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e diff 알고리즘 전체 해석
우 리 는 Vue 가 가상 DOM 을 사용 하여 실제 DOM 에 대한 조작 횟수 를 줄 이 고 페이지 운행 의 효율 을 향상 시 키 는 것 을 알 고 있다.오늘 페이지 의 데이터 가 바 뀌 었 을 때 Vue 가 DOM 을 어떻게 업데이트 하 는 지 살 펴 보 자.Vue 와 React 가 dom 을 업데이트 할 때 사용 하 는 알고리즘 은 기본적으로 같 으 며 모두snabbdom에 기반 합 니 다.페이지 의 데이터 가 바 뀌 었 을 때 Vue 는 바로 렌 더 링 되 지 않 습 니 다.diff 알고리즘 을 통 해 어떤 것 이 변화 가 필요 없고 어떤 것 이 변화 가 필요 한 지 판단 하고 업데이트 가 필요 한 DOM 만 업데이트 하면 됩 니 다.그러면 불필요 한 DOM 작업 을 많이 줄 이 고 성능 을 크게 향상 시 킵 니 다.Vue 는 이러한 추상 적 인 노드 VNode 를 사 용 했 습 니 다.이것 은 실제 DOM 에 대한 추상 적 인 것 이 고 특정한 플랫폼 에 의존 하지 않 습 니 다.이것 은 브 라 우 저 플랫폼 일 수도 있 고 weex 일 수도 있 습 니 다.심지어 node 플랫폼 도 이런 추상 적 인 DOM 트 리 를 만 들 고 삭제 수정 하 는 등 작업 을 할 수 있 습 니 다.이것 은 앞 뒤 와 같은 구조 에 가능성 을 제공 합 니 다.
Vue 업데이트 보기
우 리 는 Vue 1.x 에서 모든 데이터 가 하나의 Watcher 에 대응 한 다 는 것 을 알 고 있다.그리고 Vue 2.x 에서 하나의 구성 요 소 는 하나의 Watcher 에 대응 합 니 다.그러면 우리 의 데이터 가 바 뀔 때 set 함수 에서 Dep 의 notify 함 수 를 촉발 하여 Watcher 에 게 vm 을 실행 하 라 고 알 립 니 다.update(vm._render(),hydrating)방법 으로 보 기 를 업데이트 합 니 다.다음은update 방법
Vue.prototype._update = function (vnode: VNode, hydrating?: boolean) {
const vm: Component = this
const prevEl = vm.$el
const prevVnode = vm._vnode
const restoreActiveInstance = setActiveInstance(vm)
vm._vnode = vnode
// Vue.prototype.__patch__ is injected in entry points
// based on the rendering backend used.
/* Vue.prototype.__patch__ */
if (!prevVnode) {
// initial render
vm.$el = vm.__patch__(vm.$el, vnode, hydrating, false /* removeOnly */)
} else {
// updates
vm.$el = vm.__patch__(prevVnode, vnode)
}
restoreActiveInstance()
// update __vue__ reference
/* __vue__*/
if (prevEl) {
prevEl.__vue__ = null
}
if (vm.$el) {
vm.$el.__vue__ = vm
}
// if parent is an HOC, update its $el as well
if (vm.$vnode && vm.$parent && vm.$vnode === vm.$parent._vnode) {
vm.$parent.$el = vm.$el
}
// updated hook is called by the scheduler to ensure that children are
// updated in a parent's updated hook.
