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으로 아주 간단한 Android 앱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3568 단어 AndroidKotlin
최근 Kotlin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면 기분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지난달에 Kotlin의 1.0이 나왔기 때문에 가볍게 터치해 봤어요.어렵기 때문에 절차를 적어야 한다.
Kotlin 1.0 Released: Pragmatic Language for JVM and Android

존재하다


기본적으로 JDK, Android SDK, Android Studio와 일반적인 Android 개발에 사용되는 환경이 있으면 바로 Kotlin을 시도할 수 있다.기존의 개발 환경을 직접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좋다.이번에는 Android Studio 1.5.1에서 시도해 보겠습니다.

개발 환경 준비


다음 순서대로 진행하면 우선 Kotlin으로 안드로이드 앱을 구축할 수 있다.
  • Android Studio용 Kotlin 플러그인 설치
  • 새 프로젝트 만들기(자바 코드)
  • Java에서 Kotlin으로의 코드 변환
  • Kotlin 구축을 위한 설정
  • 상술한 설정에 관하여 아래의 투고는 매우 참고 가치가 있기 때문에 나는 설명을 생략하고 싶다.
    Kotlin에서 안드로이드
    [Kotlin] Android Hello World를 사용합니다.
    상술한 절차를 수행한 후,build.gradle에 다음apply plugin: 'kotlin-android-extensions'의 한마디를 추가합니다.(이렇게 하니까 좀 반했어. Kotlin이 설정을 구축할 때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을 것 같아...)
    Using Kotlin Android Extensions
    apply plugin: 'com.android.application'
    apply plugin: 'kotlin-android'
    apply plugin: 'kotlin-android-extensions'
    
    android {
        compileSdkVersion 23
        buildToolsVersion "23.0.2"
    
    (以下省略)
    
    

    예제 응용 프로그램 설치 (설치 응용 프로그램 목록 표시)


    단말기에 설치된 프로그램 이름의 목록을 표시하고, 프로그램 이름을 클릭하면 토스트만 표시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초기 코드에서 몇 줄만 추가하면 완성됩니다.이것만 할 줄 몰랐어요.
    package org.sheep.kotlinapplist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widget.AdapterView
    import android.widget.ArrayAdapter
    import android.widget.Toast
    import kotlinx.android.synthetic.main.activity_main.*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listView.adapter =
                    ArrayAdapter<String>(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packageManager.getInstalledApplications(0).map { it.loadLabel(packageManager).toString() })
            listView.onItemClickListener =
                    AdapterView.OnItemClickListener { parent, view, pos, id ->
                        Toast.makeText(this, parent.getItemAtPosition(pos) as String, Toast.LENGTH_SHORT).show()
                    }
        }
    }
    
    아래의 해설 정도는 아니지만 편리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을 써보고 싶어요.
  • widget은 자원 ID를 변수 이름으로 직접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위의 예제listView와 같이 기본적으로 리소스 ID를 변수 이름으로 직접 호출합니다.findViewById()는 물론 변수 정의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 PackageManager
  • 도 쉽게 호출 가능
    상기 견본이라면 packageManager 이 변수 이름으로 호출할 수 있다.getPackageManager () 를 호출할 필요도 없습니다.
  • Java8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사용 가능
  • 이것이 Kotlin을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이죠.상술한 샘플도 람다식을 사용했다.또 맵() 등 소장 방법도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 설치가 더욱 시원해진다.

    감상


    애초에 편리하다고 했지만 코드를 써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만들어보니 코드가 너무 적어 놀랐다.이번에는 작은 응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Kotlin의 진정한 멋을 느낄 정도는 아니니 앞으로도 꼭 사용해야 합니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