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JAVA - 객체지향언어

💡Day 04 객체지향언어

이 글은 남궁성님의 자바의 정석 3/e를 기반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소스정리: https://github.com/qudalsrnt3x/javaStandard


✏️객체지향언어란?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

실제 세계는 사물(객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은 사물간의 상호작용이다.

프로그램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사용자들의 요구가 빠르게 변화해가는 상황을 절차적 언어로는 극복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느끼고 객체지향언어를 이용한 개발방법론이 대안으로 떠오르게 됐다.

객체지향언어

기존 절차적 언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코드 간에 서로 관계를 맺어줌으로써 보다 유기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특징

  1.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2.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3.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객체지향언어의 핵심은 재사용성, 유지보수, 중복코드제거에 있다.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의 정의

클래스의 정의: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유-무형의 것들을 객체로 간주한다.

객체의 정의

객체의 정의: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체의 용도: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유형의 객체: 책상, 의자, 자동차, TV와 같은 사물
무형의 객체: 수학공식, 프로그램 에러, 주문 등과 같은 논리나 개념

예시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는 쉽게 말해 제품 설계도와 제품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TV설계도(클래스)는 TV라는 제품(객체)을 정의한 것이며, TV(객체)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객체와 인스턴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instantiate)라고 하며,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클래스 -----------> 인스턴스 (객체)
             인스턴스화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속성(property) -> 멤버변수(variable)
기능(function) -> 메서드(method)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

클래스명 변수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Tv t;
t = new Tv();

예제) TvTest

class Tv {
    // Tv의 속성 (멤버변수)
    String color;
    boolean power;
    int channel;

    // TV의 기능 (메서드)
    void power(){
        power = !power;
    }

    void channelUp() {
        ++channel;
    }

    void channelDown() {
        --channel;
    }
}

public class Tv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new를 통해 인스턴스가 메모리의 빈 공간에 생성된다.
        // 이 때, 멤버변수는 각 자료형에 해당하는 기본값으로 초기화 된다.
        Tv t = new Tv(); 
        // 참조변수 t에 저장된 주소에 있는 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hannel에 7을 저장한다.
        t.channel = 7;
        // 참조변서 t가 참조하고 있는 Tv인스턴스의 channelDown메서드를 호출한다.
        t.channelDown();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 입니다.");
    }
}

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 한다.

✏️객체 배열

  • 객체 배열 안에 객체가 저장되는 것은 아니고, 객체의 주소가 저장된다. 사실 객체 배열은 참조변수들을 하나로 묶은 참조변수 배열인 것이다.
Tv tv1, tv2, tv3;   ----> Tv[] tvArr = new Tv[3];
  • 각 요소는 참조변수의 기본값인 null로 자동 초기화 된다.
  • 모든 배열이 그렇듯이 객체 배열도 같은 타입의 객체만 저장할 수 있다.
public class TvTest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 tvArr = new Tv[3]; // 길이가 3인 Tv객체 배열 생성 (배열에 값을 넣진 않은 상태)

        // Tv객체를 생성해서 Tv객체 배열의 각 요소에 저장
        for (int i = 0; i < tvArr.length; i++) {
            tvArr[i] = new Tv(); // 각 요소에 객체를 생성
            tvArr[i].channel = i + 10;   // 채널의 값을 i + 10으로 저장
        }

        for (int i = 0; i < tvArr.length; i++) {
            tvArr[i].channelUp();
            System.out.printf("tvArr[%d].channel=%d%n", i, tvArr[i].channel);
        }
    }
}

class Tv {
    // Tv의 속성 (멤버변수)
    String color; 
    boolean power;
    int channel;
    
    // TV의 기능 (메서드)
    void power(){
        power = !power;
    }

    void channelUp() {
        ++channel;
    }

    void channelDown() {
        --channel;
    }
}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