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초 1탄
1. 변수 : variable
변수란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말합니다.
변수란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말합니다.
출처 인프런-자바 프로그래밍 입문 강좌 강의 내용 중
변수 이름(Identifier) 규칙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습니다.
-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
- 변수명은 한글이 안된다.
- 변수 이름 사이에 공백 불가
- 특수문자는 '_' 와 '$'만 허용
- 예약어를 사용하면 안된다.
예약어란 자바에 등록되어 있고, 시스템과 사용자간 약속되어있는 단어를 뜻합니다.
변수 표기법
대표적인 4가지
카멜 표기법(Camel Case)
맨 앞에 오는 단어만 소문자로 표기하고, 뒤에 오는 단어는 대문자로 표기하는 방법 ex) colorFrame
파스칼 표기법(Pascal Case)
모든 단어가 대문자로 시작하는 표기방법
ex) ColorFrame
스네이크 표기법(Snake Case)
언더바(_)로 단어를 구분짓는 표기방법 ex) color_frame
헝가리안 표기법(Hungarian Case)
이름 인자 앞에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는 코딩 규칙 표기법으로는 접두어를 사용한다. ex) icolor_frame = (int)color_frame
변수를 선언하는 방식
- 변수를 선언(생성) 후 값을 저장(초기화) 하는 방식
package project;
public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변수 선언
a=10; //변수 초기화
System.out.println("a = "+a);
}
}
- 변수(생성)과 값(초기화)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
package project;
public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10; //변수 선언&초기화
System.out.println("a = "+a);
}
}
3. 변수에 저장된 데이터는 언제든지 변경 가능
package project;
public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변수 선언
a = 10; // 변수 초기화
System.out.println("a = "+ a);
a = 100 ; //변수 초기화
System.out.println("a = " + a);
a = 99 ; //변수 초기화
System.out.println("a = " + a);
}
}
결과 값
a = 10
a = 100
a = 99
2. 기본 자료형
정수 자료형
byte (1byte)
- 1byte = 8bit
- 바이트 단위의 정보를 저장하거나 통신할때 사용
- -127 ~ +128
short (2byte)
- 2byte = 16bit
- -32,768 ~ + 32,767
int (4byte)
- 4byte = 16bit
- 정수를 표현할 때 가장 많이 사용
- 정수로 연산을 할때 4byte 단위로 처리하는 게 가장 효율적
- -2,147,483,648 ~ +2,147,483,647
long (8byte)
- 8byte = 64bit
- 자바에서 정수를 표현하는 가장 큰 단위
- int 형을 초과할때 사용
- int를 넘어서는 정수를 끝에 'L'을 붙여줘서 long 식별하도록 해야합니다.
문자 자료형
char
- 2byte
- 영문자는 대문자,소문자,특수 문자, 기호를 포함해도 1바이트(2^8 = 256)로 표현가능해서 1바이트만 사용
- 영어 이외 한글은 1byte로 표현이 힘듬 (유니 코드 사용)
유니코드란 딱히 정해진 자체는 없고 숫자와 글자, 즉 키와 값이 1:1 매핑된 형태의 코드
-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현할때는 아스키 코드 사용
아스키(ASCII) 코드란 숫자로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일종의 약속
실수 자료형
float
- 4byte
- 단정도(sigle precision) 실수형
- 소수점 이하 6 자리
- IEEE에서 지정한 부동 소수점 표현방식(Floating Point Representation)이 보편적으로 사용
double
- 8byte
- 배정도(double precision) 실수형
- 소수점 이후 15자리
- IEEE에서 지정한 부동 소수점 표현방식(Floating Point Representation)이 보편적으로 사용
논리 자료형
boolean
- 1byte
- 1byte로 값을 저장(true, false)
- 참거짓의 값을 나타내는데 사용(true, false)
3. 상수 : 변하지 않는 값
final
- final로 선언된 변수는 상수가 된다.
- 변수를 지정하면 변수를 변경할 수 없다.
- 메소드를 지정하면 오버라이드(다형성)를 할 수 없는 메소드가 된다.
- 클래스를 지정하면 확장 할 수 없는 클래스 가 된다.(하위 클래스 생성 불가)
- final 외 Math 메소드에 다양한 상수가 있다.
