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의 playgrounds는 프로그래밍의 학습 툴이 아니라 가치의 개발 환경이었다

확실히 보면, 아이라도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학습 툴로 보이는 iPad의 Playgrounds입니다만, 각종 프레임워크도 호출할 수 있는 가치의 개발 환경이었으므로, SceneKit로 3D 오브젝트를 표시할 때까지를 소개합니다.

새 프로젝트 만들기





Playgrounds를 시작한 후 왼쪽 상단의 아이콘을 탭하여 새 빈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코드 입력





더블 탭으로 소프트웨어 키보드가 나오므로 아래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내용은 SceneKit을 사용하여 조명, 카메라 및 큐브를 만들고 배치하는 단순한 것입니다.

scenekit01.swift

import PlaygroundSupport
import UIKit
import SceneKit

var sceneView = SCNView(frame: CGRect(x: 0, y: 0, width: 1000, height: 200))
var scene = SCNScene()
sceneView.scene = scene
sceneView.backgroundColor = .black
sceneView.allowsCameraControl = true
PlaygroundPage.current.liveView = sceneView

var lightNode = SCNNode()
lightNode.light = SCNLight()
lightNode.light?.type = .omni
lightNode.light?.intensity = 1000
lightNode.light?.shadowMode = .deferred
lightNode.position = SCNVector3(x: 2, y: 2, z: 2)
scene.rootNode.addChildNode(lightNode)

var cameraNode = SCNNode()
cameraNode.camera = SCNCamera()
cameraNode.position = SCNVector3(x: 0, y: 0, z: 5)
scene.rootNode.addChildNode(cameraNode)

var material = SCNMaterial()
material.diffuse.contents = UIColor.red

var box = SCNBox(width: 1, height: 1, length: 1, chamferRadius: 0.2)
var boxNode = SCNNode(geometry: box)
scene.rootNode.addChildNode(boxNode)

box.materials = [material]
boxNode.rotation = SCNVector4(x: 1.0, y: 1.0, z: 0.0, w: 0.0)
boxNode.scale = SCNVector3(x: 1.0, y: 1.0, z: 1.0)

실행해보기





allowsCameraControll 를 True 로 하고 있으므로, 드래그로 회전등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디터의 반응이 조금 나쁘게 어색해지는 일도 있습니다만, iPad만으로, ​​진짜 swift 코드를 쓸 수 있는 것에 감동했습니다.

이제 집 밖에서 언제든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