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v1. 다트게임
💻 문제
문제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
S
), Double(D
), Triple(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 , 아차상(#
)이 존재하며 스타상(*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
*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
*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
*
)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
S
), Double(D
), Triple(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
),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션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 👆풀이방법
한 게임은 숫자+보너스+(옵션) 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match함수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3개의 게임(games)으로 만든 후 한게임씩 꺼내어 점수를 계산하였다.
각 게임의 점수(score)를 보너스(bonus) 수만큼 거듭제곱해주고
(bonusMap에 S|D|T 문자열에 따라 제곱되는 숫자를 담아둔 후 변환하여 사용했다.)
"#" 옵션을 가진 경우 음수로, "*" 옵션을 가진 경우에는 현재 게임과 전 게임(현재 첫번째 게임인 경우는 제외) 의 점수에 2배를 해주었다.
세가지 게임의 각 점수를 모두 계산한 후 합을 구하였다.
답안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games = dartResult.match(/(\d{1,2})([SDT])([*#])?/g);
const scoreReg = /\d{1,2}/;
const bonusReg = /[SDT]/;
const optionReg = /[#*]/;
const bonusMap = {
S: 1,
D: 2,
T: 3,
};
let gameScore = [0,0,0];
games.forEach((game, idx) => {
let score = game.match(scoreReg);
let bonus = game.match(bonusReg);
let option = game.match(optionReg);
let sum = Math.pow(score[0], bonusMap[bonus[0]]);
if(option) {
if(option[0] === "#") {
sum *= -1;
} else if(option[0] === "*") {
sum *= 2;
if(idx !== 0) {
let prevScore = gameScore[idx-1];
gameScore[idx-1] = prevScore*2;
}
}
}
gameScore[idx] = sum;
});
return gameScore.reduce((a,b) => a+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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