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Kit 입문】Xcode에 3D 파일을 넣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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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Kit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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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Kit 입문】 우선 할 일

3D 모델을 Xcode로 가져옵니다.



AR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가는데 있어서, 다른 사람이 만든 모델을 사용하고 싶을 때나, 이케 하고 있는 모델이라든지 사용하고 싶은~~라고 될 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때 3D 모델 파일을 Xcode로 가져올 때의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

무료 3D 모델을 찾을 때 다음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free3d
turbosquid

1.dae 파일 준비



사용하려는 모델의 .dae 파일을 준비합니다.
그런 다음 파일을 Xcode 프로젝트 내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スクリーンショット 2017-12-03 1.28.18.png

왜 .dae입니까? ? 라는 의문에 관해서는 이하의 기사가 참고가 되었습니다.
SceneKit에서 취급할 수 있는 3D 모델의 포맷/애니메이션 첨부 3D 모델을 SceneKit에서 사용

다른 포맷이 NG였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fbx는 배포 된 SDK를 사용하여 가져올 수 있지만 자주 유지되는 것은 아니므로 거기에 의존하고 싶지 않습니다.
.obj는 SCNSceneSource 가져올 수 있지만 파일 형식 자체가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3ds, .max는 SceneKit으로 가져올 수 없습니다 (서드 파티 라이브러리가있을 수 있음)
그리고이 COLLADA .dae 파일은 대부분의 모델링 도구에서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2 .scn 파일로 변환



.dae 파일은 아직 사용할 수 없으므로 .scn 파일로 변환합니다. .dae 파일을 선택하고 Editor > Convert...를 선택하면 .scn 파일이 생성됩니다.


)

이 뷰가 있는 부분이 검출 대상!

3. 자산 카탈로그 생성



.scn 파일을 넣을 자산 폴더를 만듭니다.
이름은 폴더 이름 +.scnassets



그리고 이 폴더 안에 .scn 파일을 저장하면 완료됩니다!

※ 드래그 앤 드롭으로 .scn 파일을 .scnassets로 이동시킨 경우 이동 전의 .scn 파일이 계속 남아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는 .scnassets에 넣은 분의 파일명을 편집해, 이동전의 .scn파일을 삭제하면 .scnassets에 넣은 파일만이 남습니다.



이상과 같이 하는 것으로 자작한 것이나, 다른 사람이 작성한 3D 모델을 사용한 개발이 가능하게 됩니다!
→ 샘플 앱 작성편
【ARKit 입문】평면에 아이템을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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