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 7장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모든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라이프사이클이 존재한다. 컴포넌트의 수명은 페이지에 렌더링되기 전인 준비 과정에서 시작해서 페이지에서 사라질 때 끝난다. 가끔 컴포넌트를 처음으로 렌더링할 때나 컴포넌트가 업데이트될 때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클래스형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한다. (함수형은 Hooks를 사용하여 비슷한 작업 가능)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종류

라이프사이클은 총 세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그리고 여기에서 Will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마운트/업데이트/언마운트 전에 실행되는 메서드이고, Did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그 후에 실행되는 메서드다.

마운트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 상에 나타나는 것을 mount라고 한다.
이때 호출하는 메서드는 다음과 같다.

  • constructor: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
  • getDerivedStateFromProps: props에 있는 값을 state에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
  • render: 준비된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Mount: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 상에 나타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

1. constructor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된다. 이 메서드에서는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다.

2. render

컴포넌트의 모양새를 정의한다.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
이 메서드 안에서 this.propsthis.state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액트 요소를 리턴한다.
주의할 점은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 되며, 브라우저의 DOM도 접근해서도 안 된다. 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해야 한다.

3. getDerivedStateFromProps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며, 컴포넌트가 마운트될 때와 업데이트될 때 호출된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 //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return { value: nextProps.value };
    }
    return null; // 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을 반환
}

4. componentDidMount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한다. 이 안에서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

업데이트

  1. props가 바뀔 때
  2. state가 바뀔 때
  3.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
  4. this.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

컴포넌트는 위와 같은 경우에 업데이트가 일어난다.
이때 호출하는 메서드는 다음과 같다.

  • getDerivedStateFromProps: props의 변화에 따라 state 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
  • shouldComponentUpdate: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메서드
  • render: 컴포넌트를 리렌더링
  • getSnapshotBeforeUpdate: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Update: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

5. shouldComponentUpdate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에서는 반드시 true값 또는 false값을 반환해야 한다. 컴포넌트를 만들 때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언제나 true 값을 반환한다. 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할 때,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리렌더링을 방지할 때는 false값을 반환하게 한다.
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statethis.propsthis.state로 접근하고, 새로 설정될 것들은 nextPropsnextState로 접근할 수 있다.

6. getSnapshotBeforeUpdate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데, 주로 업데이트 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용된다. (예: 스크롤바 위치 유지)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7. componentDidUpdate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 }

리렌더링이 완료된 후 실행되는 메서드이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하다. 여기서는 prevProps 또는 prevState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또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값을 전달받을 수 있다.

언마운트

마운트의 반대 과정, 즉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unmount라고 한다.
이때 호출하는 메서드는 다음과 같다.

  • componentWillUnmount: 컴포넌트가 웹브라우저 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

8. componentWillUnmount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하는 메서드이다. componen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 타이머,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 한다.

9. componentDidCatch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먹통이 되는 것 대신 오류 UI를 보여줄 수 있게 해준다.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 error, info });
}

여기서 error는 파라미터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 주며, info는 코드의 위치를 알려 준다. 위 코드에서는 그저 콘솔로그를 했지만, 서버 API를 호출하여 따로 수집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컴포넌트 자신에게 발생하는 에러를 잡아낼 수는 없고 자신의 this.props.children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두어야 한다.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사용하기

LifeCycleSample.js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LifeCycleSample extends Component {
  state = {
    number: 0,
    color: null,
  }

  myRef = null; // ref를 설정할 부분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console.log(‘constructor‘);
  }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console.log(‘getDerivedStateFromProps’); 
    if(nextProps.color != = prevState.color) {
      return { color: nextProps.color };
    }
    return null;
  }

componentDidMount() {
    console.log(‘componentDidMount‘);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console.log(‘shouldComponentUpdate‘, nextProps, nextState);
    // 숫자의 마지막 자리가 4면 리렌더링하지 않습니다.
    return nextState.number % 10 != = 4;
  }

componentWillUnmount() {
    console.log(‘componentWillUnmount‘);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number: this.state.number + 1
    });
  }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console.log(‘getSnapshotBeforeUpdate‘);
    if(prevProps.color != = this.props.color) {
      return this.myRef.style.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console.log(‘componentDidUpdate‘, prevProps, prevState);
    if(snapshot) {
      console.log(‘업데이트되기 직전 색상:, snapshot);
    }
  }

render() {
    console.log(‘render‘);

    const style = {
      color: this.props.color
    };

    return (
      <div>
        <h1 style={style} ref={ref => this.myRef=ref}>
          {this.state.number}
        </h1>
        <p>color: {this.state.color}</p>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
          더하기
        </button>
      </div>
    )
  }
}

export default LifeCycleSample;

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LifeCycleSample from./LifeCycleSample‘;

// 랜덤 색상을 생성합니다.
function getRandomColor() {
  return ‘#‘ + Math.floor(Math.random() * 16777215).toString(16);
}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state = {
    color: ‘#000000}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color: getRandomColor()
    });
  }

render() {
    return (
      <div>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랜덤 색상</button>
        <LifeCycleSample color={this.state.color}/>
      </div>
    );
  }
}

export default 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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