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L 트 리 삭제 알고리즘(트 리 높이 사용)
책 과 예제 코드 가 삭제 작업 에 언급 되 지 않 았 음 을 감안 하여 방향 을 제시 합 니 다.
헤더 파일:
//avltree.h
typedef int ElementType;
#ifndef _AVLTREE_H_
#define _AVLTREE_H_
struct AvlNode;
typedef AvlNode * AvlTree;
typedef AvlNode * Position;
AvlTree CreateAvlTree(void);
AvlTree MakeEmpty(AvlTree T);
Position Find(ElementType X, AvlTree T);
Position FindMin(AvlTree T);
Position FindMax(AvlTree T);
AvlTree Insert(ElementType X, AvlTree T);
AvlTree Delete(ElementType X, AvlTree T);
ElementType Retrieve(Position P);
#endif // _AVLTREE_H_
실현:
//avltree.c
#include
#include"avltree.h"
#include"fatal.h"
struct AvlNode{
ElementType Element;
AvlTree Left;
AvlTree Right;
int Height;
};
static int Height(Position P)
{
if (P == NULL)
return -1;
else
return P->Height;
}
static int Max(int Lhs, int Rhs)
{
return Lhs > Rhs ? Lhs : Rhs;
}
static AvlTree SingleRotateWithLeft(Position K2)
{
Position K1;
K1 = K2->Left;
K2->Left = K1->Right;
K1->Right = K2;
K2->Height = Max(Height(K2->Left), Height(K2->Right)) + 1;
K1->Height = Max(Height(K1->Left), K2->Height) + 1;
return K1;
}
static AvlTree SingleRotateWithRight(Position K2)
{
Position K1;
K1 = K2->Right;
K2->Right = K1->Left;
K1->Left = K2;
K2->Height = Max(Height(K2->Left), Height(K2->Right)) + 1;
K1->Height = Max(Height(K1->Right), K2->Height) + 1;
return K1;
}
static AvlTree DoubleRotateWithLeft(Position K3)
{
SingleRotateWithRight(K3->Left);
return SingleRotateWithLeft(K3);
}
static AvlTree DoubleRotateWithRight(Position K3)
{
SingleRotateWithLeft(K3->Right);
return SingleRotateWithRight(K3);
}
AvlTree CreateAvlTree(void)
{
return NULL;
}
AvlTree MakeEmpty(AvlTree T)
{
if (T != NULL)
{
MakeEmpty(T->Left);
MakeEmpty(T->Right);
free(T);
}
return NULL;
}
Position Find(ElementType X, AvlTree T)
{
if (T == NULL)
return NULL;
if (X < T->Element)
return Find(X, T->Left);
else if (X > T->Element)
return Find(X, T->Right);
else
return T;
}
Position FindMin(AvlTree T)
{
if (T != NULL)
while (T->Left != NULL)
T = T->Left;
return T;
}
Position FindMax(AvlTree T)
{
if (T != NULL)
while (T->Right != NULL)
T = T->Right;
return T;
}
ElementType Retrieve(Position P)
{
return P->Element;
}
AvlTree Insert(ElementType X, AvlTree T)
{
if (T == NULL)
{
T = malloc(sizeof(struct AvlNode));
if (T == NULL)
Error("Out of space");
T->Element = X;
T->Left = T->Right = NULL;
T->Height = 0;
}
else if (X < T->Element)
{
T->Left = Insert(X, T->Left);
if (Height(T->Left) - Height(T->Right) == 2)
if (X < T->Left->Element)
SingleRotateWithLeft(T);
else
DoubleRotateWithLeft(T);
}
else if (X > T->Element)
{
T->Right = Insert(X, T->Right);
if (Height(T->Right) - Height(T->Left) == 2)
if (X > T->Right->Element)
SingleRotateWithRight(T);
else
DoubleRotateWithRight(T);
}
T->Height = Max(Height(T->Left), Height(T->Right)) + 1;
return T;
}
/* */
static AvlTree DeleteNode(AvlTree T, Position P)
{
if (P == NULL)
{
P = T->Left;
free(T);
return P;
}
if (P->Left == NULL)
{
P->Left = T->Left;
free(T);
if (Height(P->Left) - Height(P->Right) == 2)
if (Height(P->Left->Left) - Height(P->Right) == 1)
P = SingleRotateWithLeft(P);
else
P = DoubleRotateWithLeft(P);
return P;
}
if (P->Left->Left == NULL)
{
P->Left->Left = T->Left;
P->Left->Right = T->Right;
free(T);
return P;
}
else
{
T = DeleteNode(T, P->Left);
if (Height(P->Right) - Height(P->Left) == 2)
if (Height(P->Right->Right) - Height(P->Left) == 1)
P = SingleRotateWithRight(P);
else
P = DoubleRotateWithRight(P);
P->Height = Max(Height(P->Left), Height(P->Right)) + 1;
return T;
}
}
AvlTree Delete(ElementType X, AvlTree T)
{
if (T == NULL)
return NULL;
if (X < T->Element)
{
if (T->Left = Delete(X, T->Left) == NULL)
return NULL;
if (Height(T->Right) - Height(T->Left) == 2)
if (Height(T->Right->Right) - Height(T->Left) == 1)
T = SingleRotateWithRight(T);
else
T = DoubleRotateWithRight(T);
T->Height = Max(Height(T->Left), Height(T->Right)) + 1;
}
else if (X > T->Element)
{
if (T->Right = Delete(X, T->Right) == NULL)
return NULL;
if (Height(T->Left) - Height(T->Right) == 2)
if (Height(T->Left->Left) - Height(T->Right) == 1)
T = SingleRotateWithLeft(T);
else
T = DoubleRotateWithLeft(T);
T->Height = Max(Height(T->Left), Height(T->Right)) + 1;
}
else if (X == T->Element)
{
return DeleteNode(T, T->Right);
}
return T;
}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Visual Studio에서 파일 폴더 구분 (포함 경로 설정)Visual Studio에서 c, cpp, h, hpp 파일을 폴더로 나누고 싶었습니까?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파일이 만들어지는 장소는 프로젝트 파일 등과 같은 장소에 있기 때문에 파일...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