}
분명 해,우 리 는 볼 수 있어update 방법 은 들 어 오 는 Vnode 를 오래된 Vnode 를 patch 작업 합 니 다.패 치 함수 에서 무슨 일이 일 어 났 는 지 살 펴 보 겠 습 니 다.patch
patch 함 수 는 신 구 두 노드 를 비교 한 다음 에 수정 해 야 할 노드 가 무엇 인지 판단 하고 이 노드 만 수정 하면 됩 니 다.그러면 DOM 을 비교적 효율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 습 니 다.먼저 코드 를 살 펴 보 겠 습 니 다.
return function patch (oldVnode, vnode, hydrating, removeOnly) {
/*vnode */
if (isUndef(vnode)) {
if (isDef(oldVnode)) invokeDestroyHook(oldVnode)
return
}
let isInitialPatch = false
const insertedVnodeQueue = []
/*oldVnode , */
if (isUndef(oldVnode)) {
// empty mount (likely as component), create new root element
isInitialPatch = true
createElm(vnode, insertedVnodeQueue)
} else {
/* VNode nodeType*/
const isRealElement = isDef(oldVnode.nodeType)
if (!isRealElement && sameVnode(oldVnode, vnode)) {
// patch existing root node
/* */
patchVnode(oldVnode, vnode, insertedVnodeQueue, null, null, removeOnly)
} else {
if (isRealElement) {
// mounting to a real element
// check if this is server-rendered content and if we can perform
// a successful hydration.
if (oldVnode.nodeType === 1 && oldVnode.hasAttribute(SSR_ATTR)) {
/* VNode ,hydrating true*/
oldVnode.removeAttribute(SSR_ATTR)
hydrating = true
}
if (isTrue(hydrating)) {
/* Dom */
if (hydrate(oldVnode, vnode, insertedVnodeQueue)) {
/* insert */
invokeInsertHook(vnode, insertedVnodeQueue, true)
return oldVnode
} else if (process.env.NODE_ENV !== 'production') {
warn(
'The client-side rendered virtual DOM tree is not matching ' +
'server-rendered content. This is likely caused by incorrect ' +
'HTML markup, for example nesting block-level elements inside ' +
'<p>, or missing <tbody>. Bailing hydration and performing ' +
'full client-side render.'
)
}
}
// either not server-rendered, or hydration failed.
// create an empty node and replace it
/* Dom , VNode */
oldVnode = emptyNodeAt(oldVnode)
}
// replacing existing element
/* */
const oldElm = oldVnode.elm
const parentElm = nodeOps.parentNode(oldElm)
// create new node
createElm(
vnode,
insertedVnodeQueue,
// extremely rare edge case: do not insert if old element is in a
// leaving transition. Only happens when combining transition +
// keep-alive + HOCs. (#4590)
oldElm._leaveCb ? null : parentElm,
nodeOps.nextSibling(oldElm)
)
// update parent placeholder node element, recursively
if (isDef(vnode.parent)) {
/* , element*/
let ancestor = vnode.parent
const patchable = isPatchable(vnode)
while (ancestor) {
for (let i = 0; i < cbs.destroy.length; ++i) {
cbs.destroy[i](ancestor)
}
ancestor.elm = vnode.elm
if (patchable) {
/* create */
for (let i = 0; i < cbs.create.length; ++i) {
cbs.create[i](emptyNode, ancestor)
}
// #6513
// invoke insert hooks that may have been merged by create hooks.
// e.g. for directives that uses the "inserted" hook.
const insert = ancestor.data.hook.insert
if (insert.merged) {
// start at index 1 to avoid re-invoking component mounted hook
for (let i = 1; i < insert.fns.length; i++) {
insert.fns[i]()
}
}
} else {
registerRef(ancestor)
}
ancestor = ancestor.parent
}
}
// destroy old node
if (isDef(parentElm)) {
/* */
removeVnodes([oldVnode], 0, 0)
} else if (isDef(oldVnode.tag)) {
/* destroy */
invokeDestroyHook(oldVnode)
}
}
}
/* insert */
invokeInsertHook(vnode, insertedVnodeQueue, isInitialPatch)
return vnode.elm
}
Vue 의 diff 알고리즘 은 같은 층 의 노드 를 비교 하기 때문에 시간 복잡 도 는 O(n)만 있 고 알고리즘 은 매우 효율 적 입 니 다.코드 에서 도 알 수 있 듯 이 패 치 에 서 는 오래된 노드 와 새 노드 가 같은 노드 인지 sameVnode 로 판단 합 니 다.그래 야 더 많은 patchVnode 를 진행 할 수 있 습 니 다.그렇지 않 으 면 새로운 DOM 을 만 들 고 오래된 DOM 을 제거 할 수 있 습 니 다.
sameVnode
다음은 sameVnode 에서 두 노드 가 같은 노드 라 는 것 을 어떻게 판단 하 는 지 살 펴 보 겠 습 니 다.
