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사용자 정의 View 세그먼트 선택 단추 구현 코드
보기 그리 기 과정 에서 실행
onMeasure
,onLayout
,onDraw
등 방법 도 사용자 정의 컨트롤 이 가장 많이 사용 하 는 몇 가지 방법 입 니 다.onMeasure
:보기 의 크기 를 측정 하고 MeasureSpec 의 Mode 에 따라 부모 보기 와 하위 보기 의 크기 를 확인 할 수 있 습 니 다.onLayout
:보기 의 위 치 를 확인 합 니 다.onDraw
:보기 그리 기여 기 는 너무 많은 소 개 를 하지 않 고 본 컨트롤 과 관련 된 부분 을 소개 합 니 다.
1.1 아 이 템 크기,시작 위치 가 져 오기
@Override
protected void onMeasure(int widthMeasureSpec, int heightMeasureSpec) {
super.onMeasure(widthMeasureSpec, heightMeasureSpec);
if(isItemZero() || getMeasuredWidth() == 0)
return;
mHeight = getMeasuredHeight();
int width = getMeasuredWidth();
mItemWidth = (width - 2 * itemHorizontalMargin)/getCount();
mStart = itemHorizontalMargin + mItemWidth * selectedItem;
mEnd = width - itemHorizontalMargin - mItemWidth;
}
1.2 그리 기배경,모든 항목,선택 항목 그리 기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super.onDraw(canvas);
if(isItemZero())
return;
drawBackgroundRect(canvas);
drawUnselectedItemsText(canvas);
drawSelectedItem(canvas);
drawSelectedItemsText(canvas);
}
*배경 영역 그리 기배경 구역 은 원 각 이 있 는 장방형 이다.
/**
*
* @param canvas
*/
private void drawBackgroundRect(Canvas canvas) {
float r = cornersMode == Round?cornersRadius: mHeight >> 1;
mPaint.setXfermode(null);
mPaint.setColor(backgroundColor);
mRectF.set(0, 0, getWidth(), getHeight());
canvas.drawRoundRect(mRectF, r, r, mPaint);
}
*선택 하지 않 은 항목 의 모든 텍스트 그리 기모든 항목 의 텍스트 를 돌아 가면 서 그립 니 다.
/**
* Item
* @param canvas
*/
private void drawUnselectedItemsText(Canvas canvas) {
mTextPaint.setColor(textColor);
mTextPaint.setXfermode(null);
for (int i = 0; i< getCount(); i++){
int start = itemHorizontalMargin + i * mItemWidth;
float x = start + (mItemWidth >> 1) - mTextPaint.measureText(getName(i))/2;
float y = (getHeight() >> 1) - (mTextPaint.ascent() + mTextPaint.descent())/2;
canvas.drawText(getName(i), x, y, mTextPaint);
}
}
*선택 항목 그리 기
/**
*
* @param canvas
*/
private void drawSelectedItem(Canvas canvas) {
float r = cornersMode == Round?cornersRadius: (mHeight >> 1) - itemVerticalMargin;
mPaint.setColor(selectedItemBackgroundColor);
mRectF.set(mStart, itemVerticalMargin, mStart + mItemWidth, getHeight() - itemVerticalMargin);
canvas.drawRoundRect(mRectF, r, r, mPaint);
}
*선택 한 항목 의 텍스트 그리 기중 항 이동 이 선택 되 었 을 때,다음 아 이 템 으로 막 이동 하 였 을 때,색 은 선택 한 색 이 어야 합 니 다.여기에 원래 텍스트 위 에 아 이 템 을 선택 한 텍스트 색상 을 그리 면 선 택 된 효과 가 있 습 니 다.
/**
* Item
* @param canvas
*/
private void drawSelectedItemsText(Canvas canvas) {
canvas.saveLayer(mStart, 0, mStart + mItemWidth, getHeight(), null, Canvas.ALL_SAVE_FLAG);
mTextPaint.setColor(selectedItemTextColor);
mTextPaint.setXfermode(new PorterDuffXfermode(PorterDuff.Mode.SRC_OUT));
int begin = mStart/mItemWidth;
int end = (begin + 2) < getCount()?begin+2:getCount();
for (int i = begin; i< end; i++){
int start = itemHorizontalMargin + i * mItemWidth;
float x = start + (mItemWidth >> 1) - mTextPaint.measureText(getName(i))/2;
float y = (getHeight() >> 1) - (mTextPaint.ascent() + mTextPaint.descent())/2;
canvas.drawText(getName(i), x, y, mTextPaint);
}
canvas.restore();
}
1.3 제스처 이벤트 추가제스처 는 세 가지 로 나 뉘 는데,ACTIONDOWN、ACTION_MOVE、ACTION_UP,대응 동작 은 누 르 고 미 끄 러 지 며 누 르 는 것 입 니 다.
