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locityTracker를 사용할 때는 오프셋에주의하십시오.

터치 조작으로 View 등을 움직이는 경우, 단순히 드래그에 맞추어 움직일 뿐만 아니라, 손가락을 떼기 전의 이동 속도를 계산해, 관성 동작을 시키면 조작성이 오르네요.
Android에서는 VelocityTracker를 사용하여 작업 속도를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꾸 말하면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private var velocityTracker: VelocityTracker? = null

override fun onTouchEvent(event: MotionEvent): Boolean {
    val velocityTracker = velocityTracker ?: VelocityTracker.obtain().also { velocityTracker = it }
    when (event.action) {
        MotionEvent.ACTION_DOWN -> {
            velocityTracker.clear()
            velocityTracker.addMovement(event)
        }
        MotionEvent.ACTION_MOVE -> {
            velocityTracker.addMovement(event)
        }
        MotionEvent.ACTION_UP -> {
            // 引数はms、1000を渡すとpixel/sの速度が得られる
            velocityTracker.computeCurrentVelocity(1000)
            val vx = velocityTracker.xVelocity
            val vy = velocityTracker.yVelocity
            // ここで計算した速度を使って慣性動作させる
            velocityTracker.recycle()
            this.velocityTracker = null
        }
        MotionEvent.ACTION_CANCEL -> {
            velocityTracker.recycle()
            this.velocityTracker = null
        }
    }
    return true
}

View 자체가 움직이는 경우 오프셋 계산 필요



그러나 View 자체가 움직이는 경우에는 오프셋 계산이 필요합니다.
나는 매번 오프셋 계산을 잊고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요. .

View의 onTouchEvent나 OnTouchListener의 onTouch에 건네지는 MotionEvent의 좌표는, 그 View의 좌상을 원점으로 하는 상대 좌표계로 변환되고 있습니다. VelocityTracker는 이 상대 좌표를 바탕으로 속도를 계산하므로, 이 터치 조작에 의해 이동하고 있는 View의 MotionEvent를 건네주면, 조작의 이동 속도는 아니고, 터치와 View의 이동의 어긋남만을 주워지기 때문에, 이상한 값이 계산되어 버립니다.

그렇다면 부모 View의 좌표계로 변환하여 VelocityTracker에 전달할까요?
private fun VelocityTracker.addAbsoluteMovement(v: View, event: MotionEvent) {
    val dx = v.x
    val dy = v.y
    event.offsetLocation(dx, dy)
    addMovement(event)
    event.offsetLocation(-dx, -dy)
}

원시 정보를 바탕으로 절대 좌표로 변환하여 VelocityTracker에 전달해야 합니다.
private fun VelocityTracker.addAbsoluteMovement(event: MotionEvent) {
    val dx = event.rawX - event.x
    val dy = event.rawY - event.y
    event.offsetLocation(dx, dy)
    addMovement(event)
    event.offsetLocation(-dx, -dy)
}

주의점으로서는, offsetLocation으로 좌표계를 변환했을 경우, 반드시 역변환을 실시해 실행 취소해 둡시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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