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tkinter 단기 오목 게임 만 들 기

본 논문 의 문자 와 사진 은 인터넷 에서 기원 되 고 학습,교류 에 만 사용 할 수 있 으 며 어떠한 상업 적 용도 도 가지 지 않 습 니 다.저작권 은 원작 자의 소유 입 니 다.문제 가 있 으 면 저희 에 게 연락 하여 처리 하 십시오.
다음 글 은 Python 가정,저자 Python 가정 에서 유래 되 었 습 니 다.
실전 프로젝트:Python 을 사용 하여 기본 대전 을 완성 할 수 있 는 오목 게임 을 만 듭 니 다.초보 자 를 향 하 다.
프로그램 은 주로 두 부분 을 포함 하고 도형 생 성과 논리 작성 두 부분 을 포함한다.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

스타일 생 성
낡은 규칙,먼저 사용 하 는 가방 을 가 져 와라.

from tkinter import *
import math
그리고 스타일 의 클래스,클래스 이름 chessBoard 를 만 듭 니 다.여기에 많은 주석 을 넣 어서 초보 자 들 이 함수 의 작용 을 이해 하지 못 하 게 하 였 는데,솔직히 나 는 매우 어색 하 다 고 생각한다.

#     
class chessBoard() :
  def __init__(self) :
   #    tk  ,   
    self.window = Tk()
    #    
    self.window.title("     ")
    #      
    self.window.geometry("660x470")
    #        
    self.window.resizable(0,0)
    #        
    self.canvas=Canvas(self.window , bg="#EEE8AC" , width=470, height=470)
    #      
    self.paint_board()
    #         
    self.canvas.grid(row = 0 , column = 0)

  def paint_board(self) :
   #   
    for row in range(0,15) :
      if row == 0 or row == 14 :
        self.canvas.create_line(25 , 25+row*30 , 25+14*30 , 25+row*30 , width = 2)
      else :
        self.canvas.create_line(25 , 25+row*30 , 25+14*30 , 25+row*30 , width = 1)
    
    #   
    for column in range(0,15) :
      if column == 0 or column == 14 :
        self.canvas.create_line(25+column*30 ,25, 25+column*30 , 25+14*30 ,width = 2)
      else :
        self.canvas.create_line(25+column*30 ,25, 25+column*30 , 25+14*30 , width = 1)
    
    #  
    self.canvas.create_oval(112, 112, 118, 118, fill="black")
    self.canvas.create_oval(352, 112, 358, 118, fill="black")
    self.canvas.create_oval(112, 352, 118, 358, fill="black")
    self.canvas.create_oval(232, 232, 238, 238, fill="black")
    self.canvas.create_oval(352, 352, 358, 358, fill="black")
논리 적 작성
이곳 의 주요 기능 은 각 함수 의 기능 을 보면 된다.

if __name__ == "__main__":  game = Gobang()
마지막,main 함수

if __name__ == "__main__":
  game = Gobang()
이상 의 모든 프로그램 을 복사 하여 붙 여 넣 으 면 완전한 프로그램 으로 실행 할 수 있 습 니 다.
마지막 으로 전체 프로그램 을 복사 하고 붙 여 넣 는 것 은 너무 번 거 롭 지 않 습 니 다.

from tkinter import *
import math

#     
class chessBoard() :
  def __init__(self) :
    self.window = Tk()
    self.window.title("     ")
    self.window.geometry("660x470")
    self.window.resizable(0,0)
    self.canvas=Canvas(self.window , bg="#EEE8AC" , width=470, height=470)
    self.paint_board()
    self.canvas.grid(row = 0 , column = 0)

  def paint_board(self) :
    for row in range(0,15) :
      if row == 0 or row == 14 :
        self.canvas.create_line(25 , 25+row*30 , 25+14*30 , 25+row*30 , width = 2)
      else :
        self.canvas.create_line(25 , 25+row*30 , 25+14*30 , 25+row*30 , width = 1)
    for column in range(0,15) :
      if column == 0 or column == 14 :
        self.canvas.create_line(25+column*30 ,25, 25+column*30 , 25+14*30 ,width = 2)
      else :
        self.canvas.create_line(25+column*30 ,25, 25+column*30 , 25+14*30 , width = 1)
      
    self.canvas.create_oval(112, 112, 118, 118, fill="black")
    self.canvas.create_oval(352, 112, 358, 118, fill="black")
    self.canvas.create_oval(112, 352, 118, 358, fill="black")
    self.canvas.create_oval(232, 232, 238, 238, fill="black")
    self.canvas.create_oval(352, 352, 358, 358, fill="black")

#        
#0    , 1    , 2   
class Gobang() :
  #   
  def __init__(self) :
    self.board = chessBoard()
    self.game_print = StringVar()
    self.game_print.set("")
    #16*16     ,    out of index
    self.db = [([2] * 16) for i in range(16)]
    #        
    self.order = []
    #    
    self.color_count = 0
    self.color = 'black'
    #        ,   1,    1
    self.flag_win = 1
    self.flag_empty = 1
    self.options()
    