/*
VNode ,
key
tag( )
isComment( )
data( , , VNodeData , VNodeData )
<input> ,type
*/
function sameVnode (a, b) {
return (
a.key === b.key && (
(
a.tag === b.tag &&
a.isComment === b.isComment &&
isDef(a.data) === isDef(b.data) &&
sameInputType(a, b)
) || (
isTrue(a.isAsyncPlaceholder) &&
a.asyncFactory === b.asyncFactory &&
isUndef(b.asyncFactory.error)
)
)
)
}
// Some browsers do not support dynamically changing type for <input>
// so they need to be treated as different nodes
/*
<input> ,type
<input> ,
*/
function sameInputType (a, b) {
if (a.tag !== 'input') return true
let i
const typeA = isDef(i = a.data) && isDef(i = i.attrs) && i.type
const typeB = isDef(i = b.data) && isDef(i = i.attrs) && i.type
return typeA === typeB || isTextInputType(typeA) && isTextInputType(typeB)
}
sameVnode 는 두 노드 의 key,tag,주석 노드,데이터 정보 가 같은 지 비교 하여 두 노드 가 같은 노드 인지 판단 하고 input 라벨 에 대해 별도의 판단 을 하여 서로 다른 브 라 우 저 를 호 환 하기 위해 서 입 니 다.patchVnode
// diff
function patchVnode (
oldVnode,
vnode,
insertedVnodeQueue,
ownerArray,
index,
removeOnly
) {
/* VNode */
if (oldVnode === vnode) {
return
}
if (isDef(vnode.elm) && isDef(ownerArray)) {
// clone reused vnode
vnode = ownerArray[index] = cloneVNode(vnode)
}
const elm = vnode.elm = oldVnode.elm
if (isTrue(oldVnode.isAsyncPlaceholder)) {
if (isDef(vnode.asyncFactory.resolved)) {
hydrate(oldVnode.elm, vnode, insertedVnodeQueue)
} else {
vnode.isAsyncPlaceholder = true
}
return
}
// reuse element for static trees.
// note we only do this if the vnode is cloned -
// if the new node is not cloned it means the render functions have been
// reset by the hot-reload-api and we need to do a proper re-render.
/*
VNode , key ( ),
VNode clone once( v-once , ),
elm componentInstance 。
*/
if (isTrue(vnode.isStatic) &&
isTrue(oldVnode.isStatic) &&
vnode.key === oldVnode.key &&
(isTrue(vnode.isCloned) || isTrue(vnode.isOnce))
) {
vnode.componentInstance = oldVnode.componentInstance
return
}
//
/* data.hook.prepatch */
let i
const data = vnode.data
if (isDef(data) && isDef(i = data.hook) && isDef(i = i.prepatch)) {
/*i = data.hook.prepatch, , "./create-component componentVNodeHooks"。*/
i(oldVnode, vnode)
}
//
const oldCh = oldVnode.children
const ch = vnode.children
//
if (isDef(data) && isPatchable(vnode)) {
// cbs [attrFn, classFn, ...]
