></script>
<script>
var renderer;
function initRender() {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antialias:true});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
renderer.shadowMap.enabled = true;
renderer.shadowMap.type = THREE.PCFSoftShadowMap; // , THREE.PCFShadowMap
document.body.appendChild(renderer.domElement);
}
var camera;
function initCamera() {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45, window.innerWidth/window.innerHeight, 0.1, 1000);
camera.position.set(0, 40, 100);
camera.lookAt(new THREE.Vector3(0,0,0));
}
var scene;
function initScene() {
scene = new THREE.Scene();
}
var light;
function initLight() {
scene.add(new THREE.AmbientLight(0x444444));
light = new THREE.SpotLight(0xffffff);
light.position.set(60,30,0);
//
light.castShadow = true;
scene.add(light);
}
function initModel() {
//
var sphereGeometry = new THREE.SphereGeometry(5,20,20);
var sphere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color:0x7777ff});
var sphere = new THREE.Mesh(sphereGeometry, sphereMaterial);
sphere.position.y = 5;
//
sphere.castShadow = true;
scene.add(sphere);
//
var helper = new THREE.AxisHelper(10);
scene.add(helper);
//
var cubeGeometry = new THREE.CubeGeometry(10,10,8);
var cubeMaterial = new THREE.MeshLambertMaterial({color:0x00ffff});
var cube = new THREE.Mesh(cubeGeometry, cubeMaterial);
cube.position.x = 25;
cube.position.y = 5;
cube.position.z = -5;
//
cube.castShadow = true;
scene.add(cube);
//
var planeGeometry = new THREE.PlaneGeometry(100,100);
var plane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color:0xaaaaaa});
var plane = new THREE.Mesh(planeGeometry, planeMaterial);
plane.rotation.x = - 0.5 * Math.PI;
plane.position.y = -0;
//
plane.receiveShadow = true;
scene.add(plane);
}
//
var stats;
function initStats() {
stats = new Stats();
document.body.appendChild(stats.dom);
}
// , ,
var controls;
function initControls() {
controls = new THREE.TrackballControls( camera );
//
controls.rotateSpeed = 5;
//
controls.zoomSpeed = 3;
//
controls.panSpeed = 0.8;
//
controls.noZoom = false;
//
controls.noPan = false;
//
controls.staticMoving = false;
//
controls.dynamicDampingFactor = 0.3;
// ,
//controls.keys = [ 65, 83, 68 ];
controls.addEventListener( 'change', render );
}
function render() {
renderer.render( scene, camera );
}
//
function onWindowResize() {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controls.handleResize();
render();
renderer.setSize( 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
}
function animate() {
//
render();
//
stats.update();
controls.update();
requestAnimationFrame(animate);
}
function draw() {
initRender();
initScene();
initCamera();
initLight();
initModel();
initControls();
initStats();
animate();
window.onresize = onWindowResize;
}
</script>
</html>
총결산이상 은 이 글 의 전체 내용 입 니 다.본 논문 의 내용 이 여러분 에 게 Three.js 를 배우 거나 사용 하 는 데 어느 정도 참고 학습 가치 가 있 기 를 바 랍 니 다.궁금 한 점 이 있 으 시 면 댓 글 을 남 겨 주 셔 서 저희 에 대한 지지 에 감 사 드 립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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