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닉성

8576 단어 cppcpp
#include <iostream>

#include<iomanip>

using namespace std;

//은닉성

//객체지향(OOP Object Oriented Programing)

//class는 일종의 설계도

//-은닉성

//은닉성(Data Hiding) = 캡슐화(Encapsulation)

//몰라도 되는 것은 깔끔하게 숨기겠다!

//왜why?

// 1) 정말 위험하고 건드리면 안되는 경우

// 2) 다른 경로로 접근하길 원하는 경우

//(멤버) 접근 지정자(제한자)

// public protected private

// - public : 누구에게나 공개하겠다는 의미

// - protected : 나의 자손들한테만 허락하겠다(상속된 클래스들만 사용 가능)

// - private : 나만 사용할거야라는 뜻 << class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상속 접근 지정자 : 다음 세대한테 부모님의 유산을 어떻게 물려줄지?

//부모님한테 물려받은 유산을 꼭 나의 자손들한테도 똑같이 물려줘야 하진 않음

// public protected private

// - public : 부모님의 유산을 설계 그대로 상속(제한자 변경x)

// - protected : 내 자손들한테만 물려줄꺼야(public->protected, protected->protected)

// - private : 나까지만 잘 쓰고 자손들한테는 아예 안물려주겠다(public->private, protected->private)

class Car {

public:

 //일반 사용자가 사용

 void MoveHandle() {}

 void PushPedal() {}

 void OpenDoor() {}

 void TurnKey() {

 RunEngine(); //private로 지정된 함수 사용

 }

private:

 //일반 사용자는 직접 건드리지 않는 부분

 void DisassembleCar() {}

 void ConnectCircuit() {}

protected:

 //나와 자식들만 사용 가능

 void RunEngine() {}

};

class SuperCar :public Car //상속 접근 지정자

{

 void fly() {

 RunEngine();

 }

};

class Berserker {

private:

 // 사양 : 체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버서커 모드 발동(강해짐)

 void SetBerserkerMode() {

 cout << "매우 강해짐!" << endl;

 }

public:

 //hp를 조작하느 동시에 버서커모드 조건 확인 

 //*문제*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void SetHP(int hp) {

 _hp = hp;

 if (_hp < 50)

 SetBerserkerMode();

 }

 int GetHP() {

 return _hp;

 }

public:

 //*문제*

 //hp가 public일 경우 멋모르게 외부에서 hp를 건들이는 위험이 있다

 //hp가 낮으면 버서커모드가 발동해야하는데?

 //버서커모드를 발생시키지 않고 hp만 감소시키는 로직이 생겨날 가능성이 생김

 //int _hp = 100;

private:

 //따라서 hp를 private로 선언하여 멤버함수를 통해 조작하도록 만듦

 int _hp;

};

int main()

{

 Berserker b;

 b.SetHP(20);

 Car car;

}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