/* update update */
for (i = 0; i < cbs.update.length; ++i) cbs.update[i](oldVnode, vnode)
if (isDef(i = data.hook) && isDef(i = i.update)) i(oldVnode, vnode)
}
//
if (isUndef(vnode.text)) { /* VNode text */
//
if (isDef(oldCh) && isDef(ch)) {
/* children , diff , updateChildren*/
if (oldCh !== ch) updateChildren(elm, oldCh, ch, insertedVnodeQueue, removeOnly)
} else if (isDef(ch)) {
/* , elm , */
if (process.env.NODE_ENV !== 'production') {
checkDuplicateKeys(ch)
}
if (isDef(oldVnode.text)) nodeOps.setTextContent(elm, '')
addVnodes(elm, null, ch, 0, ch.length - 1, insertedVnodeQueue)
} else if (isDef(oldCh)) {
/* , ele */
removeVnodes(oldCh, 0, oldCh.length - 1)
} else if (isDef(oldVnode.text)) {
/* , , text , ele */
nodeOps.setTextContent(elm, '')
}
} else if (oldVnode.text !== vnode.text) {
/* text , */
nodeOps.setTextContent(elm, vnode.text)
}
/* postpatch */
if (isDef(data)) {
if (isDef(i = data.hook) && isDef(i = i.postpatch)) i(oldVnode, vnode)
}
}
patchVnode 의 과정 은 다음 과 같 습 니 다.우리 페이지 의 dom 은 트 리 구조 입 니 다.위 에서 말 한 patchVnode 방법 은 같은 dom 요 소 를 재 활용 하 는 것 입 니 다.만약 에 신 구 두 VNnode 대상 이 모두 하위 요소 가 있다 면 우 리 는 어떻게 재 활용 요 소 를 비교 해 야 합 니까?이것 이 바로 우리 updateChildren 방법 이 해 야 할 일이 다.
/*
diff ,
*/
function updateChildren (parentElm, oldCh, newCh, insertedVnodeQueue, removeOnly) {
let oldStartIdx = 0
let newStartIdx = 0
let oldEndIdx = oldCh.length - 1
let oldStartVnode = oldCh[0]
let oldEndVnode = oldCh[oldEndIdx]
let newEndIdx = newCh.length - 1
let newStartVnode = newCh[0]
let newEndVnode = newCh[newEndIdx]
let oldKeyToIdx, idxInOld, vnodeToMove, refElm
// removeOnly is a special flag used only by <transition-group>
// to ensure removed elements stay in correct relative positions
// during leaving transitions
const canMove = !removeOnly
if (process.env.NODE_ENV !== 'production') {
checkDuplicateKeys(newCh)
}
while (oldStartIdx <= oldEndIdx && newStartIdx <= newEndIdx) {
if (isUndef(oldStartVnode)) {
/* */
oldStartVnode = oldCh[++oldStartIdx] // Vnode has been moved left
} else if (isUndef(oldEndVnode)) {
/* */
oldEndVnode = oldCh[--oldEndIdx]
} else if (sameVnode(oldStartVnode, newStartVnode)) {
/* key , VNode, patchVnode , oldCh newCh 2*2=4 */
patchVnode(oldStartVnode, 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newCh, newStartIdx)
oldStartVnode = oldCh[++oldStartIdx]
newStartVnode = newCh[++newStartIdx]
} else if (sameVnode(oldEndVnode, newEndVnode)) {
patchVnode(oldEndVnode, newEndVnode, insertedVnodeQueue, newCh, newEndIdx)
oldEndVnode = oldCh[--oldEndIdx]
newEndVnode = newCh[--newEndIdx]
} else if (sameVnode(oldStartVnode, newEndVnode)) { // Vnode moved right
patchVnode(oldStartVnode, newEndVnode, insertedVnodeQueue, newCh, newEndIdx)
