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조건문 : Switch

2218 단어 JavaeclipseJava

오늘은 Switch문에 대해 기록하려고 한다.
Switch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if문과의 비교는 불가피하므로 if문 코드도 함께 적으며
이해해보자.

if (menu == 1) {
			System.out.println("장바구니로 이동합니다.");
			System.out.println("🎁🎁");
		} else if (menu == 2) {
			System.out.println("상품목록으로 이동합니다.");
			System.out.println("✔✔");
		} else if (menu == 3) {
			System.out.println("결제화면으로 이동합니다.");
			System.out.println("👀👀");
		} else if (menu == 4) {
			System.out.println("배송조회로 이동합니다.");
			System.out.println("👍👍");

		} else if (menu == 5)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합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잘못된 선택입니다.");
		}

		System.out.println("[[[if문 프로그램 종료]]]");
        
 switch (menu) {
			case 1: 
				System.out.println("장바구니로 이동합니다.");
				System.out.println("🎁🎁");
				break; // switch 종료(빠져나간다.)
			case 2:
				System.out.println("상품목록으로 이동합니다.");
				System.out.println("✔✔");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결제화면으로 이동합니다.");
				System.out.println("👀👀");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배송조회로 이동합니다.");
				System.out.println("👍👍");
				break;
			case 5: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합니다.");
				break;
			default: // menu 가 1,2,3,4,5 중 해당되는 값이 아닐때 실행.
				System.out.println("잘못된 선택입니다.");
				break;
		}
		System.out.println("[[[switch문 프로그램 종료]]]");    

위는 if문의 코드 예제이다.
저 화면에서 처음 실행 시키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실행화면에서 1번을 누르고 엔터키를 치면,

위의 실행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IF문과 Switch문은 크게 차이가 없으나, IF문을 사용할 경우 else if를 사용하지만,
Switch문은 case를 사용한다. 눈으로 코드가 더 잘 정리되었기에 가독성이 좋고,
오류 발견시 수정이 편하다.

추가로 break문과 default문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break는 break직전 출력화면까지 출력하게 한다. 위의 switch 문에서 1을 실행화면에 적으면
그 뒤의 2,3,4,5의 case는 출력하지 않게 된다. 불필요한 출력은 피할 수 있다.

또한, default같은 경우,
Switch문의 시작 코드에서 switch(1) { } 이렇게 코드가 시작되면, default 값은 1에 해당하는 case의 출력문이 나온다.
그러나 위의 코드에서는 default값이 1,2,3,4,5에 해당되지 않는 값을 입력했을때 출력하는 값을 나타내는 기능을 한다.

※ switch문에서는 제한된 데이터 타입만을 사용할 수 있다 : byte, short, char, int, enum, String, Character, Byte, Short, Integer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