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ellman-ford 알고리즘 의 구체 적 인 실현

2742 단어 c + +Bellman-Ford
Bellman-ford 알고리즘 은 변 수 제한 이 있 는 최 단 로 문 제 를 해결 하 는 데 사용 되 며,마이너스 변 권 이 있 는 그림 에 대응 할 수 있 습 니 다.
그 시간 복잡 도 는 O(nm)로 효율 이 비교적 낮다.

코드 구현:

#include<iostream>
#include<cstring>
#include<algorithm>
#define inf 0x3f3f3f3f
using namespace std;
const int N=1e4+10;
const int M=510;
int m,n,k,dis[M],backup[M];
//m  ,n  , 1   n              k     
//dis:        ,backup:   
struct Node
{
	int x,y,v;
}edge[N];//           
int Bellman_Ford()
{
    dis[1]=0;
	memset(dis,0x3f,sizeof dis);
	for(int i=1;i<=k;i++)
	{
		memcpy(backup,dis,sizeof dis);
		for(int j=1;j<=m;j++)
		{
			Node t=edge[j];
			dis[t.y]=min(dis[t.y],backup[t.x]+t.v);
		}
	}
	if(dis[n]>inf/2)	return -1; 
	return dis[n];
}
int main()
{
	cin>>n>>m>>k;
	for(int i=1;i<=m;i++)
	{
		int a,b,c;
		cin>>a>>b>>c;
		edge[i]={a,b,c};
	}
	int ans=Bellman_Ford();
	if(ans==-1)		cout<<"impossible";
	else			cout<<ans;
	return 0;
 } 
코드 의 어 려 운 점 에 대한 설명:
1.backup 백업 배열 에 존재 하 는 의미:매번"교체"후 dis 배열 의 현재 상 태 를 저장 합 니 다.
여기 서'교체'의 의 미 를 상세 하 게 설명 한다.이곳 의 교 체 는 바로 원점 에서 시작 하여 도착 한 점 의 출구 를 이완 시 키 는 것 이다.
예 를 들 어 다음 과 같은 그림 이 있 는데 1 번 점 은 원점 이다.

첫 번 째 교체
2,3 번 점 에서 원점 까지 의 최 단 거 리 를 찾 습 니 다.

이차 교체
4,5 번 점 에서 원점 까지 의 최 단 거 리 를 찾 았 다.

세 번 째 교체
모든 변 이 이미 널리 퍼 져 있 기 때문에,느슨 해 지고,교체 가 끝 날 수 있 는 변 이 없다.
아까 의 과정 을 통 해 알 수 있 듯 이 매번 교체 한 후에 dis 배열 을 백업 해 야 한다.만약 에 dis 배열 을 계속 사용 하여 연산 을 하면 프로그램 은 교체 의 통 제 를 잃 게 된다.(코드 에서 Bellman-ford 함수 중의 외 중 순환 으로 교체 되 고 제목 은 k 개의 변 을 거 쳐 야 한다.실제 적 으로 최대 k 번 의 교체 가 있다)
2.코드 의 마지막 판단
왜 if(dis[n]>inf/2)이지 if(dis[n]==inf)가 아 닙 니까?
이 유 는 Bellman-ford 알고리즘 이 마이너스 변 을 포함 한 그림 을 처리 할 수 있 기 때 문 입 니 다.dis[n]는+표시-2 와 같은 수치 가 나타 날 수 있 기 때문에 크기 비교 판단 을 할 때 조건 은 dis[n]가 같은 수량 급 의 수(여 기 는 inf/2)보다 크 면 됩 니 다.
c++Bellman-ford 알고리즘 의 구체 적 인 실현 에 관 한 이 글 은 여기까지 소개 되 었 습 니 다.더 많은 관련 c+Bellman-ford 내용 은 우리 의 이전 글 을 검색 하거나 아래 의 관련 글 을 계속 조회 하 시기 바 랍 니 다.앞으로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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