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FX 간이 시계 효과 구현
먼저 패 널 에 시 계 를 표시 해 야 합 니 다.시 계 를 표시 하기 위해 서 는 Clock Pane 류 를 설계 할 수 있 습 니 다.
최종 효과:
시 계 를 그 리 려 면 원 을 그리고 초,분,시간 에 세 개의 지침 을 그 려 야 합 니 다.지침 을 그리 기 위해 서 는 직선 두 끝 을 확인 해 야 합 니 다.하 나 는 시계의 중앙 이 고(centerX,centerY)에 있 습 니 다.다른 한 끝 은(endX,endY)에 위치 하고 공식 적 으로 확인 합 니 다.
endX=centerX+handLength×sin(θ)
endY=centerY-handLength×cos(θ)
그 속θ핀 과 세로 방향 12 시 협각)
1 분 에 60 초가 있 기 때문에 두 번 째 지침 의 각 도 는:second 입 니 다.×(2π/60)
분 의 위 치 는 분 과 초 에 의 해 결정 된다.포함 초 수 는 확실히 분 수 는 minu+second/60 입 니 다.예 를 들 어 시간 이 3 분 30 초 라면 총 분 수 는 3.5 이다.한 시간 에 60 분 이 있 기 때문에 분침 의 각 도 는 다음 과 같다.(minute+second/60)×(2π/12)
원 하나 가 12 시간 으로 나 뉘 기 때문에 시침 의 각 도 는:(hour+minute/60+second/(60×60))×(2π/12)
계산 을 간소화 하기 위해 서 는 분침 과 시침 각 도 를 계산 할 때 초침 을 무시 할 수 있다.숫자 가 너무 작 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무시 할 수 있다.따라서 초침,분침 과 시침 의 단점 은 다음 과 같이 계산 할 수 있다.
secondX = centerX + secondHandLength × sin(second × (2π/60))
secondY = centerY - secondHandLength × cos(second × (2π/60))
minuteX = centerX + minuteHandLength × sin(minute × (2π/60))
minuteY = centerY - minuteHandLength × cos(minute × (2π/60))
hourX = centerX + hourHandLength × sin((hour+minute/60) × (2π/12))
hourX = centerX + hourHandLength × sin((hour+minute/60) × (2π/12))
이렇게 해서 ClockPane 류 의 실현 프로그램 을 얻 었 습 니 다.
package com.company;
import javafx.scene.layout.Pane;
import javafx.scene.paint.Color;
import javafx.scene.shape.Circle;
import javafx.scene.shape.Line;
import javafx.scene.text.Text;
import java.util.Calendar;
import java.util.GregorianCalendar;
public class ClockPane extends Pane{
private int hour;
private int minute;
private int second;
private double w=250,h=250;
public ClockPane() {
setCurrentTime();
}
public ClockPane(int hour,int minute,int second) {
this.hour=hour;
this.minute=minute;
this.second=second;
paintClock();
}
public int getHour() {
return hour;
}
public void setHour(int hour) {
this.hour=hour;
paintClock();
}
public int getMinute() {
return minute;
}
public void setMinute(int minute) {
this.minute=minute;
paintClock();
}
public int getSecond() {
return second;
}
public void setSecond(int second) {
this.second=second;
paintClock();
}
public double getW() {
return w;
}
public void setW(double w) {
this.w=w;
paintClock();
}
public double getH() {
return h;
}
public void setH(double h) {
this.h=h;
paintClock();
}
public void setCurrentTime() {
Calendar calendar=new GregorianCalendar();
this.hour=calendar.get(Calendar.HOUR_OF_DAY);
this.minute=calendar.get(Calendar.MINUTE);
this.second=calendar.get(Calendar.SECOND);
paintClock();
}
protected void paintClock() {
double clockRadius=Math.min(w,h)*0.8*0.5;
double centerX=w/2;
double centerY=h/2;
Circle circle=new Circle(centerX,centerY,clockRadius);
circle.setFill(Color.WHITE);
circle.setStroke(Color.BLACK);
Text t1=new Text(centerX-5,centerY-clockRadius+12,"12");
Text t2=new Text(centerX-clockRadius+3,centerY+5,"9");
Text t3=new Text(centerX+clockRadius-10,centerY+3,"3");
Text t4=new Text(centerX-3,centerY+clockRadius-3,"6");
double sLength=clockRadius*0.8;
