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기본 문법 - 구조체와 클래스

구조체와 클래스는 데이터를 용도에 맞게 묶어 표현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또,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사용하여 구조화된 데이터와 기능을 가질 수 있어요.

다만, 구조체의 인스턴트는 값 타입이고,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참조 타입이라는게 차이점입니다.

구조체

구조체는 struct 로 정의합니다 !

struct 구조체 이름 {
    프로퍼티와 메서드들
}

위와 같은 규칙을 통해 구조체를 한 개 만들어보겠습니다 !

struct IanInformation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

구조체 인스턴스의 생성 및 초기화

구조체 생성 후,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고 싶을 땐,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멤버 와이즈 이니셜 라이저를 사용합니다 !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초기화 된 후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고 싶다면, 마침표. 를 사용하면 됩니다.
구조체를 상수 let 으로 선언하면 인스턴스 내부의 프로퍼티 값을 변경할 수 없지만, 변수 var 로 선언한다면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struct IanInformation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

var ian: IanInformation = IanInformation(name: "ian", age: 12)
ian.name = "이안!"
ian.age = 19

let ian2: IanInformation = IanInformation(name: "ian2", age: 100)
ian2.name = "상수이므로 변경 불가 !" // 상수이므로 변경 불가
ian2.age = 1 // 상수이므로 변경 불가

클래스

클래스는 어떻게 정의하고 인스턴스를 어떻게 생성할까요 ?
클래스를 정의할 땐 class 라는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class 클래스 이름 {
    프로퍼티와 매서드
}

클래스는 상속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상속을 받는 방법은

class 클래스 이름: 부모 클래스 이름 {
    프로퍼티와 매서드
}

위와 같은 규칙을 이용하여 클래스를 만들어봐요 !

class Person {
    var height: Float = 0.0
    var weight: Float = 0.0
}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과 초기화

클래스를 정의한 후,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고자 할 땐 기본적인 이니셜라이저를 사용합니다 !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초기화 된 후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고 싶다면 마침표 . 를 사용합니다.
구조체와는 다르게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참조 타입이므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상수 let 으로 선언해도 내부 프로퍼티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 {
    var height: Float = 0.0
    var weight: Float = 0.0
}

var ian: Person = Person()
ian.height = 150.0
ian.weight = 100.0

let ian2: Person = Person()
ian2.height = 112.2
ian2.weight = 122.2

클래스 인스턴스의 소멸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참조 타입이므로 더 참조할 필요가 없을 때 메모리에서 해제 됩니다 !

참조 타입 : 데이터를 전달할 때 값의 메모리 위치를 전달합니다 ! 나중에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과정을 소멸이라고 하는데, 소멸되기 직전 deinit 이라는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클래스 내부에 deinit 메서드를 구현해주면 소멸되기 직전 deinit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이렇게 호출 된 deinit 메서드는 디이니셜라이저 라고 부릅니다 ! deinit 메서드는 클래스당 하나만 구현할 수 있으며, 매개변수와 반환 값을 가질 수 없습니다.

class Person {
    var height: Float = 0.0
    var weight: Float = 0.0
    
    deinit {
        print("Person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됩니다 ! ")
    }
}

var ian: Person? = Person()
ian = nil // Person 클래서의 인스턴스가 소멸됩니다 !

보통 deinit 메서드에는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기 직전에 처리할 코드를 넣어줍니다.
예를 들어 인스턴스 소멸 전에 데이터를 저장한다거나 다른 객체에 인스턴스 소멸을 알려야할 땐 deinit 메서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구조체와 클래스의 차이

구조체와 클래스는 비슷한 점이 꽤 있습니다.

  • 값을 저장하기 위해 프로퍼티를 정의할 수 있어요
  • 기능 실행을 위해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어요
  • 서브스크립트 문법을 통해 구조체 또는 클래스가 갖는 값(프로퍼티)에 접근하도록 서브스크립트를 정의할 수 있어요
  • 초기화 될 때의 상태를 지정하기 위해 이니셜라이저를 정의할 수 있어요
  • 초기구현과 더불어 새로운 기능 추가를 위해 익스텐션을 통해 확장할 수 있어요
  • 특정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특정 프로토콜을 준수할 수 있어요

확실히 다른 점도 있습니다.

  • 구조체는 상속할 수 없어요
  • 타입 캐스팅은 클래스의 인스턴스에만 허용됩니다
  • 디이니셜라이저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에만 활용할 수 있어요
  • 참조 횟수 계산은 클래스의 인스턴스에만 적용합니다

값 타입과 참조 타입

구조체는 값 타입
클래스는 참조 타입 입니다.

값 타입과 참조 타입의 큰 차이는 무엇이 전달되느냐 라고 생각하면 편하실거에요 !

값 타입의 데이터를 함수의 전달인자로 전달하면 메모리에 전달인자를 위한 인스턴스가 새로 생성됩니다.
생성된 새 인스턴스에는 전달하려는 값이 복사되어 들어갑니다.
반면 참조 타입의 데이터는 전달인자로 전달할 때 기존 인스턴스의 참조를 전달하므로 새로운 인스턴스가 아닌 기존의 인스턴스 참조를 전달합니다.

구조체와 클래스 선택하여 사용하기

구조체와 클래스는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정의하고 기능을 추가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하지만 구조체 인스턴스는 항상 값 타입이고, 클래스 인스턴스는 참조 타입입니다. 생긴 건 비슷하지만 용도는 다릅니다 !

애플은 가이드라인에서 다음 조건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한다면 구조체를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

  • 연관된 간단한 값의 집합을 캡슐화하는 것만이 목적
  • 캡슐화 한 값을 참조하는 것 보다 복사하는 것이 합당할 때
  • 구조체에 저장된 프로퍼티가 값 타입이며 참조하는 것 보다 복사하는 것이 합당할 때
  • 다른 타입으로부터 상속받거나 자신을 상속할 필요가 없을 때

출처: 스위프트 프로그래밍(야곰),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야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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