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병렬 프로 그래 밍 동기 화 용기

간단 한 소개
동기 화 용 기 는 주로 두 가지 로 나 뉘 는데 하 나 는 Vector 와 같은 일반 류 이 고 하 나 는 Collections 의 공장 방법 으로 만 든 내부 류 이다.
많은 사람들 이 동기 용기 의 성능 이 낮 다 는 편견 을 가지 고 있 지만 아무것도 아 닌 것 은 아니다.여기 서 우 리 는 알 리 바 바 의 개발 매 뉴 얼 규범 을 삽입 방송 했다.
높 은 병발 시 동기 호출 은 자물쇠 의 성능 손실 을 고려 해 야 한다.잠 금 없 는 데이터 구 조 를 사용 할 수 있 으 면 잠 금 을 사용 하지 마 세 요.블록 을 잠 글 수 있 으 면 전체 방법 체 를 잠 그 지 마 세 요.대상 으로 잠 글 수 있 으 면 클래스 잠 금 을 사용 하지 마 세 요.
이 를 통 해 알 수 있 듯 이 높 은 병발 에서 만 자물쇠 의 성능 문 제 를 고려 할 수 있 기 때문에 일부 작고 완전한 시스템 에서 동기 용 기 는 여전히 쓸모 가 있다(물론 병발 용 기 를 고려 할 수도 있 고 뒷부분 에서 다시 토론 할 수도 있다).
동기 용기
정의:용기 류 를 동기 화 하 는 것 입 니 다.그러면 우리 가 병발 에서 용 기 를 사용 할 때 수 동 으로 동기 화 하지 않 아 도 됩 니 다.내부 가 자동 으로 동기 화 되 었 기 때 문 입 니 다.
예:예 를 들 어 Vector 는 동기 용기 류 입 니 다.동기 화 는 내부 의 모든 방법 을 잠 그 는 것 입 니 다.(어떤 재 부팅 방법 은 잠 그 지 않 았 지만 최종 호출 방법 은 잠 겨 있 습 니 다)
소스 코드:Vector.add

//   synchronized add    
public synchronized boolean add(E e) {
  modCount++;
  ensureCapacityHelper(elementCount + 1);
  elementData[elementCount++] = e;
  return true;
}
동기 화 용 기 는 주로 두 종류 로 나 뉜 다.
1.일반 클래스:벡터,스 택,해시 테이블
2.내부 클래스:Collections 가 만 든 내부 클래스,예 를 들 어 Collections.SynchronizedList,Collections.SynchronizedSet 등
그럼 이 두 가 지 는 차이 가 있 습 니까?
물론 있 습 니 다.처음에는(자바 1.0)첫 번 째 동기 용기(Vector 등)만 있 었 습 니 다.
그러나 Vector 라 는 종 류 는 너무 국 기 스 러 워 서 모든 것 을 가 져 와 서 스스로 하려 고 합 니 다(Vector 는 toArray 를 통 해 자신의 것 으로 바 꾸 고 HashTable 은 putAll 을 통 해 자신의 것 으로 바 꾸 려 고 합 니 다).
소스 코드:벡터 구조 함수

public Vector(Collection<? extends E> c) {
	//     toArray           
  elementData = c.toArray();
  elementCount = elementData.length;
  // c.toArray might (incorrectly) not return Object[] (see 6260652)
  if (elementData.getClass() != Object[].class)
    elementData = Arrays.copyOf(elementData, elementCount, Object[].class);
}

그래서 두 번 째 동기 용기 류(공장 방법 을 통 해 만들어 진 내부 용기 류)가 있 습 니 다.이것 은 비교적 똑똑 합 니 다.이것 은 기 존의 용 기 를 포장(this.list=list 를 통 해 동기 화가 필요 한 용 기 를 직접 가리 키 는 것)한 다음 에 부분 적 으로 자 물 쇠 를 추가 합 니 다.그러면 스 레 드 안전 류 를 생 성 하 는 것 이 고 너무 힘 들 지 않 습 니 다.
소스 코드:Collections.SynchronizedList 구조 함수

SynchronizedList(List<E> list) {
  super(list);
  //          list,     ,              list  
  this.list = list;
}
그들 사이 의 차 이 는 다음 과 같다.
두 동기 용기 의 차이
일반 류
내부 류
자물쇠 의 대상
지정 할 수 없습니다.이것 만 가능 합 니 다.
지정 가능,기본 값 this
자물쇠 의 범위
방법 체(교체 포함)
코드 블록(교체 포함 하지 않 음)
적용 범위
좁다-개별 용기
광-모든 용기
여기 서 우 리 는 자물쇠 의 대상 을 중점적으로 말한다.
  • 일반 유형의 자 물 쇠 는 현재 대상 this(방법 에 잠 겨 있 고 기본 this 대상)입 니 다
  • 내부 클래스 잠 금 은 mutex 속성 입 니 다.이 속성 은 기본적으로 this 이지 만 구조 함수(또는 공장 방법)를 통 해 잠 금 의 대상 을 지정 할 수 있 습 니 다소스 코드:Collections.Synchronized Collection 구조 함수
    
    final Collection<E> c;  // Backing Collection
    //         
    final Object mutex;     // Object on which to synchronize
    
