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 Julia (13): 선형 대수 및 회전

Julia의 LinearAlgebra 모듈은 많은 행렬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모듈을 학습하면서 일부 로봇 지식을 수정하고 싶습니다.

공간의 3개 축과 그에 따른 회전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이제 roll , pitchyaw 행렬을 코딩해 보겠습니다.

using LinearAlgebra
## roll: about x-axis
function getRotx(theta::Float64, angleInDeg = false) 
    if (angleInDeg)
        theta = theta*pi/180.0
    end
    return [1 0 0; 0 cos(theta) -sin(theta); 0 sin(theta) cos(theta)]
end

## pitch: about y-axis
function getRoty(theta::Float64, angleInDeg = false) 
    if (angleInDeg)
        theta = theta*pi/180.0
    end
    return [cos(theta) 0 sin(theta); 0 1 0;-sin(theta) 0 cos(theta)]
end

## yaw: about z-axis
function getRotz(theta::Float64, angleInDeg = false) 
    if (angleInDeg)
        theta = theta*pi/180.0
    end
    return [cos(theta) -sin(theta) 0; sin(theta) cos(theta) 0;0 0 1]
end


수학에서 몇 가지 중요한 그룹 정의:


차원 3의 직교 그룹의 이름은 SO(3)로 로봇 공학에서 매우 많이 사용됩니다. 3D 공간의 모든 회전 행렬은 이 그룹SO(3)에 속합니다.

## check if a matrix belongs to group SO(3)
function isInSO3(R)
    res = ( size(R) == (3, 3) )
    if res 
        res = (transpose(R) * R == I)
    end
    res
end 


이제 회전, Vec3, 쿼터니언 및 관련 기능을 정의합니다.

# Identity matrix for 3D space
I33 = [1 0 0; 0 1 0; 0 0 1]


##  definition of a 3D vector Datatype 
##  for representing a vector in space 
struct Vec3
    v1::Float64
    v2::Float64
    v3::Float64
end

# converting a Vec3 to a 3x1 array
function Vec3toArray(v::Vec3)
    return [v.v1, v.v2, v.v3]
end

## A rotation in 3d space consists of an axis and an angle about the axis
struct Rot3
    unitAxis::Vec3
    thetaInRad::Float64
end

# Quaternion datatype
mutable struct Quaternion
    q0::Float64
    q1::Float64
    q2::Float64
    q3::Float64
end

# converting a 3d rotation to a Quaternion respresentation 
function getQuaternion(R::Rot3)
   q = Quaternion(1.0, 0.0, 0.0, 0.0)
   axis = Vec3toArray(R.unitAxis)
   if norm(axis) - 1.0 > 1e-10
       println("warning: not unit axis")
       axis = axis./norm(axis)
    end
    sin_theta = sin(0.5*R.thetaInRad)
    q.q0 = cos(0.5*R.thetaInRad)
    q.q1 = axis[1]*sin_theta
    q.q2 = axis[2]*sin_theta
    q.q3 = axis[3]*sin_theta
    return q
end

## convert a 3d vector to its skew-matrix form which belongs to group so(3)
function getSkew3(v::Vec3)
   return [  0      -v.v3   v.v2;
            v.v3    0       -v.v1;
           -v.v2    v.v1    0]

end

## converting a 3d rotation to a matrix respresentation 
function getRotMatrix(r::Rot3)
    q = getQuaternion(r)
    # omega = [q.q1, q.q1, q.q1]

    if r.thetaInRad == 0.0    #TODO: also include 2n*pi
        omega = Vec3(0.0, 0.0, 0.0)
    else
        alpha = sin( 0.5* r.thetaInRad )
        omega = Vec3(q.q1/alpha, q.q2/alpha, q.q3/alpha) 
    end
    sk = getSkew3(omega)
    println("omega:   $omega")
    println("skew: ", sk)
    return I33 .+ sin( r.thetaInRad )* sk .+ (1 - cos( r.thetaInRad ))* sk* sk
end



이제 위에서 정의한 함수를 테스트합니다.

## rotate about z-axis for 0.3*pi
r1 = Rot3( Vec3(0.0,0.0,1.0), 0.3*pi)
Mrot1 = getRotMatrix(r1)

## rotate about x-axis for 0.2pi
r2 = Rot3( Vec3(1.0,0.0,0.0), 0.2*pi)
Mrot2 = getRotMatrix(r2)

## rotate about y-axis for 0.15pi
r3 = Rot3( Vec3(0.0,1.0,0.0), 0.15*pi)
Mrot3 = getRotMatrix(r3)

println("Mrot1: $Mrot1 ")

println("det(Mrot1): ", det(Mrot1))
println("trace(Mrot1): ", tr(Mrot1))
println("inv(Mrot1): ", inv(Mrot1))

## check if the results are correct
println(Mrot1 .- getRotz(0.3*pi))
println(Mrot2 .- getRotx(0.2*pi))
println(Mrot3 .- getRoty(0.15*pi))





이제 약간의 시각화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아래 코드에서 points는 z축에 대해 45도 회전해야 합니다.

points = [0 0 0.5; 1 0 0.5 ]

x = points[:,1]
y = points[:,2]
z = points[:,3]

r4 = Rot3( Vec3(0.0,0.0,1.0), 0.25*pi) # 45 degree about z-axis
Mrot4 = getRotMatrix(r4)

points_new = transpose(Mrot4* transpose(points))
xn = points_new[:,1]
yn = points_new[:,2]
zn = points_new[:,3]

plotting = true
if plotting
        using Plots
    plotlyjs()

    display(plot(x, y, z, xlabel = "x", ylabel = "y", zlabel ="z", w = 10))
    display(plot!(xn, yn, zn, w = 10))
    display(plot!(zeros(11), zeros(11), 0:0.1:1, w = 3)) 
    display(plot!(zeros(11), 0:0.1:1, zeros(11), w = 3) )
    display(plot!(0:0.1:1, zeros(11), zeros(11), w = 3) )
end



표시된 3D 차트에서 두 개의 스냅샷을 잘라냈는데, 점[1 0 0.5]이 z축에 대해 45도 회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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