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에 의한 엔지니어를 위한 UX 디자인 개발 실천 가이드 도입편

2744 단어 우X디자인

소개



저는 엔지니어 경력 2년 조금의 벤처에서 일하는 Rails 엔지니어입니다. 어쨌든 상사에게 추천되어 UX 전문 대학원에 반년간 UX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배웠습니다.
그래서 엔지니어 시선에서 본 UX 디자인을 조금이라도 엔지니어의 사람처럼 전하기 위해 이 기사를 썼습니다. 내용은 초보적인 것이 많습니다만, 엔지니어의 사람이 참고로 받을 수 있으면 기쁩니다.
그리고, 길어져 버렸으므로, 결론·요점을 각장의 전반 정리했습니다. 요약 한 것만 읽고 싶은 사람은 점점 날려 읽어 버려 주세요.

디자인이란?



우선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자인이란 문제를 어떻게 파악하는지, 어떻게 풀 수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엔지니어를 하고 있으면, 「디자인」이라고 (들)물으면 「UI」라든가 「외형」이라고 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상상해 버린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그랬어...)
그러나, 여기서 취급하고 있는 「디자인」이란, 직역의 「디자인」이라고 하는 말이 보다 확실히 옵니다. '디자인'을 위해 UX를 디자인하고, UI를 디자인하고, IA를 디자인합니다. 즉, UX, UI, IA 등은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자인이 완벽한 상태가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것은, 디자인의 대상은 시시각각 바뀌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이냐고 하면, 시간이 지나면 유저의 세그먼트도 바뀌고, 유저가 요구하고 있는 일도 바뀌어 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새로운 문제와 해결 방법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이야말로 엔지니어가 좋아하는 린 개발이나 애자일 개발 등 세세한 반복 개선과 궁합이 좋다.

결론



실제 프로세스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결론에서 이야기합니다. 「UXD(UX디자인)라고 간단하게 말하면 뭐야?」라고 사람은, 여기만 읽고 왠지 이해해 주세요.

간단히 말해 UXD는 경험 가치 = 제공 가치를 목표로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이용 상황을 파악하면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한 화면이나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시간」과 「공간」을 고려해 디자인해, 개선을 돌려 가는 것이 UXD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 UX, UXD의 간단한 설명을 글머리 기호로 둡니다.

  • UX
  • 사용자의 주관적인 지각(체험, 감정) = 체험가치
  • 이용 상황에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
  • 시간축이 있으며 서비스를 사용하는 동안에만 머물지 않습니다


  • UXD
  •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할 것인가"(= 제공 가치)를 디자인한다
  • 제공 가치가 반복적으로 양산되는 구조를 디자인한다
  • 디자인은 서비스 사용 중에만 머물지 않습니다
  • UXD는 "조사", "분석", "제작"및 "검증"프로세스를 가지고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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