   
  #    
  def change_color(self) :
    self.color_count = (self.color_count + 1 ) % 2
    if self.color_count == 0 :
      self.color = "black"
    elif self.color_count ==1 :
      self.color = "white"
  
  #  
  def chess_moving(self ,event) :
    #   “  ” “  ”        
    if self.flag_win ==1 or self.flag_empty ==0 :
      return
    #       
    x,y = event.x-25 , event.y-25
    x = round(x/30)
    y = round(y/30)
    #        ,        ,    
    while self.db[y][x] == 2 and self.limit_boarder(y,x):
      self.db[y][x] = self.color_count
      self.order.append(x+15*y)
      self.board.canvas.create_oval(25+30*x-12 , 25+30*y-12 , 25+30*x+12 , 25+30*y+12 , fill = self.color,tags = "chessman")
      if self.game_win(y,x,self.color_count) :
        print(self.color,"  ")
        self.game_print.set(self.color+"  ")
      else :
        self.change_color()
        self.game_print.set(" "+self.color+"  ")
  

  #         
  def limit_boarder(self , y , x) :
    if x<0 or x>14 or y<0 or y>14 :
      return False
    else :
      return True

  #       ,         
  def chessman_count(self , y , x , color_count ) :
    count1,count2,count3,count4 = 1,1,1,1
    #   
    for i in range(-1 , -5 , -1) :
      if self.db[y][x+i] == color_count :
        count1 += 1
      else:
        break
    for i in range(1 , 5 ,1 ) :
      if self.db[y][x+i] == color_count :
        count1 += 1
      else:
        break
    #   
    for i in range(-1 , -5 , -1) :
      if self.db[y+i][x] == color_count :
        count2 += 1
      else:
        break
    for i in range(1 , 5 ,1 ) :
      if self.db[y+i][x] == color_count :
        count2 += 1
      else:
        break
    #/  
    for i in range(-1 , -5 , -1) :
      if self.db[y+i][x+i] == color_count :
        count3 += 1
      else:
        break
    for i in range(1 , 5 ,1 ) :
      if self.db[y+i][x+i] == color_count :
        count3 += 1
      else:
        break
    #\  
    for i in range(-1 , -5 , -1) :
      if self.db[y+i][x-i] == color_count :
        count4 += 1
      else:
        break
    for i in range(1 , 5 ,1 ) :
      if self.db[y+i][x-i] == color_count :
        count4 += 1
      else:
        break
      
    return max(count1 , count2 , count3 , count4)

  #    
  def game_win(self , y , x , color_count ) :
    if self.chessman_count(y,x,color_count) >= 5 :
      self.flag_win = 1
      self.flag_empty = 0
      return True
    else :
      return False

  #  ,    ,     n-1   
  def withdraw(self ) :
    if len(self.order)==0 or self.flag_win == 1:
      return
    self.board.canvas.delete("chessman")
    z = self.order.pop()
    x = z%15
    y = z//15
    self.db[y][x] = 2
    self.color_count = 1
    for i in self.order :
      ix = i%15
      iy = i//15
      self.change_color()
      self.board.canvas.create_oval(25+30*ix-12 , 25+30*iy-12 , 25+30*ix+12 , 25+30*iy+12 , fill = self.color,tags = "chessman")
    self.change_color()
    self.game_print.set(" "+self.color+"  ")
  
  #  
  def empty_all(self) :
    self.board.canvas.delete("chessman")
    #     
    self.db = [([2] * 16) for i in range(16)]
    self.order = []
    self.color_count = 0
    self.color = 'black'
    self.flag_win = 1
    self.flag_empty = 1
    self.game_print.set("")

  # self.flag_win 0        
  def game_start(self) :
    #         0  
    if self.flag_empty == 0:
      return
    self.flag_win = 0
    self.game_print.set(" "+self.color+"  ")

  def options(self) :
    self.board.canvas.bind("<Button-1>",self.chess_moving)
    Label(self.board.window , textvariable = self.game_print , font = ("Arial", 20) ).place(relx = 0, rely = 0 ,x = 495 , y = 200)
    Button(self.board.window , text= "    " ,command = self.game_start,width = 13, font = ("Verdana", 12)).place(relx=0, rely=0, x=495, y=15)
    Button(self.board.window , text= "    " ,command = self.withdraw,width = 13, font = ("Verdana", 12)).place(relx=0, rely=0, x=495, y=60)
    Button(self.board.window , text= "    " ,command = self.empty_all,width = 13, font = ("Verdana", 12)).place(relx=0, rely=0, x=495, y=105)
    Button(self.board.window , text= "    " ,command = self.board.window.destroy,width = 13, font = ("Verdana", 12)).place(relx=0, rely=0, x=495, y=420)
    self.board.window.mainloop()
  
if __name__ == "__main__":
  game = Gobang()
파 이 썬 tkinter 가 단기 오목 게임 을 만 드 는 것 에 관 한 이 글 은 여기까지 소개 되 었 습 니 다.더 많은 파 이 썬 tkinter 단기 5 자 제작 내용 은 우리 의 이전 글 을 검색 하거나 아래 의 관련 글 을 계속 찾 아 보 세 요.앞으로 많은 응원 부 탁 드 리 겠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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