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OI 2017] 트 리 포인트 색칠
제목 의 대의
세 가지 조작 이 있 는데,
1. 점 x x x 를 루트 노드 의 경로 에 있 는 모든 점 을 사용 하지 않 은 새로운 색 으로 염색 합 니 다.
2. x x x 에서 y y 까지 의 경로 의 서로 다른 색상 수 를 구 합 니 다.
3. x x x 를 뿌리 로 하 는 서브 트 리 에서 점 하 나 를 선택 하여 이 점 에서 뿌리 노드 까지 의 경로 에 따라 색상 수가 가장 크 고 최대 값 을 구 합 니 다.
문제 풀이 의 사고 방향.
수정 작업 의 한 가지 성질 을 발견 할 수 있다. 모든 색채 의 노드 는 반드시 하나의 체인 을 형성 할 것 이다.
LCT 의 성질 을 이용 하여 access 는 실제 적 으로 특정한 점 과 뿌리의 경 로 를 연결 시 키 고 대응 하 는 동작 1 을 고려 합 니 다. 그리고 한 점 에서 루트 경로 까지 의 가상 변 의 수량 + 1 은 뿌리 까지 의 색상 수 에 대응 합 니 다. 이 색상 수 는 splay 할 때 유지 하면 됩 니 다.
d e p [x] dep [x] dep [x] 로 x x 에서 뿌리 까지 의 색상 수 를 표시 하면 2 를 조작 하 는 답 은 d e p [x] + d e p [y] - 2 * 8727 ° d e p [l c a dep [x] + dep [y] - 2 * dep [lca dep [x] + dep [y] - 2 * 8727 ° dep [lcax, y] + 1] + 1 이다.
조작 을 고려 하면 3. 사실은 서브 트 리 가 d p dep dep 의 최대 치 를 구하 고 나 무 를 하나 로 자 르 면 됩 니 다.
LCT 는 추출 경로 에 만 사용 되 기 때문에 make 가 없습니다.루트 작업, 반전 표 시 를 하지 않 아 도 됩 니 다.
코드
#include
#include
#include
#define N 100010
using namespace std;
int nxt[N<<1],to[N<<1],head[N],cnt;
void add(int u,int v)
{
nxt[++cnt]=head[u];
to[cnt]=v;
head[u]=cnt;
}
int siz[N],dep[N],id[N],nid[N],n,tot;
struct seg_tree{
int val[N<<2],tag[N<<2];
void push_down(int u)
{
if(!tag[u]) return;
val[u<<1]+=tag[u];
val[u<<1|1]+=tag[u];
tag[u<<1]+=tag[u];
tag[u<<1|1]+=tag[u];
tag[u]=0;
}
void change(int u,int l,int r,int L,int R,int v)
{
if(L<=l && r<=R){val[u]+=v,tag[u]+=v;return;}
int mid=(l+r)>>1;
push_down(u);
if(L<=mid) change(u<<1,l,mid,L,R,v);
if(R>mid) change(u<<1|1,mid+1,r,L,R,v);
val[u]=max(val[u<<1],val[u<<1|1]);
}
void build(int u,int l,int r)
{
if(l==r){val[u]=dep[nid[l]];return;}
int mid=(l+r)>>1;
build(u<<1,l,mid);
build(u<<1|1,mid+1,r);
val[u]=max(val[u<<1],val[u<<1|1]);
}
int answer(int u,int l,int r,int L,int R)
{
if(L>r || R<l) return 0;
if(L<=l && r<=R) return val[u];
push_down(u);
int mid=(l+r)>>1;
return max(answer(u<<1,l,mid,L,R),answer(u<<1|1,mid+1,r,L,R));
}
}tr;
struct LCT{
int fa[N],ch[N][2];
// bool tag[N];
bool not_root(int u){return ch[fa[u]][0]==u || ch[fa[u]][1]==u;}
// void set_tag(int u){swap(ch[u][0],ch[u][1]);tag[u]^=1;}
// void push_down(int u)
// {
// if(!tag[u]) return;
// set_tag(ch[u][0]);
// set_tag(ch[u][1]);
// tag[u]=false;
// }
void rotate(int u)
{
int f=fa[u],ff=fa[f],k=ch[f][1]==u,v=ch[u][!k];
if(not_root(f)) ch[ff][ch[ff][1]==f]=u;
ch[u][!k]=f;
ch[f][k]=v;
if(v) fa[v]=f;
fa[f]=u;
fa[u]=ff;
}
// int ton[N];
// void push_all(int u)
// {
// int top=0;
// ton[++top]=u;
// while(not_root(u)) ton[++top]=fa[u],u=fa[u];
// while(top) push_down(ton[top--]);
// }
void splay(int u)
{
// push_all(u);
while(not_root(u))
{
int f=fa[u],ff=fa[f];
if(not_root(f)) rotate((ch[f][0]==u)^(ch[ff][0]==f)?u:f);
rotate(u);
}
}
int find_root(int u)
{
while(ch[u][0]) u=ch[u][0];
return u;
}
void access(int u)
{
for(int x=0;u;x=u,u=fa[u])
{
splay(u);
if(ch[u][1])
{
int v=find_root(ch[u][1]);
tr.change(1,1,n,id[v],id[v]+siz[v]-1,1);
}
ch[u][1]=x;
if(x)
{
int v=find_root(x);
tr.change(1,1,n,id[v],id[v]+siz[v]-1,-1);
}
}
}
}lct;
int son[N],fa[N],top[N];
void dfs1(int u,int f)
{
lct.fa[u]=fa[u]=f;
dep[u]=dep[f]+1;
siz[u]=1;
for(int i=head[u];i;i=nxt[i])
{
int v=to[i];
if(v==f)continue;
dfs1(v,u);
siz[u]+=siz[v];
if(siz[son[u]]<siz[v]) son[u]=v;
}
}
void dfs2(int u,int topp)
{
id[u]=++tot;
nid[tot]=u;
top[u]=topp;
if(son[u]) dfs2(son[u],topp);
for(int i=head[u];i;i=nxt[i])
{
int v=to[i];
if(v!=fa[u] && v!=son[u]) dfs2(v,v);
}
}
int lca(int x,int y)
{
while(top[x]!=top[y])
{
if(dep[top[x]]<dep[top[y]]) swap(x,y);
x=fa[top[x]];
}
if(dep[x]>dep[y]) swap(x,y);
return x;
}
int main()
{
int m;
scanf("%d%d",&n,&m);
for(int i=1;i<n;i++)
{
int u,v;
scanf("%d%d",&u,&v);
add(u,v);
add(v,u);
}
dfs1(1,0);
dfs2(1,1);
tr.build(1,1,n);
for(int i=1;i<=m;i++)
{
int opt,x,y;
scanf("%d%d",&opt,&x);
if(opt==1) lct.access(x);
else if(opt==2)
{
scanf("%d",&y);
int l=lca(x,y);
printf("%d
",tr.answer(1,1,n,id[x],id[x])+tr.answer(1,1,n,id[y],id[y])-2*tr.answer(1,1,n,id[l],id[l])+1);
}
else printf("%d
",tr.answer(1,1,n,id[x],id[x]+siz[x]-1));
}
return 0;
}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BZOJ2049][SDOI2008]Cave동굴탐사LCT누드문제모형문제수조판수조, 적어도 현재 나는 수조만 쓰고 지침은 쓰지 않는다. LCT 같은 건 말 안 할 거야. 엉망진창이야. 어차피 이 편은 자용이야. 마찬가지로 이 블로그를 보는 사람들은 먼저 다른 곳에 가서 LCT를 배운 후에 나...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