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설계] 역순 수 를 구하 다
한 배열 에서 한 쌍 의 앞 뒤 위치 가 크기 순서 와 반대 된다 면 앞의 수가 뒤의 수 보다 크 면 역순 이 라 고 부른다.하나의 배열 에서 역순 의 총 수 를 이 배열 의 역순 수 라 고 한다.역순 수 는 짝수 의 배열 을 짝수 배열 이 라 고 한다.역순 수 를 기수 로 하 는 배열 을 기 배열 이 라 고 한다.예 를 들 어 2431 에서 21, 43, 41, 31 은 역순 이 고 역순 수 는 4 로 짝 으로 배열 된다.
즉, n 개의 서로 다른 요소 에 대해 먼저 각 요소 간 에 하나의 표준 순서 (예 를 들 어 n 개의 서로 다른 자연수, 작은 것 부터 큰 것 까지 표준 순서 로 규정 할 수 있 음) 가 있 도록 규정 한다. 그래서 이 n 개의 요소 의 임 의 배열 에서 특정한 두 요소 의 선후 순서 와 표준 순서 가 같 지 않 으 면 1 개의 역순 이 있다 고 말한다.하나의 배열 중의 모든 역순 총 수 를 이 배열 의 역순 수 라 고 한다.
2. 해법 --- 폭력 구 해
시간 복잡 도 O(n^2)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t main()
{
int n;
int i,j;
int* a;
int cnt=0;
scanf("%d",&n);
a = (int*) calloc(n, sizeof(int));
for(i=0; i<n; ++i) {
scanf("%d",&a[i]);
}
for(i=0; i<n; ++i)
for(j=i; j<n; ++j) {
if(a[i] > a[j]) ++cnt;
}
printf("%d
",cnt);
return 0;
}
셋째, 해법 --- 분 치 법
// o(nlogn)
#include <stdio.h>
#include <string.h>
#include <stdlib.h>
// b
long long Calc(int* a, int* b, int first, int last)//long long
{
if(first >= last) //
return 0;
int i,j,k,mid;
k=i=first;
long long res=0;//
mid=(first+last)/2;
j=mid+1;
res=Calc(a,b,i,mid)+Calc(a,b,j,last); //
while((i<=mid) && (j<=last))//
{
if(a[i]<=a[j]) // ( , < )
{
b[k++]=a[i++];//
res += j-mid-1; // j , 。res =0
printf("res=%d
",res);
}
else
b[k++]=a[j++]; // a[i]=a[j]
}
while(i<=mid)// , ( )
{
b[k++]=a[i++];
res+=j-mid-1; //( )
}
while(j<=last) // ,
b[k++]=a[j++];
for(i=first; i<=last;++i)//b , a
a[i]=b[i];
return res;
}
int main()
{
int n;
scanf("%d",&n);
int* a=(int*) calloc(n, sizeof(int));// n size
int* b=(int*) calloc(n, sizeof(int));
int i=0;
for(i=0;i<n;++i) //
scanf("%d",(a+i));
printf("%lld
",Calc(a,b,0,n-1));
for(i=0;i<n;++i) //
printf("%d ",*(a+i));
return 0;
}
4. 해법 --- 병합 법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a[100], b[100]; // a ,b
/* a[p..q] a[q+1..r], */
int merge(long p, long q, long r)
{
int inv = 0;
long i, j = 0;
long beginA = p, endA = q, beginB = q+1, endB = r;
while(beginA <= endA && beginB <= endB)
{
if(a[beginA] <= a[beginB])
{
b[j++] = a[beginA++];
}
else
{
b[j++] = a[beginB++];
inv += (q - beginA + 1); //
}
}
while(beginA <= endA)
{
b[j++] = a[beginA++];
inv += (r - q);
}
while(beginB <= endB)
{
b[j++] = a[beginB++];
}
for(i = 0; i < j; i++)
a[p+i] = b[i];
return inv;
}
/* a[first..last] , */
int mergeSort(long first, long last)
{
if (first < last)
{
long mid = (first + last) / 2;
int inv = mergeSort(first, mid);
inv += mergeSort(mid+1, last);
inv += merge(first, mid, last);
return inv;
}
else
return 0;
}
int main()
{
a[0]=2;
a[1]=3;
a[2]=1;
a[3]=4;
int res=mergeSort(0,3);
cout<<"res="<<res<<end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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