canMove && nodeOps.insertBefore(parentElm, oldStartVnode.elm, nodeOps.nextSibling(oldEndVnode.elm))
oldStartVnode = oldCh[++oldStartIdx]
newEndVnode = newCh[--newEndIdx]
} else if (sameVnode(oldEndVnode, newStartVnode)) { // Vnode moved left
patchVnode(oldEndVnode, 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newCh, newStartIdx)
canMove && nodeOps.insertBefore(parentElm, oldEndVnode.elm, oldStartVnode.elm)
oldEndVnode = oldCh[--oldEndIdx]
newStartVnode = newCh[++newStartIdx]
} else {
/*
key VNode key ( undefined , key )
childre [{xx: xx, key: 'key0'}, {xx: xx, key: 'key1'}, {xx: xx, key: 'key2'}] beginIdx = 0 endIdx = 2
{key0: 0, key1: 1, key2: 2}
*/
if (isUndef(oldKeyToIdx)) oldKeyToIdx = createKeyToOldIdx(oldCh, oldStartIdx, oldEndIdx)
/* newStartVnode VNode key key oldVnode idxInOld( , )*/
idxInOld = isDef(newStartVnode.key)
? oldKeyToIdx[newStartVnode.key]
: findIdxInOld(newStartVnode, oldCh, oldStartIdx, oldEndIdx)
if (isUndef(idxInOld)) { // New element
/*newStartVnode key key */
createElm(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parentElm, oldStartVnode.elm, false, newCh, newStartIdx)
} else {
/* key */
vnodeToMove = oldCh[idxInOld]
if (sameVnode(vnodeToMove, newStartVnode)) {
/* VNode key VNode patchVnode*/
patchVnode(vnodeToMove, 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newCh, newStartIdx)
/* patchVnode , undefined, key key*/
oldCh[idxInOld] = undefined
/* canMove oldStartVnode Dom */
canMove && nodeOps.insertBefore(parentElm, vnodeToMove.elm, oldStartVnode.elm)
} else {
// same key but different element. treat as new element
/* VNode key VNode sameVNode ( tag type input ), */
createElm(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parentElm, oldStartVnode.elm, false, newCh, newStartIdx)
}
}
newStartVnode = newCh[++newStartIdx]
}
}
if (oldStartIdx > oldEndIdx) {
/* , oldStartIdx > oldEndIdx , , , Dom */
refElm = isUndef(newCh[newEndIdx + 1]) ? null : newCh[newEndIdx + 1].elm
addVnodes(parentElm, refElm, newCh, newStartIdx, newEndIdx, insertedVnodeQueue)
} else if (newStartIdx > newEndIdx) {
/* newStartIdx > newEndIdx, , , Dom */
removeVnodes(oldCh, oldStartIdx, oldEndIdx)
}
}
다음은 다른 블 로 거들 의 글 을 복사 한 것 입 니 다.잘 썼 다 고 생각 하 는 원문 주소:github.com/liutao/vue2…언뜻 보기에 이 코드 는 좀 어리둥절 한 것 같다.구체 적 인 내용 은 사실 복잡 하지 않다.우 리 는 먼저 전체 판단 절 차 를 대충 본 다음 에 몇 가지 예 를 통 해 상세 하 게 살 펴 보 자.
oldstartIdx,newStartIdx,oldEndIdx,newEndIdx 는 모두 지침 입 니 다.구체 적 으로 모든 것 이 무엇 을 가리 키 는 지 잘 알 고 있 을 것 이 라 고 믿 습 니 다.우리 가 전체 비교 하 는 과정 은 끊임없이 지침 을 이동 할 것 입 니 다.
oldstartVnode,newStartVnode,oldEndVnode,newEndVnode 는 위의 지침 과 일일이 대응 하여 그들 이 가리 키 는 VNode 결점 이다.
while 순환 은 oldCh 나 newCh 반복 이 끝 난 후에 멈 춥 니 다.그렇지 않 으 면 순환 절 차 를 계속 실행 합 니 다.전체 절 차 는 다음 과 같은 몇 가지 상황 으로 나 뉜 다.