    SynchronizedCollection(Collection<E> c) {
      this.c = Objects.requireNonNull(c);
    //      this
      mutex = this;
    }
    
    SynchronizedCollection(Collection<E> c, Object mutex) {
      this.c = Objects.requireNonNull(c);
      this.mutex = Objects.requireNonNull(mutex);
    }
    
    여기 서 주의해 야 할 것 은 내부 클래스 의 교체 기 가 동기 화 되 지 않 았 다 는 것 이다.
    원본 코드:Vector.Itr.next 교체 방법(잠 금 있 음)
    
    public E next() {
      synchronized (Vector.this) {
        checkForComodification();
        int i = cursor;
        if (i >= elementCount)
          throw new NoSuchElementException();
        cursor = i + 1;
        return elementData(lastRet = i);
      }
    }
    
    원본 코드:Collections.Synchronized Collection.iterator 교체 기(잠 금 되 지 않 음)
    
    public Iterator<E> iterator() {
      //             (  ArrayList,              )
      return c.iterator(); // Must be manually synched by user!
    }
    
    2.왜 동기 용기 가 있어 야 합 니까?
    일반적인 용기 류(예 를 들 어 Array List)는 스 레 드 가 안전 하지 않 기 때문에 동시 다발 에서 사용 하려 면 수 동 으로 자 물 쇠 를 추가 해 야 안전 합 니 다.그러면 귀 찮 습 니 다.
    그래서 동기 용기 가 생 겼 습 니 다.자동 으로 자 물 쇠 를 채 워 주 었 습 니 다.
    다음은 코드 로 비교 해 보 겠 습 니 다.
    스 레 드 가 안전 하지 않 은 클래스:Array List
    
    public class SyncCollectionDemo {
        
        private List<Integer> listNoSync;
    
        public SyncCollectionDemo() {
            this.listNoSync = new ArrayList<>();
        }
    
        public void addNoSync(int temp){
            listNoSync.add(tem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SyncCollectionDemo demo = new SyncCollectionDemo();
    				//   10   
            for (int i = 0; i < 10; i++) {
    					//       100     
              new Thread(()->{
                    for (int j = 0; j < 1000; j++) {
                        demo.addNoSync(j);
                    }
                }).start();
            }
        }
    }
    
    위의 코드 는 문제 가 없 는 것 같 습 니 다.문제 가 있어 도 삽입 순서 가 어 지 러 워 야 할 것 같 습 니 다.(다 중 스 레 드 교체 삽입)
    그러나 실제로 실행 하면 배열 의 경 계 를 잘못 보고 할 수 있 습 니 다.다음 과 같 습 니 다.
    数组越界-线程不安全类
    원인 은 두 가지 가 있다.
    Array List.add 작업 에 잠 금 이 없 기 때문에 여러 스 레 드 가 add 작업 을 동시에 수행 할 수 있 습 니 다 add 작업 을 할 때 list 의 용량 이 부족 한 것 을 발견 하면 확장 을 할 수 있 지만 여러 스 레 드 가 동시에 확장 되 기 때문에 확장 부족 문제 가 발생 할 수 있 습 니 다.
    소스 코드:ArrayList.grow 확장
    
    //     
    private void grow(int minCapacity) {
            // overflow-conscious code
            int oldCapacity = elementData.length;
    				//       ,           
      			int newCapacity = oldCapacity + (oldCapacity >> 1);
            if (newCapacity - minCapacity < 0)
                newCapacity = minCapacity;
            if (newCapacity - MAX_ARRAY_SIZE > 0)
                newCapacity = hugeCapacity(minCapacity);
            // minCapacity is usually close to size, so this is a win:
            elementData = Arrays.copyOf(elementData, newCapacity);
        }
    
    이 를 통 해 알 수 있 듯 이 확장 은 이전의 용량 에 기초 하여 이 루어 진 것 이기 때문에 여러 스 레 드 가 동시에 확장 되면 확장 기수 가 정확 하지 않 고 결과 에 문제 가 생 길 수 있다.
    스 레 드 보안 클래스:Collections.Synchronized List
    
