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D 물리 연산 라이브러리 상태

이것은 Three.js Advent Calendar 2019의 8 일째 기사입니다.
Three.js Meetup Tokyo #0에서 "Oimo.js가 간단하고 사용하기 쉽고 추천!"라고 말했지만, 여러가지 고려하면 Cannon.js

주요 3D 물리 연산 라이브러리



2019년 현재 Three.js와 결합하기 쉬운 물리 연산 라이브러리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업데이트 날짜순)


라이브러리 이름
사이즈
최종 갱신일


Ammo.js
1.68MB
2019/11/16

Oimo.js
352KB
2019/01/22

Cannon.js
384KB
2016/05/03

Physijs
43KB
2015/10/20


현재 상태로 유지되고 있는 것은 Ammo.js군요(npm의 ammo.js는 4년 전부터 갱신되지 않았지만)Ammo.js 또는 Cannon.js 는 3년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추천 물리 연산 라이브러리의 이야기는 three.js forum에서도 논의되고 있습니다.Physijs 는 문서가 정비되어 있어 사용하기 쉽지만 메인트 되어 있지 않다.

  • three.js forum - Preferred physics engine (cannon.js, ammo.js, DIY…)


  • 덧붙여서 Babylon.js에서는 Cannon.js , Ammo.js , Cannon.js , Oimo.js 와 폭넓게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물리 연산용의 Interface가 제공되고 있으므로, 어느 라이브러리를 선택해도 거의 같은 코드로 움직인다고 한다(babylon.js 강하다!)

  • babylon.js document - Use a Physics Engine


  • Babylon.js에서 Cannon.js를 사용하는 경우
    const scene = new BABYLON.Scene(engine);
    const gravityVector = new BABYLON.Vector3(0, -9.81, 0);
    const physicsPlugin = new BABYLON.CannonJSPlugin();
    scene.enablePhysics(gravityVector, physicsPlugin);
    

    API 문서


  • Energy.js
  • 문서 없음. 본가의 Bullet physics 이나 examples 코드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 Three.js examples의 physics 시리즈 에서 Ammo.js 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그것을 보면 된다

  • Ammo.js
  • 문서 없음. 간단하기 때문에 Readme와 demos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mmo.js

  • 문서 예. 구구도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Oimo.js
  • Wiki에 문서


  • TypeScript 지원



    TypeSearch 에서 조사하면, 현상은 Cannon.jsPyshijs 가 대응하고 있었습니다.Cannon.js 는 대응하는 방향이 없을 것 같네요.
  • Oimo.js Issue - TypeScript declarations
  • Physijs 는 TypeSearch에서 히트하지 않지만, 유지하는 쪽이 대응해 줍니다.
  • Ammo.js Issue - TypeScript declarations?
  • npm - ammojs-typed

  • 기타 라이브러리 등의 물리 연산의 채용 상황



  • PlayCanvas : OSS 게임 엔진
  • 물리 연산에 Oimo.js 를 사용
  • PlayCanvas Forum - Why ammo.js? Cannon.js looks great!
  • PlayCanvas Manual - Physics Basics


  • A-Frame : WebXR용 프레임워크

  • aframe-physics-components : Ammon.js 지원 플러그인 있음

  • aframe-physics-system : Ammo.jsCannon.js 지원 플러그인 있음


  • nunuStudio : Three.js 기반 OSS 게임 엔진
  • 물리 연산에 Cannon.js 를 사용 (ReadMe에 기술 있음)


  • WhitestormJS : 물리 연산 지원의 Component 기반의 프레임워크
  • Ammo.js 사용 (ReadMe에 설명 있음)


  • React-Three-Fiber : React의 Three.js 라이브러리
  • 샘플에서 Cannon.js 의 React Custom Hooks 있음


  • 요약



    갱신이 멈추고 있는 것은 조금 불안합니다만, 간편하게 사용한다면 Ammo.js 가 베스트인가라고 생각합니다.
    보수성을 요구하고 꽉 만든다면 Cannon.js 가 좋을까 생각합니다.
    이상,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 WebGL과 3D 물리 연산 라이브러리의 조합을 사용해보십시오.
  • javascript에서 사용할 수있는 3D 물리 시뮬레이션의 감상
  •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