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Facade~
15824 단어 객체 지향디자인 패턴신인 프로그래머 응원uml자바
1. 소개
GoF의 디자인 패턴에서 Facade 패턴을 요약합니다.
2. Facade 패턴이란?
3. 샘플 클래스 다이어그램
4. 샘플 프로그램
사용자의 웹 페이지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4-1. PageMaker 클래스
이메일 주소에서 사용자의 웹 페이지를 만드는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Facade가 됩니다.
PageMaker.java
package pagemaker;
import java.io.FileWrit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Properties;
public class PageMaker {
private PageMaker() {}
public static void makeWelcomePage(String mailaddr, String filename) {
try {
Properties mailprop = Database.getProperties("maildata");
String username = mailprop.getProperty(mailaddr);
HtmlWriter writer = new HtmlWriter(new FileWriter(filename));
writer.title("Welcome to " + username + "'s page!");
writer.paragraph(username + "のページへようこそ。");
writer.paragraph("メールまっていますね。");
writer.mailto(mailaddr, username);
writer.close();
System.out.println(filename + " is created for " + mailaddr + " (" + username +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4-2. HtmlWriter 클래스
HTML 파일을 작성하는 클래스입니다.
v.java
package pagemak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Writer;
public class HtmlWriter {
private Writer writer;
public HtmlWriter(Writer writer) {
this.writer = writer;
}
public void title(String title) throws IOException {
writer.write("<html>");
writer.write("<head>");
writer.write("<title>" + title + "</title>");
writer.write("</head>");
writer.write("<body>\n");
writer.write("<h1>" + title + "</h1>\n");
}
public void paragraph(String msg) throws IOException {
writer.write("<p>" + msg + "</p>\n");
}
public void link(String href, String caption) throws IOException {
paragraph("<a href=\"" + href + "\">" + caption + "</a>");
}
public void mailto(String mailaddr, String username) throws IOException {
link("mailto:" + mailaddr, username);
}
public void close() throws IOException {
writer.write("</body>");
writer.write("</html>\n");
writer.close();
}
}
4-3. Database 클래스
이메일 주소에서 사용자 이름을 얻는 클래스입니다.
Database.java
package pagemaker;
import java.io.FileIn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Properties;
public class Database {
private Database() {}
public static Properties getProperties(String dbname) {
String filename = dbname + ".txt";
Properties prop = new Properties();
try {
prop.load(new FileInputStream(filename));
}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Warning: " + filename + " is not found.");
}
return prop;
}
}
4-4. maildata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파일입니다.
maildata.txt
tanaka@test.com=Taro Tanaka
yamada@test.com=Hanako Yamada
suzuki@test.com=Daisuke Suzuki
4-5. Main 클래스
메인 처리를 실시하는 클래스입니다.
Main.java
import pagemaker.PageMak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geMaker.makeWelcomePage("[email protected]", "welcome.html");
}
}
4-6. 실행 결과
5. 장점
클래스나 메소드가 많이 있으면, 프로그래머는 어느 것을 사용해 좋은지 헤매거나, 호출 순서에 주의하거나 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한다는 것은 그만큼 실수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Facade 패턴을 사용하면 인터페이스를 줄이고 복잡한 것을 단순히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의 수가 적다는 것은 외부와의 결합이 희소하다는 표현도 할 수 있습니다. 즉, 완만한 결합이 되어, 패키지를 부품으로서 재이용하기 쉽게 해 줍니다.
6. GitHub
7. 디자인 패턴 목록
8. 참고
이번 기사 및 샘플 프로그램은 이하의 서적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매우 이해하기 쉽고 공부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 패턴이나 샘플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게 쓰여져 있으므로, 꼭 서적의 분도 봐 주세요.
Reference
이 문제에 관하여(디자인 패턴 ~Facade~),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qiita.com/i-tanaka730/items/911604bcd4136684ff1c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우수한 개발자 콘텐츠 발견에 전념 (Collection and Share based on the CC Proto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