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뷰를 할 때의 인원수에 대해 (정성 조사)

인터뷰 할 때 조직적으로 빠지기 쉽다.



고객 시점에서 「개발」 「디자인」 「기획」을 할 때에 대개 부딪히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는 것은 좋지만, 과연 몇 명에게 들으면 충분한가」
이 문제는 상장 승인 (예산)이있는 한 위탁 또는 비즈니스 회사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최적의 인원수를 구할 수 있는 문헌이 있으므로 소개합니다.
(자신도 이전 회사에서 고객을 설득할 때 이용했습니다)

무엇을 참고로 인원수를 산출했는가?



제가 참고로 한 문헌은 야곱 닐슨 박사의 사용자 테스트를 참고했습니다.
아래 박사가 제창하고 있는 계산식입니다.

N(1-(1-L)n)

여기서 N은 디자인상의 사용성 문제의 수이고, L은 한 사용자가 테스트하고 발견 할 수있는 사용성 문제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수많은 프로젝트를 조사한 결과, 전형적인 L의 값은 평균적으로 31%인 것으로 나타났다. L=31%로 곡선을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U-site 참조)



결론



야곱 닐슨 박사의 유저빌리티 공학 관점에서는 "5명에게 인터뷰하면 유저빌리티 문제의 85%를 발견할 수 있다"
(아래, 개인적인 경험칙)
다만, 세그먼트가 헤어져 있는 경우는 각 세그먼트에 3~5명은 실시하지 않으면 85%의 문제 발견은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가 되는 사이트



아래, 2개의 사이트는 참고가 되지만, 명기되고 있는 숫자가 엉망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U-site에서 게재되고 있는 야곱 닐슨 박사의 숫자와 그래프를 참조했습니다.

▼U-site
h tps : // 음. jp/아 rt보 x/20000319

▼Medium
https://medium.com/design-lab/%E7%B5%90%E5%B1%80-%E3%83%A6%E3%83%BC%E3%82%B6%E3%83%BC% E3%82%A4%E3%83%B3%E3%82%BF%E3%83%93%E3%83%A5%E3%83%BC%E3%81%A3%E3%81%A6%E6% 9C%80%E4%BD%8E%E4%BD%95%E4%BA%BA%E3%81%AB%E8%81%9E%E3%81%91%E3%81%B0%E3%81% 84%E3%81%84-1ef502fdea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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