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로 프리큐어】 분석 모델

프리큐어 시리즈



이전부터 신경이 쓰여 있었지만,
프리큐어의 각 언어로 구현 요약
를 보고 【UML로 프리큐어】를 쓰는 것을 결의했습니다.

사양은 앞의 프리큐어 기사에서 싹둑 주웠습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다음을 정적 구조 분석합니다.
  • 프리큐어 시리즈는 여러 프리큐어 작품을 포함합니다.
  • 프리큐어 작품에는 제목이 있습니다.
  • 프리큐어 작품에는 각각 프리큐어가 등장합니다.
  • 프리큐어에는, 실명 이외에 프리큐어로서의 이름이 있습니다.
  • 프리큐어에는, 각각의 칼라·변신의 대사·공격의 대사가 있습니다.
  • 프리큐어는, 변신시에 다른 프리큐어가 같은 장소에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 거의 해설이 필요없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몇 가지, 여기에서 설명하기 쉬운 해설을 넣어 보겠습니다.

    같은 프리큐어형의 속성 표기에 대해서



    속성의 「변신시에 동시에 있을 필요가 있는 상대」는,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도 있습니다.
    형이 「프리큐어」이기 때문입니다.

    ※보다 엄밀하게는, 양쪽의 관련단이 속성에 들어가지 않으면, 등가가 되지 않습니다.

    상속 정보



    나중에 변신 전과 변신 후 프리큐어

    변신 전 = 「사람」클래스
    변신 후 = 「프리큐어」클래스
    그렇다면 NG입니다.

    상속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생각하면 알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하고,
    그 외에도 상속 후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하면,
    그들은 같은 객체 (= 인스턴스)가 아닙니다.

    변신 전과 변신 후를 계승해 버리면,
    프리큐어는 변신할 때 한 번 죽고 또 프리큐어로 태어나게 됩니다.
    변신을 풀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조심하세요.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



    그런 다음 행동 분석을합니다.
    상태를 가지는 주요 오브젝트는 「프리큐어」라고 판단해,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에 의해 분석!


    각성하는 트리거는 무엇일까? 라고 생각해,
    일단, 「각성」이라는 것이 밖에서 방문한다는 이해로 했으므로,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손을 넣어, 「프리큐어」클래스의 「조작」에 「각성」을 추가했습니다.

    수정 후 클래스 다이어그램





    이상.
    좋아하는 사람이 많으면 계속 해볼까.
    코드 변환이라든지, 설계편이라든가.
    뭐, 좋아요를 초대해 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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