    /**
     * <p>
     *       :      
     * </p>
     *
     * @author: JavaLover
     * @time: 2021/5/3
     */
    public class SyncCollectionDemo {
    
        private List<Integer> listSync;
    
        public SyncCollectionDemo() {
          	//         ArrayList
            this.listSync = Collections.synchronizedList(new ArrayList<>());
        }
    
        public void addSync(int j){
          	//        : synchronized (mutex) {return c.add(e);}
            listSync.add(j);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SyncCollectionDemo demo = new SyncCollectionDemo();
    
            for (int i = 0; i < 10; i++) {
                new Thread(()->{
                    for (int j = 0; j < 100; j++) {
                        demo.addSync(j);
                    }
                }).start();
            }
    
            TimeUnit.SECONDS.sleep(1);
          	//   1000
            System.out.println(demo.listSync.size());
        }
    }
    
    
    출력 이 정확 합 니 다.현재 Array List 는 Collections 에 의 해 안전 한 스 레 드 클래스 로 포장 되 었 기 때 문 입 니 다.
    이것 이 바로 동기 용기 가 있 는 이유 입 니 다.동기 용기 가 병행 프로 그래 밍 을 할 때 스 레 드 가 더욱 안전 하기 때 문 입 니 다.
    3.동기 용기 의 장단 점
    일반적으로 장점 을 먼저 말 하고 단점 을 말한다.
    근 데 우리 이번에 장점 부터 얘 기 하 자.
    장점:
    4.567917.동시 프로 그래 밍 에서 독립 적 인 작업 은 스 레 드 가 안전 하 다.예 를 들 어 단독 add 작업단점(네,장점 은 다 말 했 습 니 다):
    4.567917.성능 이 떨 어 지고 기본적으로 모든 방법 이 잠 겨 있다.'천 을 잘못 죽 일 지 언 정 한 개 를 놓 쳐 서 는 안 된다'는 완벽 한 해석 을 했다.4.567918.
  • 복합 작업 은 안전 하지 않 습 니 다.예 를 들 어 putIfAbsent 작업(없 으 면 추가)
  • 4.567917.빠 른 실패 체 제 는 이런 체 제 는 잘못된 알림 을 보 낼 수 있다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보통 특정한 스 레 드 가 용 기 를 옮 겨 다 닐 때 다른 스 레 드 는 이 용기 의 길 이 를 마침 수정 했다왜 세 번 째 가 단점 일 까?
    그것 은 하나의 건의 로 서 우리 에 게 병발 수정 이상 이 있다 는 것 을 알려 줄 수 있 을 뿐,모든 병발 수정 이 이 이상 이 발생 할 것 이 라 고 보장 할 수 는 없 기 때문이다.
    이 이상 이 발생 하 는 전 제 는 다음 과 같다.
    원본 코드:Vector.Itr.checkForComodification 검사 용기 수정 횟수
    
    final void checkForComodification() {
      // modCount:         , expectedModCount:            
      if (modCount != expectedModCount)
        throw new 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
    }
    
    그럼 어떤 상황 에서 병발 수정 이 이상 하지 않 을까요?두 가지 가 있 습 니 다.
    1.자 물 쇠 를 채 우지 않 은 경우:두 번 째 동기 용기(Collections 내부 클래스)에 대해 스 레 드 A 가 modCount 의 값 을 수정 했다 고 가정 하지만 스 레 드 B 에 동기 화 되 지 않 으 면 스 레 드 B 가 옮 겨 다 니 면 이상 이 발생 하지 않 습 니 다(그러나 실제 문 제 는 이미 존재 합 니 다.다만 잠시 나타 나 지 않 았 습 니 다)
    2.스 레 드 실행 순서 에 의존 하 는 경우:모든 동기 용기 에 있어 스 레 드 B 가 용 기 를 다 옮 겨 다 녔 다 고 가정 합 니 다.이때 스 레 드 A 가 수정 을 시작 하면 이상 이 발생 하지 않 습 니 다.
    코드 는 붙 이지 않 습 니 다.여러분 이 관심 이 있 는 것 은 바로 몇 개의 스 레 드 를 써 서 옮 겨 다 닐 수 있 습 니 다.몇 번 더 실행 하면 효 과 를 볼 수 있 을 것 입 니 다.(그러나 첫 번 째 상황 도 이론 적 분석 을 바탕 으로 실제 코드 는 제 가 빠 져 나 오지 않 았 습 니 다)
    알 리 바 바 의 개발 규범 에 따 르 면 foreach 순환 에서 요소 의 remove/add 작업 을 하지 마 십시오.reove 요 소 는 Iterator 방식 을 사용 하 십시오.병행 작업 을 하려 면 Iterator 대상 에 자 물 쇠 를 추가 해 야 합 니 다.
    List.remove 와 Iterator.remove 의 차이 점 을 설명 합 니 다.
    Iterator.remove:expected ModCount=modCount 를 동시에 수정 합 니 다list.remove:modCount 만 수정 합 니 다.expected ModCount 는 iterator 대상 의 속성 에 속 하기 때문에 list 의 속성 에 속 하지 않 습 니 다원본 코드:ArrayList.remove 요소 제거 작업
    
