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사용자 정의 View 링 테이프 디지털 백분율 진행 막대 구현

11998 단어 Android진도 표
자신 이 만 든 Android 사용자 정의 View 를 공유 합 니 다.원 환 모양 의 진실 한 진 도 를 나타 내 는 진도 바 이 고 백분율 의 진도 문 자 는 이미 완 성 된 진 도 를 가 진 원호 에 따라 회전 합 니 다.다음은 효과 그림:


이 사용자 정의 View 는 필요 에 따라 링 의 너비 와 백분율 텍스트 의 크기 를 설정 할 수 있 습 니 다.
먼저 생각 을 말 해 보 자.이 View 는 모두 세 부분 으로 나 뉜 다.첫 번 째 부분 은 회색 의 링 부분 으로 완성 되 지 않 은 진 도 를 대표 한다.두 번 째 부분 은 파란색 원호 부분 으로 이미 완 성 된 진 도 를 대표 한다.세 번 째 부분 은 빨간색 백분율 의 숫자 백분율 텍스트 로 현재 의 정확 한 완성 진 도 를 표시 합 니 다.
다음은 View 의 작성 방향 입 니 다.
①:세 개의 붓 을 정의 하고 회색 링,파란색 원호,빨간색 문 자 를 각각 그린다.
②:구조 기 에서 데 이 터 를 초기 화하 고 세 개의 붓 속성 을 설정 합 니 다.
③:View 의 onMeasure 방법 을 다시 써 서 본 View 의 너비,높이 를 얻어 중심 점 의 좌 표를 계산한다.
④:이 View 는 둥 근 고리 모양 이기 때문에 본 View 너비 고등학교 의 작은 사람의 절반 을 전체 둥 근 고리 부분(둥 근 고리 와 문자 포함)의 가장 바깥쪽 반지름 이 라 고 정의 한다.그러면 사용 자 는 본 View 의 너비 와 높이 를 임의로 지정 할 수 있다.둥 근 고 리 는 그 안에 적당 하 게 박 을 수 있 고 공간 을 초과 하지 않 으 며 공간 을 낭비 하지 않 는 다.
⑤:링 을 그 리 려 면 RectF 대상 이 필요 합 니 다.RectF 대상 을 만 들 고 왼쪽 위,오른쪽 아래 경계 가 모두 View 중심 에서 전체 링 부분(링 과 문자 포함)의 가장 바깥쪽 반지름 에서 링 의 붓 너비 와 문자 높이 가 큰 사람의 절반 을 빼 면 전체 링 부분(링 과 문자 포함)의 경계 가 View 의 경계 와 겹 칠 수 있 습 니 다.
⑥:둥 근 고리 에 붙 어 있 는 텍스트 를 그립 니 다.텍스트 의 경 로 를 지정 하려 면 Path 대상 이 필요 합 니 다.이 Path 대상 에 원호 의 궤적 을 조금 추가 한 다음 원호 위 에 글 자 를 그립 니 다.이 원호 도 RectF 대상 이 필요 합 니 다.그러나 이 RectF 는 이전 RectF 보다 작 아서 문자 가 원 환 궤적 에 있 음 을 보증 합 니 다.
⑦:그 다음 에 가장 중요 한 부분 을 다시 그리고 onDraw 방법 을 다시 씁 니 다.먼저 회색 링 을 그 려 라.이것 은 비교적 간단 하 다.진도 변화 에 따라 변화 할 필요 가 없고 단지 하나의 링 일 뿐이다.
⑨:그 다음 에 파란색 원 호 를 그린다.원호 의 시작 각 도 를 설정 하 는 것 은-90 도,즉 링 의 윗부분 이다.스 캔 한 각 도 는 현재 백분율 에 360 도 한 바퀴 를 곱 한 각도 이 고 progress 가 증가 함 에 따라 애니메이션 의 효과 가 발생 합 니 다.
⑨:가장 어 려 운 부분,글 씨 를 그린다.경로 에 문 자 를 그 리 는 것 은 어렵 지 않 지만 문자 의 위 치 를 정확하게 확인 하여 문자 의 중앙 이 파란색 진도 조 의 맨 앞 에 있 도록 해 야 한다.여기 서 저 는 Paint 의 한 방법 을 사 용 했 습 니 다.getTextWidths.이 방법 은 현재 필요 한 텍스트 에 따라 모든 문자 의 너비 로 구 성 된 float 형의 배열 을 되 돌려 주 고 이 배열 에 따라 텍스트 가 차지 하 는 폭 을 그 릴 수 있 습 니 다.들 어가 서 필요 한 Path 대상 이 필요 로 하 는 원호 궤적 의 길 이 를 얻 을 수 있 습 니 다.그리고 원호 의 길이 에 따라원호 각도(width=sweepAngle*2*pi*R/360→sweepAngle=width*360/2/pi/R)를 얻 은 후 이 Path 대상 으로 문 자 를 그 릴 수 있 습 니 다.
⑩:여기 서 우 리 는 View 에 하나의 방법 을 추 가 했 습 니 다.setProgress,매개 변 수 는 int 형의 진도 입 니 다.그러면 외부 사용자 들 은 실제 진도 에 따라 View 의 진 도 를 지정 하여 현재 실제 작업 이 완 성 된 백분율 을 나 타 낼 수 있 습 니 다.
다음은 코드 View 코드:

