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메소드(abstract)
abstract
abstract란 한국어로는 추상으로 번역된다. 이에 대한 정의는 뒤에서 내리도록 하고 지금 단계에서는 abstract라는 것이 상속을 강제하는 일종의 규제라고 생각하자. 즉 abstract 클래스나 메소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속해서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것이 abstract다.
추상 메소드
추상 메소드란 메소드의 시그니처만이 정의된 비어있는 메소드를 의미한다.
추상 클래스의 상속
package com.yuri.javatutorials.abstractclass.example1;
abstract class A {
public abstract int b();
// 본체가 있는 메소드는 abstract 키워드를 가질 수 없다.
// public abstract int c() {
// System.out.println("Hello")
// }
// 추상 클래스 내에는 추상 메소드가 아닌 메소드가 존재 할 수 있다.
public void d() {
System.out.println("world");
}
}
class B extends A {
public int b() {
return 1;
}
}
public class Abstract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 obj = new B();
}
}
클래스 A를 상속한 하위 클래스를 만들고 추상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해서 내용있는 메소드를 만들어야 한다. 클래스 B는 클래스 A를 상속했다. 그리고 클래스 A의 추상 메소드인 메소드 b를 오버라이딩하고 있다. 그 결과 클래스 A를 사용할 수 있었다.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추상 클래스는 상속을 강제하기 위한 것이다. 즉 부모 클래스에는 메소드의 시그니처만 정의해놓고 그 메소드의 실제 동작 방법은 이 메소드를 상속 받은 하위 클래스의 책임으로 위임하고 있다. 사실 코드를 이런 식으로 작성하는 경우는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에서는 거의 없다.
package com.yuri.javatutorials.abstractclass.example3;
abstract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abstract void sum();
public abstract void avg();
public void run(){ //어떤 순서로 로직을 호출하는 가에 대해서 초점!
sum();
avg();
}
}
class CalculatorDecoPlus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System.out.println("+ sum :"+(this.left+this.right));
}
public void avg(){
System.out.println("+ avg :"+(this.left+this.right)/2);
}
}
class CalculatorDecoMinus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System.out.println("- sum :"+(this.left+this.right));
}
public void avg(){
System.out.println("- avg :"+(this.left+this.right)/2);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DecoPlus c1 = new CalculatorDecoPlus();
c1.setOprands(10, 20);
c1.run();
CalculatorDecoMinus c2 = new CalculatorDecoMinus();
c2.setOprands(10, 20);
c2.run();
}
}
/*
+ sum :30
+ avg :15
- sum :30
- avg :15
*/
합계(sum)를 실행하고 평균(avg)을 실행하는 절차를 메소드 run을 통해서 한 번에 실행되도록 한 코드이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서 합계와 평균을 화면에 출력하는 모습을 달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고 치자. 그런 경우에 상황에 따라서 동작 방법이 달라지는 메소드(sum, avg)는 추상 메소드로 만들어서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하도록 하고 모든 클래스의 공통분모(setOprands, run)의 경우에는 상위 클래스에 두어서 코드의 중복, 유지보수의 편의성 등을 꾀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추상클래스라는건 관리요원(설계자)의 지침사항이고, 이 지침사항을 토대로 각자 다른 무대에서 실제로 일하는 무대1실행요원(클래스1), 무대2실행요원(클래스2) 를 설정해놓는거라고 것!
디자인 패턴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은 반복되는 패턴이 있다. 이런 패턴들을 모아서 정리한 것이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이다. 물론 시각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이 아니라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설계로서 디자인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는 것이다. 디자인 패턴의 장점은 크게 두가지이다. 하나는 좋은 설계를 단기간에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비교적 단기간이라는 뜻이다. 다른 하나는 소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설계 방법을 토의하거나 전달할 때 설계 방법에 따라 적절한 이름이 있다면 상호간에 생각을 일치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당장 디자인 패턴이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이러한 것이 있다는 것은 기억해두자 🧡
이 글은 생활코딩의 자바 강좌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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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에 관하여(추상 메소드(abstract)),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leyuri/Java-abstract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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