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 BaekJoon : 2636. 치즈 by Pyt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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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출력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 문제 풀이
DFS/BFS를 응용한 구현(시뮬레이션)문제
판의 가장자리는 항상 치즈가 놓여있지 않으므로 (0, 0)부터 탐색을 시작한다.
모든 치즈가 녹아서 없어질 때까지 DFS/BFS를 실행한다.
실행할 때마다 시간+1을 해주어 걸리는 시간을 구한다.
또한,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의 개수를 구해야 하므로 시행할 때 마다 변수(last)에 치즈 개수를 업데이트한다.
코드는 다음과 같다.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R, C = map(int, input().split())
maps = [list(map(int, sys.stdin.readline().split())) for _ in range(R)]
cheese = 0
for row in maps: # 치즈조각이 놓여있는 칸의 총 개수
cheese += sum(row)
last = cheese # 한 시간 전 치즈의 개수를 담을 변수
d = [(-1, 0), (1, 0), (0, 1), (0, -1)]
def bfs(): # BFS
global cheese
visited = [[0] * C for _ in range(R)]
queue = deque([(0, 0)])
visited[0][0] = 1
while queue:
r, c = queue.popleft()
for idx in range(4):
nr = r + d[idx][0]
nc = c + d[idx][1]
if 0 <= nr < R and 0 <= nc < C and not visited[nr][nc]:
if maps[nr][nc]:
maps[nr][nc] = 0
cheese -= 1
else:
queue.append((nr, nc))
visited[nr][nc] = 1
time = 0
while cheese: # 치즈가 녹을 때 까지 BFS 실행
bfs()
if cheese: last = cheese # 다 녹기 전 치즈개수 업데이트(= 1시간 전)
time += 1 # 시간+1
print(time)
print(l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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