1.oldstartVnode 가 정의 되 지 않 으 면 oldch 배열 이 옮 겨 다 니 는 시작 지침 을 한 자리 옮 깁 니 다.
if (isUndef(oldStartVnode)) {
oldStartVnode = oldCh[++oldStartIdx] // Vnode has been moved left
}
주:일곱 번 째 상황 을 보면 key 값 이 같 으 면 undefined 로 설정 할 수 있 습 니 다.2.oldEndVnode 가 정의 되 지 않 으 면 oldCh 배열 이 옮 겨 다 니 는 시작 포인터 가 한 자리 앞으로 이동 합 니 다.
else if (isUndef(oldEndVnode)) {
oldEndVnode = oldCh[--oldEndIdx]
}
주:일곱 번 째 상황 을 보면 key 값 이 같 으 면 undefined 로 설정 할 수 있 습 니 다.3.sameVnode(oldstartVnode,newStartVnode)는 두 배열 의 시작 포인터 가 가리 키 는 대상 을 재 활용 할 수 있 는 지 판단 합 니 다.실제 로 돌아 가면 patchVnode 방법 으로 dom 요 소 를 재 활용 하고 하위 요 소 를 재 귀적 으로 비교 한 다음 oldCh 와 newCh 의 시작 지침 을 각각 옮 깁 니 다.
else if (sameVnode(oldStartVnode, newStartVnode)) {
patchVnode(oldStartVnode, 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oldStartVnode = oldCh[++oldStartIdx]
newStartVnode = newCh[++newStartIdx]
}
4.sameVnode(oldEndVnode,newEndVnode)는 두 배열 의 끝 포인터 가 가리 키 는 대상 을 재 활용 할 수 있 는 지 판단 합 니 다.실제 로 돌아 가면 patchVnode 방법 으로 dom 요 소 를 재 활용 하고 하위 요 소 를 재 귀적 으로 비교 한 다음 oldCh 와 newCh 의 끝 포인터 가 각각 한 자리 씩 이동 합 니 다.
else if (sameVnode(oldEndVnode, newEndVnode)) {
patchVnode(oldEndVnode, newEndVnode, insertedVnodeQueue)
oldEndVnode = oldCh[--oldEndIdx]
newEndVnode = newCh[--newEndIdx]
}
5.sameVnode(oldstartVnode,newEndVnode)는 oldCh 시작 포인터 가 가리 키 는 대상 과 newCh 끝 포인터 가 가리 키 는 대상 을 재 활용 할 수 있 는 지 판단 합 니 다.실제 로 돌아 가면 patchVnode 방법 으로 dom 요 소 를 재 활용 하고 하위 요 소 를 재 귀적 으로 비교 합 니 다.재 활용 요 소 는 new Ch 에서 끝 포인터 가 가리 키 는 요소 이기 때문에 oldEndVnode.elm 앞 에 삽입 합 니 다.마지막 으로 oldCh 의 시작 포인 터 를 한 자리 뒤로 옮 기 고 new Ch 의 시작 포인 터 를 각각 한 자리 씩 옮 깁 니 다.
else if (sameVnode(oldStartVnode, newEndVnode)) { // Vnode moved right
patchVnode(oldStartVnode, newEndVnode, insertedVnodeQueue)
canMove && nodeOps.insertBefore(parentElm, oldStartVnode.elm, nodeOps.nextSibling(oldEndVnode.elm))
oldStartVnode = oldCh[++oldStartIdx]
newEndVnode = newCh[--newEndIdx]
}
6.sameVnode(oldEndVnode,newStartVnode)는 oldCh 종료 포인터 가 가리 키 는 대상 과 newCh 시작 포인터 가 가리 키 는 대상 을 재 활용 할 수 있 는 지 판단 합 니 다.실제 로 돌아 가면 patchVnode 방법 으로 dom 요 소 를 재 활용 하고 하위 요 소 를 재 귀적 으로 비교 합 니 다.재 활용 요 소 는 new Ch 에서 시작 포인터 가 가리 키 는 요소 이기 때문에 oldstartVnode.elm 앞 에 삽입 합 니 다.마지막 으로 oldCh 의 끝 포인터 가 한 자리 앞으로 이동 하고 new Ch 의 시작 포인터 가 각각 한 자리 뒤로 이동 합 니 다.
