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 조건문과 반복문

조건문

조건문은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른 문장이 실행된다.

  1. if 문 : 가장 기본적인 조건문으로 'if(조건식) {..}'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뜻은 만일 '조건식'이 true면 {}안의 코딩을 수행하라라고 이해하면 된다.
    ex)
    if (a == b) { // 조건식인 a == b가 true 라면 아래 출력문을 실행
        System.out.println("a와b는 같습니다.");
    }
    // 단, 블럭 문장이 한 줄이라면 {}를 없앨 수도 있다.
    // 아래와 위는 같은 코딩
    if ( a == b ) 
    	System.out.println("a와b는 같습니다.");
  1. if-else 문 : if의 조건식이 참일 때 if 블럭의 코딩을 실행하고, 거짓일 때 else블럭의 코딩을 실행하는 뜻
    ex)
   if (a==b){
     System.out.println("a와b는 같습니다."); // a==b가 true
   } else {
     System.out.println("a와b는 다릅니다."); // a==b가 false
   }
  1. else if 문 : 기본적인 else if, if 문에 여러가지 조건을 추가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단, 처음 조건식부터 차례대로 검사하면서 내려오기에 위의 조건식을 만족한다면 아래 조건식은 검사하지 않는다.

   if (a==b){
     System.out.println("a와b는 같습니다."); // a==b가 true
   } 
   else if (a==c){
     System.out.println("a와b는 같습니다."); // a==c가 true
   } 
   else if (a==d){
     System.out.println("a와b는 같습니다."); // a==d가 true
   } 
   else {
     System.out.println("a와b는 다릅니다."); // 위에 조건문이 모두 false
   }
  1. switch 문 : if 문은 조건식이 많아질수록 더 복잡해지고 처리시간도 오래걸린다. 그래서 조건식이 많은 경우에는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는 switch문을 사용한다.

    단, switch문의 조건식의 결과는 정수 또는 문자열이어야함 그리고 case문의 값들은 정수, 상수만 가능하며 중복은 불가능하다

   switch(조건식){
   	case1 : // 조건식의 값이 값1 일때 
    		코딩..;
            break; // break문이 없으면 아래조건식들도 검사한다.
   	case2 : // 조건식의 값이 값2 일때 
    		코딩..;
            break;
   	case3 : // 조건식의 값이 값3 일때 
    		코딩..;
            break;
   	default : // 위에 조건문이 모두 아닐때
    		코딩..;
    }

반복문

어떤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때 사용하는 문장

  1. for 문 : for문은 반복하는 횟수를 알고 있을 때 사용하기에 적합한 반복문
    for(초기화; 조건식; 증감식) 형태로 사용
    for (int i=0; i <= 10; i++;) { .. } // i가 0부터, 10이하까지 1씩증가하면서 반복
  2. while 문 : 반복하는 횟수를 모를 때 사용하기 적합, 조건식을 true라면 '{}'블럭안의 코딩을 수행
    while(a != b) { .. } // a가 b와 같아질때까지 반복
  3. do-while 문 : 기본적으로 while문과 같으나, 조건문이 일치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1번은 블럭안의 코딩을 실행한다.
    do { 
    .. 
    } while(a != b) // a가 b가 같더라도 블럭코딩을 실행한다.
  4. break : 반복문을 벗어나는 코딩
    for (int i=0; i <= 10; i++;) { 
    .. 
    if (a == i) // a와 i가 같다면
    	break; // for문을 벗어나는 코딩
    ..}
  5. continue : continue문을 수행하면 블럭의 끝으로 이동하는 코딩으로 반복문을 벗어나지 않고 다음회차로 이동하는 코딩이다.
    for (int i=0; i <= 10; i++;) { 
    .. 
    if (a == i) // a와 i가 같다면
    	continue; // 밑의 코딩을 수행하지 않고, 다음 회차로 이동
    ..}
  6. 이름: : 반복문에 이름을 지정하여 break같은 코딩을 사용할때 해당 위치로 벗어날 수 있다.
    outer : for (int i=0; i <= 10; i++;) { 
      for (int j=0; j <= 10; j++;) {
        if (a == i) // a와 i가 같다면
            break outer; // 원래 break문이라면 for문 하나만 벗어나지만,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2번째 for문까지 벗어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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