4. 특수 문자와 서식문자
특수 문자
일반 문자가 아닌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문자
- \t = 탭
- \n = 줄 바꿈
- \' = 작은 따옴표
- \" = 큰 따옴표
- \ = 역슬래쉬
- 그외 특수 문자들 $, ^, *, (, ), +, |, {, [, ., ? 등등
package project;
public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Good Moning");
System.out.println("Good \t Moning"); // 탭
System.out.println("Good \n Moning"); // 줄 바꿈
System.out.println("Good \'Moning\'"); // 작은 따옴표
System.out.println("Good \"Moning\""); // 큰 따옴표
System.out.println("Good \\Moning"); // 역슬래쉬
}
}
유니코드란 딱히 정해진 자체는 없고 숫자와 글자, 즉 키와 값이 1:1 매핑된 형태의 코드
아스키(ASCII) 코드란 숫자로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일종의 약속
final
- final로 선언된 변수는 상수가 된다.
- 변수를 지정하면 변수를 변경할 수 없다.
- 메소드를 지정하면 오버라이드(다형성)를 할 수 없는 메소드가 된다.
- 클래스를 지정하면 확장 할 수 없는 클래스 가 된다.(하위 클래스 생성 불가)
- final 외 Math 메소드에 다양한 상수가 있다.
4. 특수 문자와 서식문자
특수 문자
일반 문자가 아닌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문자
- \t = 탭
- \n = 줄 바꿈
- \' = 작은 따옴표
- \" = 큰 따옴표
- \ = 역슬래쉬
- 그외 특수 문자들 $, ^, *, (, ), +, |, {, [, ., ? 등등
package project;
public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Good Moning");
System.out.println("Good \t Moning"); // 탭
System.out.println("Good \n Moning"); // 줄 바꿈
System.out.println("Good \'Moning\'"); // 작은 따옴표
System.out.println("Good \"Moning\""); // 큰 따옴표
System.out.println("Good \\Moning"); // 역슬래쉬
}
}
일반 문자가 아닌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문자
package project;
public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Good Moning");
System.out.println("Good \t Moning"); // 탭
System.out.println("Good \n Moning"); // 줄 바꿈
System.out.println("Good \'Moning\'"); // 작은 따옴표
System.out.println("Good \"Moning\""); // 큰 따옴표
System.out.println("Good \\Moning"); // 역슬래쉬
}
}
결과값
Good Moning
Good Moning
Good
Moning
Good 'Moning'
Good "Moning"
Good \Moning
서식 문자
일반 문자가 아닌 서식에 사용되는 문자
- printf() 메서드 이용 (여기서 f는 format(형식)을 뜻함)
- %d = 10진수
- %o = 8진수
- %x = 16진수
- %c = 문자
- %s = 문자열
- %f = 실수
**Tip
%.nf에서 앞에 정수를 쓰면 소수점 제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서식 문자에 앞에 n을 추가하면 정렬 기능 사용가능하다.
ex)
서식 문자 정렬 기능
%5d : 앞에 다섯칸을 공백
소수점 제한 기능
%.0f : 소수 점 없음
%.1f : 소수 첫째자리
%.2f : 소수 두째자리
package project;
public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서식문자
System.out.println("열이 39도 입니다.");
System.out.printf("열이 %d도 입니다\n", 39);
int num = 39;
System.out.println("열이"+ 39+"도 입니다.");
System.out.printf("열이 %d도 입니다\n", num);
System.out.printf("a = %d, b = %d, c = %d\n", 2,4,6);
//정수
int num1 = 30;
System.out.printf("num1(10진수): %d\n", num1);
System.out.printf("num1(8진수): %o\n", num1);
System.out.printf("num1(16진수): %x\n", num1);
//문자
System.out.printf("소문자\'%c\'는 대문자 \'%c\'는 소문자\n", 'A', 'B');
//문자열
System.out.printf("\'%s\'을 대문자로 바꾸면 \'%s\' 입니다\n", "java", "JAVA");
//실수
float f = 1.23f;
System.out.printf("f=%f\n", f);
double d = 1.23456d;
System.out.printf("d=%f\n", d);
//정렬 기능
System.out.printf("%d\n", 123);
System.out.printf("%d\n", 12345);
System.out.printf("%5d\n", 123);
System.out.printf("%5d\n", 12345);
//소수점 제한
System.out.printf("%.0f\n", 1.23);
System.out.printf("%.1f\n", 1.23);
}
}
결과값
열이 39도 입니다.
열이 39도 입니다
열이39도 입니다.
열이 39도 입니다
a = 2, b = 4, c = 6
num1(10진수): 30
num1(8진수): 36
num1(16진수): 1e
소문자'A'는 대문자 'B'는 소문자
'java'을 대문자로 바꾸면 'JAVA' 입니다
f=1.230000
d=1.234560
123
12345
123
12345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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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에 관하여([Java] 기초 1탄),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jincastle/Java-기초-문법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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