else if (sameVnode(oldEndVnode, newStartVnode)) { // Vnode moved left
patchVnode(oldEndVnode, 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canMove && nodeOps.insertBefore(parentElm, oldEndVnode.elm, oldStartVnode.elm)
oldEndVnode = oldCh[--oldEndIdx]
newStartVnode = newCh[++newStartIdx]
}
7.상기 여섯 가지 상황 이 모두 만족 하지 않 으 면 여기까지 온다.앞의 비 교 는 모두 두미 조합의 비교 이다.이곳 의 상황 은 약간 복잡 하 다.사실은 주로 key 값 에 따라 요 소 를 재 활용 하 는 것 이다.① oldCh 배열 을 옮 겨 다 니 며 키 가 있 는 대상 을 찾 아 키 를 키 로 하고 색인 값 을 value 로 하여 새로운 대상 oldKeyToIdx 를 생 성 한다.
if (isUndef(oldKeyToIdx)) oldKeyToIdx = createKeyToOldIdx(oldCh, oldStartIdx, oldEndIdx)
function createKeyToOldIdx (children, beginIdx, endIdx) {
let i, key
const map = {}
for (i = beginIdx; i <= endIdx; ++i) {
key = children[i].key
if (isDef(key)) map[key] = i
}
return map
}
② new StartVnode 에 key 값 이 있 는 지 확인 하고 oldKeyToIdx 에 같은 key 가 있 는 지 찾 습 니 다.
idxInOld = isDef(newStartVnode.key) ? oldKeyToIdx[newStartVnode.key] : null
③ new StartVnode 에 key 나 oldKeyToIdx 가 같은 key 가 없 으 면 createElm 방법 으로 새 요 소 를 만 들 고 new Ch 의 시작 색인 을 한 자리 옮 깁 니 다.
if (isUndef(idxInOld)) { // New element
createElm(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parentElm, oldStartVnode.elm)
newStartVnode = newCh[++newStartIdx]
}
④ elmToMove 는 이동 할 요 소 를 저장 합 니 다.sameVnode(elmToMove,new StartVnode)가 진짜 로 돌아 오 면 재 활용 할 수 있 음 을 설명 합 니 다.이 때 patchVnode 방법 으로 dom 요 소 를 재 활용 하고 하위 요 소 를 재 귀적 으로 비교 합 니 다.oldCh 에 있 는 요 소 를 undefined 로 리 셋 한 다음 에 현재 요 소 를 oldstartVnode.elm 앞 에 삽입 하고 new Ch 의 시작 색인 을 한 번 이동 합 니 다.sameVnode(elmToMove,newStartVnode)가 가 짜 를 되 돌려 줍 니 다.예 를 들 어 tag 이름 이 다 르 면 createElm 방법 으로 새 요 소 를 만 들 고 new Ch 의 시작 색인 을 한 자리 옮 깁 니 다.
elmToMove = oldCh[idxInOld]
if (sameVnode(elmToMove, newStartVnode)) {
patchVnode(elmToMove, 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oldCh[idxInOld] = undefined
canMove && nodeOps.insertBefore(parentElm, newStartVnode.elm, oldStartVnode.elm)
newStartVnode = newCh[++newStartIdx]
} else {
// same key but different element. treat as new element
createElm(newStartVnode, insertedVnodeQueue, parentElm, oldStartVnode.elm)
newStartVnode = newCh[++newStartIdx]
}
이상 은 vue diff 알고리즘 을 사용 하 는 상세 한 내용 입 니 다.vue diff 알고리즘 에 관 한 자 료 는 다른 관련 글 을 주목 하 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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