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M 형식에 사용되는 MTOON 면도기의 역할 설정

3932 단어 VRMMToonUnity

개요


유니티의 툰사다에는 다양한 것이 있는데, VRM 포맷을 적용해 널리 사용되는 엠툰 면도기도 그중 하나다.
역시 Unity의 툰사다에서 자주 사용하는 Unity Chaantoon Shader 2.0에 비해
  • 간단한 설정 항목
  • 단일 Mtoon 면도기로 완성(UTS가 모바일인지, 양면 렌더링을 하는지, 템플릿이 있는지 등은 UTS에서 면도기를 선택해야 함)
  • DWANGO회사와 가상배우회사의 VTuber 프로젝트에 사용된 많은 VTuber들이 귀엽게 설정한 실적
  • UTS 2일 수 있습니다.아마도 0보다 손에 넣기 쉬울 것이다.
    하지만 현재(2018.12) 문서가 완비되지 않아서 이 기사를 보충할 수 있다면 기쁩니다.
    이 글은 본가의 문서이다
    https://dwango.github.io/vrm/univrm/shaders/mtoon/
    '1Q84'를 읽으면서 30분가량만 접한 입문 기사다.
    잘못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아서 평론과 편집의 요구를 쉽게 받을 수 있다면 기쁠 것 같습니다.
    가능하다면 나는 이런 블로그를 쓸 것이다.
    Unity 장투빈사다 입문 전이나 현대 투빈사다의 다리
    http://izm-11.hatenablog.com/entry/2018/05/12/033543

    MTOON이 처음에 뭘 설정해야 되지?


    Color Texture 설정

  • Shader를 VRM/Mtoon으로 변경합니다.
  • 컬러의 텍스처는 텍스처 설정 장소가 2곳이어서'동일 텍스처'를 사용한다.(Unlit 또는 Alberd로 채운 텍스쳐)
  • 라이트컬러, 알파는 컬러 등산차로'빛이 비치는 곳','언리트 면도기의 색깔','UTS 2.0이 말하는 베이스맵'의 색깔로 조정했다.아무튼 일단 뽀얗게 타요.
  • Shade Color 3.어두운 색으로 설정합니다.'빛이 비추는 그림자가 되는 곳의 색깔''UTS 2.0이 말하는 1st shadow','툰사다 용어로 말하는 1그림자'.아무튼 그레이부터 발라볼게요.

  • ※ 엠톤의 UTS2.0이 말한 2nd Shadow나 툰사다는 두 개의 그림자가 없다.현대에는 두 개의 그림자가 필요한 장면이 많지 않다.
    ※ 단계 3, 4의 색상 설정에는 목표가 없습니다. 외관을 통해 조정하세요.문외한이지만 푸른색을 사용하려면 유니티의 다이렉션 라이트 색깔을 초기 상태의 노란색이 아닌 흰색으로 바꿔 주세요.

    검은 그림자가 푸석푸석한 것을 원하느냐, 바삭한 것을 원하느냐를 결정한다.


    겉모습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자청으로 결정하는 그늘이 건조한지 건조한지 결정한다.
    Lighting 탭 Lit & Shade mixing의 Tony 슬라이더는 조정 항목입니다.0이면 웬만한 스탠더드 면도기나 퐁 면도기처럼 보이는데 1이면 설레요.나는 0.3 정도의 귀여운 일이 많다고 생각한다.
    UTS2.0에서 설명한 Feather 매개 변수입니다.

    아웃라인 설정(아웃라인)


    엠톤이 초기치라면 대강이 숨겨져 있어 깜짝 놀라 음영 설정을 멈출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윤곽을 설정할 수 있으니 그렇게 하자.
    아웃라인의 Mode는 아웃라인이 필요하지 않으면 "None"상태로 유지됩니다.

    아웃라인이 필요하면 Mode는 World Coordinates를 선택하여 Width(아웃라인 굵기)를 0.05로 설정합니다.

    //귀여운 캐릭터 계열이라면 실루엣은 기본적으로 Screen Coordinates가 아니어서 World Coordinates를 선택하기 쉽다
    //Width의 초기값은 대략 0.05 정도입니다. 귀여운 굵기로 만들어 주세요.
    //실루엣 컬러는 0,0,0 블랙이 아닌 그레이 블랙이 트렌디해요!
    아무튼 여기까지만 설정하면 너무 귀여워요!

    여기서부터 세부적으로 조정을 해볼게요.


    그림자가 떨어지기 싫은 곳에서 해결책을 강구하다


    Lit Color는 ShadeColor와 같은 색상으로 ShadeColor의 텍스처 자체에 그림자를 그립니다.
    Lit Color는 텍스쳐에서 밝기를 낮추고+음영이 생기기 싫은 부분만 원색의 텍스쳐를 만들어 Shade Color에 바른다고 한다.

    그림자 영역 감소 또는 증가


    음영색의 면적을 작게 할지 많이 할지 결정한다.

    흰자위 등에서 윤곽이 드러나지 않도록 한다


    Width 텍스쳐 그리기

    윤곽선의 색을 적응시키다


    힘내세요.

    번들번들한 느낌을 주고 싶었어요.


    UTS2.0에서 말하는 Matcap은 Rim Additive 텍스쳐입니다.

    나도 모르는 일

  • 템플릿 버퍼라기보다는 앞머리 전에 눈썹을 그리는 녀석.
  • UTS2.0에서 설명한 RimLight식 디스플레이 방법
  •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일반인을 위한 참조 URL


    [가상 배우] Mtoon 면도기 사용법
    https://www.nicovideo.jp/watch/sm34190356
    VRM 표준 면도기 MTOON 사용 방법
    https://niconare.nicovideo.jp/watch/kn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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