public class CircleNumberProgress extends View {
 
  /**         (dp) */
  private int paintProgressWidth = 3;
 
  /**           (sp) */
  private int paintTextSize = 20;
 
  /**           */
  private int paintUndoneColor = 0xffaaaaaa;
 
  /**           */
  private int paintDoneColor = 0xff67aae4;
 
  /**          */
  private int paintTextColor = 0xffff0077;
 
  /**           (px) */
  private int paintProgressWidthPx;
 
  /**        (px) */
  private int paintTextSizePx;
  /** Context      */
  private Context context;
 
  /**          0 - 100 */
  private int progress;
 
  /**             */
  private Paint paintUndone = new Paint();
 
  /**             */
  private Paint paintDone = new Paint();
 
  /**        */
  private Paint paintText = new Paint();
 
  /**            */
  private RectF rectF = new RectF();
 
  /**              ,         */
  private RectF rectF2 = new RectF();
 
  /**           */
  private Path path = new Path();
 
  /**             */
  private int radiusText;
 
  /**          */
  private boolean isMeasured = false;
 
  public CircleNumberProgress(Context context, AttributeSet attrs) {
    super(context, attrs);
    this.context = context;
    //          
    initData();
  }
 
  /**       */
  private void initData() {
 
    //           
    paintProgressWidthPx = Utils.dip2px(context, paintProgressWidth);
 
    //          (px)
    paintTextSizePx = Utils.sp2px(context, paintTextSize);
 
    //              
    paintUndone.setColor(paintUndoneColor);
    paintUndone.setStrokeWidth(paintProgressWidthPx);
    paintUndone.setAntiAlias(true);
    paintUndone.setStyle(Paint.Style.STROKE);
 
    //              
    paintDone.setColor(paintDoneColor);
    paintDone.setStrokeWidth(paintProgressWidthPx);
    paintDone.setAntiAlias(true);
    paintDone.setStyle(Paint.Style.STROKE);
 
    //         
    paintText.setColor(paintTextColor);
    paintText.setTextSize(paintTextSizePx);
    paintText.setAntiAlias(true);
    paintText.setStyle(Paint.Style.STROKE);
    paintText.setTypeface(Typeface.DEFAULT_BOLD);
 
  }
 
  @Override
  protected void onMeasure(int widthMeasureSpec, int heightMeasureSpec) {
    super.onMeasure(widthMeasureSpec, heightMeasureSpec);
    if (!isMeasured) {
      getWidthAndHeight();
      isMeasured = true;
    }
  }
 
  /**                */
  private void getWidthAndHeight() {
 
    //           
    int viewHeight;
 
    //           
    int viewWidth;
 
    //         X    
    int viewCenterX;
 
    //         Y    
    int viewCenterY;
 
    viewHeight = getMeasuredHeight();
    viewWidth = getMeasuredWidth();
    viewCenterX = viewWidth / 2;
    viewCenterY = viewHeight / 2;
 
    //   View               (       )      
    int minLenth = viewHeight > viewWidth ? viewWidth / 2 : viewHeight / 2;
 
    //            ,        ,         ,  ,           
    Rect rect = new Rect();
    paintText.getTextBounds("100%", 0, "100%".length(), rect);
    int textHeight = rect.height();
 
    //          (        )
    int radiusArc = minLenth - (paintProgressWidthPx > textHeight ? paintProgressWidthPx / 2 : textHeight / 2);
    rectF.left = viewCenterX - radiusArc;
    rectF.top = viewCenterY - radiusArc;
    rectF.right = viewCenterX + radiusArc;
    rectF.bottom = viewCenterY + radiusArc;
 
