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8. finalizer와 cleaner 사용을 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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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8. finalizer와 cleaner 사용을 피하라

자바의 두 가지 객체 소멸자

  • 자바는 두 가지 객체 소멸자를 제공한다.
  • 그중 finalizer는 예측할 수 없고, 상황에 따라 위험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불필요하다.
  • cleaner는 finalizer보다는 덜 위험하지만, 여전히 예측할 수 없고, 느리고, 일반적으로 불필요하다.
  • 자바에서는 접근할 수 없게 된 객체를 회수하는 역할을 가비지 컬렉터가 담당하고, 프로그래머에게는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 자바에서는 try-with-resources와 try-finally를 사용해 자원 회수를 해결한다.

finalizer & cleaner

  • finalizer와 cleaner는 즉시 수행된다는 보장이 없다.
  • 즉, finalizer와 cleaner로는 제때 실행되어야 하는 작업은 절대 할 수 없다.
  • 자바 언어 명세는 어떤 스레드가 finalizer를 수행할지 명시하지 않으니 이 문제를 해결할 보편적인 해법은 없다. 딱 하나, finalizer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 뿐이다.
  • 한편, cleaner는 자신을 수행할 스레드를 제어할 수 있다는 면에서 조금 낫다. 하지만 여전히 백그라운드에서 수행되며 가비지 컬렉터의 통제하에 있으니 즉각 수행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 자바 언어 명세는 finalizer나 cleaner의 수행 시점뿐 아니라 수행 여부조차 보장하지 않는다.
  • 따라서 프로그램 생애주기와 상관없는, 상태를 영구적으로 수정하는 작업에서는 절대 finalizer나 cleaner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finalizer & cleaner의 성능 문제

  • finalizer는 가비지 컬렉터의 성능을 떨어뜨린다.
  • cleaner도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를 수거하는 형태로 사용하면 성능은 finalizer와 비슷하다.
  • 하지만 안전망의 형태로만 사용한다면 훨씬 빨라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utoCloseable 객체를 사용하는 것보다 느리다.

finalizer의 보안 문제

  • finalizer를 사용한 클래스는 finalizer 공격에 노출되어 심각한 보안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 finalizer의 공격 원리는 간단하다. 생성자나 직렬화 과정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이 생성되다 만 객체에서 악의적인 하위 클래스의 finalizer가 수행될 수 있게 된다.
  • 이 finalizer는 정적 필드에 자신의 참조를 할당하여 가비지 컬렉터가 수집하지 못하게 막을 수 있다.
  • 이렇게 일그러진 객체가 만들어지고 나면, 이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해 애초에는 허용되지 않았을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객체 생성을 막으려면 생성자에서 예외를 던지는 것만으로 충분하지만, finalizer가 있으면 그렇지도 않다.
  • final 클래스들은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으니 이 공격에서 안전하다.
  • final이 아닌 클래스들을 finalizer 공격으로부터 방어하려면 아무 일도 하지 않는 finalize 메서드를 만들고 final로 선언하면 된다.

finalizer, cleaner를 대신할 묘안. AutoCloseable

  • AutoCloseable을 구현해주고, 클라이언트에서 인스턴스를 다 쓰고 나면 close 메서드를 호출하면 된다.
  • 이때, 일반적으로 예외가 발생해도 제대로 종료되도록 try-with-resources를 사용해야 한다.
  • 구체적인 구현에 대하여, 각 인스턴스는 자신이 닫혔는지를 추적하는 것이 좋다.
  • 즉, close 메서드에서 이 객체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음을 필드에 기록하고, 다른 메서드는 이 필드를 검사해서 객체가 닫힌 후에 불렸다면 IllegalStateException을 던지도록 한다.

cleaner를 안전망으로 활용하는 AutoCloseable 클래스

public class Room implements AutoCloseable {
    private static final Cleaner cleaner = Cleaner.create();

    // 청소가 필요한 자원. 절대 Room을 참조해서는 안 된다!
    private static class State implements Runnable {
        int numJunkPiles;

        State(int numJunkPiles) {
            this.numJunkPiles = numJunkPiles;
        }

        // close 메서드나 cleaner가 호출한다.
        @Override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방 청소");
            numJunkPiles = 0;
        }
    }

    // 방의 상태. cleanable과 공유한다.
    private final State state;

    // cleanable 객체. 수거 대상이 되면 방을 청소한다.
    private final Cleaner.Cleanable cleanable;

    public Room(int numJunkPiles) {
        this.state = new State(numJunkPiles);
        this.cleanable = cleaner.register(this, state);
    }


    @Override
    public void close() throws Exception {
        cleanable.clean();
    }
}
  • State 인스턴스는 '절대로' Room 인스턴스를 참조해서는 안 된다. Room 인스턴스를 참조할 경우 순환참조가 생겨 가비지 컬렉터가 Room 인스턴스를 회수해갈 기회가 오지 않는다.
  • State가 정적 중첩 클래스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정적이 아닌 중첩 클래스는 자동으로 바깥 객체의 참조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 이와 비슷하게 람다 역시 바깥 객체의 참조를 갖기 쉬우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잘 짜인 클라이언트 코드

public class Adul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Room room = new Room(7)) {
            System.out.println("안녕~");
        }
    }
}

잘못된(결코 방 청소를 하지 않는) 클라이언트 코드

import chapter2.item8.Room;

public class Adul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oom room = new Room(99);
        System.out.println("아무렴");
    }
}
  • cleaner의 명세에는 아래와 같이 쓰여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프로그램 종료에서도 마찬가지다.

    System.exit를 호출할 때의 cleaner 동작은 구현하기 나름이다. 청소가 이뤄질지는 보장하지 않는다.

핵심 정리

cleaner(자바 8까지는 finalizer)는 안전망 역할이나 중요하지 않은 네이티브 자원 회수용으로만 사용하자. 물론 이런 경우라도 불확실성과 성능 저하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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