    public E remove(int index) {
            rangeCheck(index);
    				// 1.       modCount
            modCount++;
            E oldValue = elementData(index);
    
            int numMoved = size - index - 1;
            if (numMoved > 0)
                System.arraycopy(elementData, index+1, elementData, index,
                                 numMoved);
            elementData[--size] = null; // clear to let GC do its work
    
            return oldValue;
        }
    
    원본 코드:ArrayList.Itr.remove 교체 기 요소 제거 작업
    
    public void remove() {
                if (lastRet < 0)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
                checkForComodification();
    
                try {
                  	// 1.          list.romove,  modCount
                    ArrayList.this.remove(lastRet);
                    cursor = lastRet;
                    lastRet = -1;
                  	// 2.         expectedModCount
                    expectedModCount = modCount;
                } catch (IndexOutOfBoundsException ex) {
                    throw new 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
                }
            }
    
    동기 용기 의 이러한 단점 으로 인해 병발 용기 가 생 겼 다.
    4.동기 용기 의 사용 장면
    병발 프로 그래 밍 에 많이 사용 되 지만 병발 량 이 큰 장면 도 아니다.예 를 들 어 간단 한 개인 블 로그 시스템(구체 적 으로 얼마 가 병발 되 는 지 계산 하 는 것 도 여러 가지 상황 에 따라 논 하 는 것 이다.1 초 에 몇 개의 요 구 를 처리 하 는 것 이 아니 라 높 은 병발 이 라 고 할 수 있 고 스루풋,시스템 응답 시간 등 여러 가지 요 소 를 함께 고려 해 야 한다)
    구체 적 으로 말 하면 다음 과 같은 몇 가지 장면 이 있다.
    4.567917.많이 쓰 고 읽 는 것 이 적 으 며 이때 동기 용기 와 병발 용기 의 성능 차이 가 크 지 않다(병발 용 기 는 병발 하여 읽 을 수 있다)
  • 사용자 정의 복합 작업,예 를 들 어 getLast 등 작업(putIfAbsent 는 그만 두 고 병발 용기 가 기본적으로 이 복합 작업 을 제공 하기 때 문)
  • 등등
    총결산
    동기 용기 란 무엇 입 니까?바로 용기 류 를 동기 화 하 는 것 입 니 다.그러면 우리 가 병발 에서 용 기 를 사용 할 때 수 동 으로 동기 화 하지 않 아 도 됩 니 다.내부 가 자동 으로 동기 화 되 었 기 때 문 입 니 다.
    동기 화 용기 가 왜 있 습 니까?일반적인 용기 류(예 를 들 어 Array List)는 스 레 드 가 안전 하지 않 기 때 문 입 니 다.동시 다발 에서 사용 하려 면 수 동 으로 자 물 쇠 를 추가 해 야 안전 합 니 다.그러면 너무 번 거 롭 습 니 다.그래서 동기 용기 가 생 겼 습 니 다.자동 으로 자 물 쇠 를 채 워 주 었 습 니 다.
    동기 용기 의 장단 점:
    장점.
    독립 작업,스 레 드 안전
    단점 복합 조작,여전히 안전 하지 않 습 니 다.성능 이 떨 어 지고 빠 른 실패 메커니즘 은 bug 디 버 깅 에 만 적합 합 니 다.
    동기 용기 사용 장면
    많이 사용 하 는 것 은 병발 량 이 그리 많은 장면 이 아니다.예 를 들 어 개인 블 로그,백 스테이지 시스템 등 이다.
    구체 적 으로 말 하면 다음 과 같은 몇 가지 장면 이 있다.
    4.567917.다 독 소:이때 동기 용기 와 병발 용기 의 차이 가 크 지 않다
  • 사용자 정의 복합 작업:예 를 들 어 getLast 등 복합 작업 은 동기 용기 가 모두 하나의 조작 으로 잠 겨 있 기 때문에 복합 작업(외부 잠 금 기억)을 편리 하 게 연결 할 수 있 습 니 다
  • 자바 병렬 프로 그래 밍 동기 용기 에 관 한 이 글 은 여기까지 소개 되 었 습 니 다.더 많은 자바 동기 용기 내용 은 우리 의 이전 글 을 검색 하거나 아래 의 관련 글 을 계속 조회 하 시기 바 랍 니 다.앞으로 많은 응원 바 랍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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