눌 렀 을 때 눌 렀 던 위 치 를 확인 합 니 다.현재 Item 이면 처리 하지 않 습 니 다.눌 렀 던 위치 가 다른 Item 위치 이면 다른 Item 위치 로 미 끄 러 집 니 다.
제스처 가 미 끄 러 질 때 상대 적 으로 미 끄 러 지 는 값 을 계산 하고 변경
mStart
을 통 해 선택 한 항목 의 위 치 를 변경 합 니 다.제스처 를 눌 렀 을 때 위치,속도,방향 에 따라 다음 아 이 템 으로 이동 할 수 있 는 지 여 부 를 판단 합 니 다.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if(!isEnabled() || !isInTouchMode() || getCount() == 0)
return false;
if (mVelocityTracker == null) {
mVelocityTracker = VelocityTracker.obtain();
}
mVelocityTracker.addMovement(event);
int action = event.getActionMasked();
if(action == MotionEvent.ACTION_DOWN){
x = event.getX();
onClickDownPosition = -1;
final float y = event.getY();
if(isItemInside(x, y)){
return scrollSelectEnabled;
}else if(isItemOutside(x, y)){
if(!mScroller.isFinished()){
mScroller.abortAnimation();
}
onClickDownPosition = (int) ((x - itemHorizontalMargin)/ mItemWidth);
startScroll(positionStart(x));
return true;
}
return false;
}else if(action == MotionEvent.ACTION_MOVE){
if(!mScroller.isFinished() || !scrollSelectEnabled){
return true;
}
float dx = event.getX() - x;
if(Math.abs(dx) > MIN_MOVE_X){
mStart = (int) (mStart + dx);
mStart = Math.min(Math.max(mStart, itemHorizontalMargin), mEnd);
postInvalidate();
x = event.getX();
}
return true;
}else if(action == MotionEvent.ACTION_UP){
int newSelectedItem;
float offset = (mStart - itemHorizontalMargin)%mItemWidth;
float itemStartPosition = (mStart - itemHorizontalMargin) * 1.0f/ mItemWidth;
if(!mScroller.isFinished() && onClickDownPosition != -1){
newSelectedItem = onClickDownPosition;
}else{
if(offset == 0f){
newSelectedItem = (int)itemStartPosition;
}else {
VelocityTracker velocityTracker = mVelocityTracker;
velocityTracker.computeCurrentVelocity(VELOCITY_UNITS, mMaximumFlingVelocity);
int initialVelocity = (int) velocityTracker.getXVelocity();
float itemRate = offset/mItemWidth;
if (isXVelocityCanMoveNextItem(initialVelocity, itemRate)){
newSelectedItem = initialVelocity > 0?(int)itemStartPosition+1:(int)itemStartPosition;
}else {
newSelectedItem = Math.round(itemStartPosition);
}
newSelectedItem = Math.max(Math.min(newSelectedItem, getCount() - 1), 0);
startScroll(getXByPosition(newSelectedItem));
}
}
onStateChange(newSelectedItem);
mVelocityTracker = null;
onClickDownPosition = -1;
return true;
}
return super.onTouchEvent(event);
}
1.4 저장 상태휴대 전화 화면 방향 전환 이나 메모리 부족 등 상황 에서 보 기 는 다시 불 러 와 상 태 를 잃 어 버 릴 수 있다.
onSaveInstanceState
과onRestoreInstanceState
방법 으로 저장 하고 상 태 를 회복 합 니 다.
@Override
public Parcelable onSaveInstanceState() {
Parcelable parcelable = super.onSaveInstanceState();
SelectedItemState pullToLoadState = new SelectedItemState(parcelable);
pullToLoadState.setSelectedItem(selectedItem);
return pullToLoadState;
}
@Override
public void onRestoreInstanceState(Parcelable state) {
if(!(state instanceof SelectedItemState))
return;
SelectedItemState pullToLoadState = ((SelectedItemState)state);
super.onRestoreInstanceState(pullToLoadState.getSuperState());
selectedItem = pullToLoadState.getSelectedItem();
invalidate();
}
공부 하고 싶 은 학생 은 프로젝트 소스 코드 를 직접 보 는 것 이 좋 습 니 다.프로젝트 원본 주소:https://github.com/danledian/SegmentedControl안 드 로 이 드 사용자 정의 View 구현 세그먼트 선택 버튼 에 관 한 이 글 은 여기까지 소개 되 었 습 니 다.더 많은 안 드 로 이 드 사용자 정의 View 세그먼트 선택 버튼 내용 은 이전 글 을 검색 하거나 아래 에 있 는 관련 글 을 계속 찾 아 보 세 요.앞으로 많은 응원 부 탁 드 리 겠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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