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Coding Quiz #28 [카카오]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 stages | result |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count = 0
bucket = []
for i in moves:
i = i - 1
for v in board:
if v[i] :
if bucket[-1:] == [v[i]]:
v[i] = 0
count += 2
bucket.pop()
else:
bucket.append(v[i])
v[i] = 0
break
return count
- moves 리스트를 순회하면서 크레인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인덱스는 일반적인 자연수 카운팅 -1과 같으므로 i = i - 1을 해줍니다. - 그 다음 인형뽑기 이중리스트를 순회해서 0인지 아닌지를 확인합니다. moves 위치에 맞춰 수평이동한 크레인이 수직으로 파고들어갈때 0이라면 그 높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니 더 파고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v[i]가 0이 아니라면 인형이 있는 위치에 도달한 것입니다.
- 인형이 담긴 버킷의 마지막 부분과 현재 인형의 종류(v[i])를 비교해서 똑같다면 카운트를 +2(인형 두 개가 터지는 것이므로) 하고, 버킷의 마지막 부분을 제거하며, v[i] = 0(사라졌다는 의미) 처리를 해줍니다.
- 똑같지 않다면 버킷에 담아줍니다.
- 3-4번이 끝났다면 내부의 for문을 break로 끝내줘야됩니다. 크레인으로 인형을 잡는 순간 1턴이 끝난것이기 때문입니다.
- 이를 반복해서 최종적으로 나온 count를 반환합니다.
인형뽑기는 작년 7월 프로그래머스를 처음보고 절망한 문제였습니다.(이게 레벨1이라고?) 알고리즘을 많이 풀 기회는 없었지만 조금씩 풀다보니 어렵지 않게 해결한걸 보니 조금은 뿌듯하네요 😌
다른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stacklist = []
answer = 0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stacklist.append(board[j][i-1])
board[j][i-1] = 0
if len(stacklist) > 1:
if stacklist[-1] == stacklist[-2]:
stacklist.pop(-1)
stacklist.pop(-1)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스택을 통해 해결하는 방식의 코드입니다.
Author And Source
이 문제에 관하여(Programmers Coding Quiz #28 [카카오]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keywookim/Programmers-Coding-Quiz-28-크레인-인형뽑기-게임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우수한 개발자 콘텐츠 발견에 전념 (Collection and Share based on the CC Proto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