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dini] COP의 VOP COP2 Filter로 오버레이 만들기

2402 단어 VEXCOPHOUDINI

보통 COP에서 2개의 이미지를 Photoshop적으로 겹치고 싶을 때는 Composite COP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만, 오버레이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VOP COP2 Filter(Houdini에 있어서의 해결 패턴의 최다 케이스 「찾을 수 없는 것만」이라고 생각합니다만, COP에서의 VOP의 예로서 좋을 것 같았으므로 써 보겠습니다)

원래 오버레이란?




Wikipedia의 블렌드 모드 목록 를 보면, 식은 이러한 형태가 되고 있습니다. 보기 보기 힘들지만, 이것은 곱셈과 스크린의 맞는 기술입니다. a가 아래의 레이어의 색, b가 위의 레이어의 색이라고 해, 만약 a가 0.5보다 낮은(어두운 색)이었던 경우는 곱셈, 반대의 경우(밝은 색)는 스크린으로 합성하면, 오버레이 에서 합성한 것입니다. 처음의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 밝은 부분에 대한 변화를 볼 수 있으면 왠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여서 a>0.5로 반전했을 경우는 하드 라이트가 됩니다.

COP에서의 조합




두 개의 이미지를 File 노드에서 읽고 VOP COP2 Filter에 연결합니다. COP 노드는 모두 좌측(Input0)이 전면, 우측(Input1)이 배면이 되어 있으므로, 그것이 됩니다. 더블 클릭으로 VOP 안으로 들어갑니다.

VOP로 재현




위의 알고리즘을 그대로 재현한 형태입니다.
  • COP에서 2번째 이후의 입력을 사용하려면 COP Input 노드를 사용합니다. global의 X, Y는 이미지 크기에 대한 0.0 - 1.0의 float이므로 실제 UV 역할을합니다. 입력 index를 각각 0과 1로 설정합니다. (일반 픽셀 좌표를 원하면 아래 IX, IY를 사용하십시오.)

  • 밝기 판정은 최상단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 Vector to float 에서 RGB 분해
  • Average로 밝기를 계산합니다
  • Compare 에서 밝기를 0.5와 비교
  • switch 로 곱셈인지 화면인지를 나눠주는 흐름입니다.

  • 화면 처리에 자주 발생하는 반전 처리(1-x)에는 Complement 가 편리합니다. 둘 다 중간에 두 배로 하기 위해 Multiply 가 들어 있습니다.

  • 요약




    안전한 After Effects에서 오버레이 합성과 동일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응용하면 다른 블렌드 모드나 독자적인 합성 처리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