double scondX=centerX+sLength*Math.sin(second*(2*Math.PI/60));
double scondY=centerY-sLength*Math.cos(second*(2*Math.PI/60));
Line sline=new Line(centerX,centerY,scondX,scondY);
sline.setStroke(Color.RED);
double mLength=clockRadius*0.65;
double minuteX=centerX+mLength*Math.sin(minute*(2*Math.PI/60));
double minuteY=centerY-mLength*Math.cos(minute*(2*Math.PI)/60);
Line mline=new Line(centerX,centerY,minuteX,minuteY);
mline.setStroke(Color.BLUE);
double hLength=clockRadius*0.5;
double hourX=centerX+hLength*Math.sin((hour%12+minute/60.0)*(2*Math.PI/12));
double hourY=centerY-hLength*Math.cos((hour%12+minute/60)*(2*Math.PI/12));
Line hline=new Line(centerX,centerY,hourX,hourY);
hline.setStroke(Color.GREEN);
getChildren().clear();
getChildren().addAll(circle,t1,t2,t3,t4,sline,mline,hline);
}
}
프로그램 에 대한 간략 한 해석:① 자바 API 의 Gregorian Calendar 류 는 현재 시간 을 가 진 Calendar 인 스 턴 스 를 사용 할 수 있 습 니 다.Calendar 대상 에서 get(Calendar.HOUR),get(Calendar.MINUTE),get(Calendar.SECOND)방법 으로 시간,분,초 를 되 돌 릴 수 있 습 니 다.② paintClock()방법 은 새로운 속성(hour,minute,second,w 및 h)이 설정 되 었 을 때 호출 되 기 때문에 이전 내용 은 패 널 에서 삭 제 됩 니 다.그리고 시계 애니메이션 을 보 여 주 는 Clock Animation 류 를 설계 해 야 합 니 다.
Timeline 클래스 는 하나 이상 의 KeyFrame(키 프레임)을 사용 하여 임의의 애니메이션 을 만 들 수 있 습 니 다.
시계 다시 그리 기 를 Timeline 으로 제어 할 수 있 습 니 다.코드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package com.company;
import javafx.animation.Timeline;
import javafx.application.Application;
import javafx.geometry.Pos;
import javafx.scene.Scene;
import javafx.scene.layout.BorderPane;
import javafx.stage.Stage;
import javafx.util.Duration;
import javafx.event.ActionEvent;
import javafx.event.EventHandler;
import javafx.animation.KeyFrame;
import javafx.scene.control.Label;
public class ClockAnimation extends Application {
@Override
public void start(Stage primaryStage) {
ClockPane clock=new ClockPane();
BorderPane borderPane=new BorderPane();
EventHandler<ActionEvent> eventHandler=e -> {
clock.setCurrentTime();
String timeString=clock.getHour()+":"+clock.getMinute()+":"+clock.getSecond();
Label lblCurrentTime=new Label(timeString);
borderPane.setCenter(clock);
borderPane.setBottom(lblCurrentTime);
BorderPane.setAlignment(lblCurrentTime, Pos.TOP_CENTER);
};
Timeline animation=new Timeline(new KeyFrame(Duration.millis(1000),eventHandler));
animation.setCycleCount(Timeline.INDEFINITE);
animation.play();
Scene scene=new Scene(borderPane,250,250);
primaryStage.setTitle("ClockAnimation");
primaryStage.setScene(scene);
primaryStage.show();
borderPane.widthProperty().addListener(ov ->
clock.setW(borderPane.getWidth())
);
borderPane.heightProperty().addListener(ov ->
clock.setH(borderPane.getHeight())
);
}
}
프로그램 간단 한 해석:① 타임 라인 애니메이션 의 모든 관건 적 인 프레임 에서 이 프로 세 서 는 1 초 에 한 번 호출 된다.그래서 애니메이션 의 시간 은 1 초 에 한 번 씩 업 데 이 트 됩 니 다.② 마지막 두 개의 모니터 는 시계의 패 널 크기 를 수정 하 는 데 사 용 됩 니 다.이 모니터 와 창의 너비 와 높이 속성 을 등록 하여 장면 의 너비 와 높이 가 바 뀐 상황 에서 패 널 크기 를 다시 설정 할 수 있 습 니 다.코드 는 시계 패 널 의 크기 와 장면 크기 가 동기 화 되 는 것 을 보장 합 니 다.마지막 으로 운행 하면 위의 그림 에서 보 여 준 효과 에 도달 할 수 있다.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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