    //             
    radiusText = radiusArc - textHeight / 2;
    rectF2.left = viewCenterX - radiusText;
    rectF2.top = viewCenterY - radiusText;
    rectF2.right = viewCenterX + radiusText;
    rectF2.bottom = viewCenterY + radiusText;
 
  }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super.onDraw(canvas);
 
    //          
    canvas.drawArc(rectF, 0, 360, false, paintUndone);
 
    //             -90   ,        
    canvas.drawArc(rectF, -90, progress / 100.0f * 360, false, paintDone);
 
    //                ,   0%-9%     ,   10%-99%     ,   100%     
    //                 ,             
 
    //      
    String text = progress + "%";
 
    //                
    float[] widths = new float[text.length()];
 
    //            
    paintText.getTextWidths(text, 0, text.length(), widths);
 
    //           
    float textWidth = 0;
    for (float f : widths) {
      textWidth += f;
    }
 
    //                 
    // width = sweepAngle * 2 * π * R / 360 ; sweepAngle = width * 360 / 2 /
    // π / R
    float sweepAngle = (float) (textWidth * 360 / 2 / Math.PI / radiusText);
 
    //     
    path.addArc(rectF2, progress * 3.6f - 90.0f - sweepAngle / 2.0f, sweepAngle);
 
    //        
    canvas.drawTextOnPath(text, path, 0, 0, paintText);
 
    //     
    path.reset();
  }
 
  /**
   * @param progress           ,    
   */
  public void setProgress(int progress) {
    this.progress = progress;
    invalidate();
  }
}
호출 자 Activity 코드:

public class NumberProgressBarActivity extends Activity {
 
  /** handler     */
  protected static final int WHAT_INCREASE = 1;
 
  /**           */
  private CircleNumberProgress cnp_citcleNumberProgress;
 
  /**           */
  private int progress;
 
  private Handler handler = new Handler() {
    public void handleMessage(android.os.Message msg) {
      progress++;
      cnp_citcleNumberProgress.setProgress(progress);
      handler.sendEmptyMessageDelayed(WHAT_INCREASE, getRadomNumber(50, 300));
      if (progress >= 100) {
        handler.removeMessages(WHAT_INCREASE);
      }
    }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number_progress_bar);
    cnp_citcleNumberProgress = (CircleNumberProgress) findViewById(R.id.cnp_citcleNumberProgress);
    Button btn_numberProgressBar = (Button) findViewById(R.id.btn_numberProgressBar);
    btn_numberProgressBar.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increase();
      }
    });
  }
 
  private void increase() {
    progress = 0;
    handler.removeMessages(WHAT_INCREASE);
    handler.sendEmptyMessage(WHAT_INCREASE);
  }
 
  /**
   *               
   *
   * @param start     
   * @param end      
   * @return     
   */
  public int getRadomNumber(int start, int end) {
    return (int) (start + Math.random() * (end - start));
  }
}
레이아웃: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com.example.viewdemo.view.CircleNumberProgress
    android:id="@+id/cnp_citcleNumberProgress"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300dp"
    android:layout_margin="20dp"
    android:background="#33897500"/>
 
  <Button
    android:id="@+id/btn_numberProgressBar"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
 
</LinearLayout>
그리고 몇 가지 방법 은 dp,px,sp 가 서로 전환 하 는 것 도 함께 붙 이 는 것 입 니 다.

/**
 *  px    dip dp ,        
 */
public static int px2dip(Context context, float pxValue) {
  final float scale = context.getResources().getDisplayMetrics().density;
  return (int) (pxValue / scale + 0.5f);
}
 
/**
 *  dip dp    px ,        
 */
public static int dip2px(Context context, float dipValue) {
  final float scale = context.getResources().getDisplayMetrics().density;
  return (int) (dipValue * scale + 0.5f);
}
 
/**
 *  px    sp ,        
 */
public static int px2sp(Context context, float pxValue) {
  final float fontScale = context.getResources().getDisplayMetrics().scaledDensity;
  return (int) (pxValue / fontScale + 0.5f);
}
 
/**
 *  sp    px ,        
 */
public static int sp2px(Context context, float spValue) {
  final float fontScale = context.getResources().getDisplayMetrics().scaledDensity;
  return (int) (spValue * fontScale + 0.5f);
}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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