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드 로 이 드 동적 시계 벽지 개발
효과
위의 그림 은 동적 벽지 시계의 시계 이다.
먼저 Livewallpaper(즉 동적 벽지)의 실현 을 살 펴 보 자.안 드 로 이 드 의 동적 벽 지 는 GIF 그림 이 아니 라 표준 안 드 로 이 드 애플 리 케 이 션,즉 APK 이다.응용 프로그램 인 만큼 GIF 이미지 가 갖 추 지 못 한 기능 인 사용자 와 상호작용 을 할 수 있 고 동태 적 인 배경 변 화 는 GIF 이미지 에 만 국한 되 지 않 고 고정된 몇 장의 그림 의 순환 재생 에 만 국한 되 지 않 는 다 는 것 을 의미한다.그러나 저 희 는 여기 서 사용자 와 상호작용 하 는 동작 을 추가 하지 않 고 시계 만 추가 합 니 다(물론 시간 은 시스템 시간 입 니 다).
1.새로운 안 드 로 이 드 프로젝트;
2.res 아래 xml 폴 더 를 새로 만 들 고 Wallpaper.xml 내용 은 다음 과 같 습 니 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wallpaper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thumbnail="@mipmap/heart" />
안 드 로 이 드:thumbnail="@mipmap/heart"는 우리 가 벽지 일 때 볼 수 있 는 아이콘 입 니 다.3.MainWallpaper 를 만들어 WallpaperService 에서 계승 하고 onCreate Engine 방법 을 실현 합 니 다.이 방법 에서 우 리 는 Engine 류 를 실현 하고 돌아 가 야 합 니 다.그러면 우 리 는 여기에 MyEgine 류 계승 Engine 을 만들어 서 그의 OnCreate,onVisibility Changed 방법 을 실현 해 야 한다.여기 서 우 리 는 OnCreate 방법 에서 우리 의 붓 등 을 초기 화 할 수 있 습 니 다.onVisibility Changed 방법 에서 우리 가 원 하 는 효 과 를 그 릴 수 있 습 니 다.
public class MainWallpaper extends WallpaperService {
private static final String TAG = "MainWallpaper";
@Override
public Engine onCreateEngine() {
return new MyEngine();
}
class MyEngine extends Engine implements Runnable{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SurfaceHolder surfaceHolder) {
super.onCreate(surfaceHolder);
//
}
@Override
public void onVisibilityChanged(boolean visible) {
super.onVisibilityChanged(visible);
//
}
}
물론 이 동적 벽지 가 완성 되 지 않 았 습 니 다.그리고 가장 중요 한 단 계 는 AndroidManifest.xml 를 설정 하 는 것 입 니 다.Android 동적 벽지 의 본질은'Service'입 니 다.이 서 비 스 는 메 인 인터페이스 Launcher 에 불 러 올 수 있 기 때문에 우 리 는 service 를 다음 과 같이 등록 해 야 합 니 다.
<service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name="com.demo.mylove.MainWallpaper"
android:permission="android.permission.BIND_WALLPAPER">
<!-- intent-filter -->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service.wallpaper.WallpaperService" />
</intent-filter>
<!-- meta-data wallpaper xml -->
<meta-data android:name="android.service.wallpaper"
android:resource="@xml/wallpaper" />
</service>
동적 벽지 생 성 이 완료 되 었 습 니 다.그럼 이제 우리 시계 그리 기 를 완성 해 야 합 니 다!위의 글 에서 화필 위 치 를 초기 화 하 는 중요 한 절 차 는 우리 가 필요 로 하 는 Surface Holder 를 얻 고 화면의 너비 와 높이 를 얻 는 것 입 니 다.
WindowManager wm= (WindowManager) getSystemService(WINDOW_SERVICE);
Display display=wm.getDefaultDisplay();
DisplayMetrics displayMetrics=new DisplayMetrics();
display.getMetrics(displayMetrics);
mWidth =displayMetrics.widthPixels;
mHeight =displayMetrics.heightPixels;
// SurfaceHolder
mHolder=getSurfaceHolder();
그럼 다음은 시 계 를 그립 니 다.
//
private void drawFrame()
{
//
mCanvas = mHolder.lockCanvas();
if (mCanvas != null)
{
mCanvas.save();
//
mCanvas.drawColor(0xff000000);
//mCanvas.drawBitmap(BitmapFactory.decodeResource(getResources(),R.mipmap.wall_background),null,mRectF,mPaint);
drawClock();
if (mCanvas != null)
mHolder.unlockCanvasAndPost(mCanvas);
}
}
private void drawClock(Canvas canvas){
mCalendar = Calendar.getInstance();
int second=mCalendar.get(Calendar.SECOND);
int minute=mCalendar.get(Calendar.MINUTE);
int hour=mCalendar.get(Calendar.HOUR);
String time=hour+":"+minute+":"+second;
mCanvas.save();
//
mCanvas.translate(mWidth/2,mHeight/2);//
float item;//
for (int i = 0; i< CLOCK_COUNT; i++){//
mPaint.setColor(Color.RED);
if(second==i){
mPaint.setColor(Color.BLUE);
}
if (i%15==0){//
item=-radius+27;
}else if (i%5==0){//
item=-radius+37;
}else {//
item=-radius+17;
}
mCanvas.drawLine(0,-radius,0,item,mPaint);
mCanvas.rotate(CLOCK_ROTATE);
}
mCanvas.save();
//
mCanvas.rotate(minute* CLOCK_ROTATE +(CLOCK_ROTATE /60)*second);
mCanvas.drawLine(0,0,0,-radius/2,mPaint);
mCanvas.restore();
mCanvas.save();
//
mCanvas.rotate(hour*(360/12)+minute/2);
mCanvas.drawLine(0,0,0,-radius/3,mPaint);
mCanvas.restore();
mCanvas.save();
//
mCanvas.drawCircle(0,0,20,mPaint);
//
mCanvas.getTextBounds(time,0,time.length(), mRect);
mCanvas.drawText(time,-mRect.width()/2,radius+40,mPaint);
mCanvas.getTextBounds(TWELVE,0,TWELVE.length(), mRect);
// 12
mCanvas.drawText(TWELVE,-mRect.width()/2,-radius+60,mPaint);
mCanvas.getTextBounds(NINE,0,NINE.length(), mRect);
// 3
mCanvas.drawText(THREE,radius-60,mRect.height()/2,mPaint);
// 6
mCanvas.drawText(SIX,-mRect.width()/2,radius-40,mPaint);
// 9
mCanvas.drawText(NINE,-radius+40,mRect.height()/2,mPaint);
}
여기까지 실현 효과 만 있 고 세부 적 인 문제 도 있 습 니 다.관심 이 있 는 친구 들 이 이 를 보완 하고 공동 교 류 를 할 수 있 기 를 바 랍 니 다.더 좋 은 실현 방법 이 있다 면 아 낌 없 는 가르침 을 잊 어 라.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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